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t Unsee - UI 눈썰미 측정 게임
(cantunsee.space)서로 아주 조금만 다른 2개의 UI를 보여주고, 어느 것이 UI 디자인적으로 좀 더 ‘올바른’ 것인지 분간하는 A/B 테스트 게임입니다. (영어) 둘 중 어느 하나를 고르고 나면 이미지의 어느 부분이 달랐던 것인지 간단한 설명 문장과 비교 버튼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소해 보이는 디테일에 차이를 숨겨두기 때문에, 자신의 눈썰미가 어느 정도인지 점수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단순한 게임에도 비즈니스 모델이 들어가 있는 모양입니다. 이 게임에서 높은 점수를 얻는 사람은 눈썰미가 좋은 것과 상관 관계가 있으므로, 이 게임을 통해 디자이너나 QA 등 좋은 눈썰미가 필요한 직군을 채용할 때 정량적 평가 요소로 사용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보기에는 명백하게 '올바르'거나 최소한 중립적으로 처리해야 옳다고 보는 디자인에 오답 처리를 하는 문항이 많군요. 어떤 논리적 이유 때문에 그런 디자인이 올바른지에 대한 설명이 있으면 좋을 텐데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