12P by alstjr7375 2022-05-03 | favorite | 댓글 2개

원래 Zaplib라는 프로젝트는 다음 가설에서 시작했음.

  1. JS와 브라우저는 느림
  2. 점진적으로 JS를 Rust/Wasm으로 이식하면 앱 속도가 빨라짐
  3. 작은 포팅에서 시작 및 확장하여 전체 앱을 전환
  4. 장기적으로 이것은 차세대 스택("앱을 위한 Unity")으로 진화

그러나 여러 프로토타입과 유즈케이스들의 결과 WASM은 일반적으로 약 2배정도 빨랐음.
10배까지 빨라지려면 러스트의 제로비용 추상화를 최대한 활용해야하며 백만개의 객체를 처리하는 정도여야했고 이는 도입에 드는 비용이 훨씬 큼을 의미.

오히려 WebGL을 이용한 그래픽 가속이 미치는 영향이 훨씬 컸음.
WASM을 사용하기로 유명한 Figma도 C++ 코드를 활용하기 위한 역사적 이유 때문이었으며, WebGL이 주요 성능향상 원인이었음.

앗. 마지막을 까먹었는데..

따라서 프로젝트를 유지관리모드로 전환했습니다.

Zaplib - Rust와 WASM으로 웹 앱을 가속하는 오픈소스
https://news.hada.io/topic?id=6343 에서 다룬적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을 보니 WebGL 배우고 싶은 마음이 솔솔..

예전에 보니 문서화가 잘 되어있더라구요.
https://webglfundamentals.org/webgl/lessons/ko/
https://webgl2fundamentals.org/webgl/lessons/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