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 by GN⁺ 3일전 | ★ favorite | 댓글 1개
  • 최근 A320 패밀리 항공기에서 발생한 사건 분석 결과, 강한 태양 복사가 비행 제어에 필요한 핵심 데이터를 손상시킬 수 있음이 확인됨
  • 에어버스는 이에 따라 운항 중인 다수의 A320 계열 항공기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을 식별함
  • 회사는 항공 당국과 협력해 즉각적인 예방 조치를 시행하도록 Alert Operators Transmission(AOT) 을 발행했으며, 이는 EASA의 긴급 감항 지시(Emergency Airworthiness Directive) 로 반영될 예정임
  • 이러한 조치로 인해 승객 및 고객의 운항 일정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음을 인정하고, 에어버스는 운항사와 긴밀히 협력해 대응 중임
  • 모든 조치의 최우선 순위는 항공 안전 확보에 있음

A320 패밀리 예방적 조치 개요

  • A320 패밀리 항공기 관련 최근 사건 분석에서 강한 태양 복사(intense solar radiation) 가 비행 제어 시스템의 핵심 데이터를 손상시킬 수 있음이 밝혀짐
    • 이 현상은 비행 제어 기능(flight controls) 에 필요한 데이터의 무결성에 영향을 줄 수 있음
  • 에어버스는 현재 운항 중인 A320 계열 항공기 중 상당수가 이 문제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함

예방 조치 및 당국 협력

  • 에어버스는 항공 당국과 협력해 즉각적인 예방 조치를 시행하도록 Alert Operators Transmission(AOT) 을 발행함
    • AOT는 소프트웨어 및/또는 하드웨어 보호 조치를 적용해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보장하기 위한 지침을 포함함
    • 이 조치는 유럽연합항공안전청(EASA)긴급 감항 지시(Emergency Airworthiness Directive) 로 공식 반영될 예정임

운항 영향 및 대응

  • 에어버스는 이번 조치로 인해 승객 및 고객의 운항 일정에 일부 지연이나 차질이 발생할 수 있음을 인정함
  • 회사는 운항사들과 긴밀히 협력해 조치 이행을 지원하고, 안전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유지할 것임
  • 에어버스는 불편을 끼친 점에 대해 사과의 뜻을 표명

관련 자료

  • 보도자료와 동일한 내용의 PDF 문서(126.02 KB) 가 제공됨
    • 문서 제목: Airbus update on A320 Family precautionary fleet action
    • 다운로드 링크가 공식 사이트에 게시됨
Hacker News 의견
  • 어떤 마이크로컨트롤러 계열에서 이 문제가 발견된 건지 정말 궁금함
    만약 이게 lockstep, ECC 등을 사용하는 safety processor라면, ECC로는 감지되지 않는 수준의 비트 플립이 발생했다는 뜻임
    데이터 손상이라면 단순 재시작이 아니라 한 워드 내에서 여러 비트가 동시에 뒤집힌 상황일 수도 있음
    환경이 특별히 다르지 않다면, 전압 마진 같은 걸 줄였을 가능성도 있음
    NVM인지 SRAM인지도 궁금함

    • 다른 스레드에서 언급했듯이, 해당 시스템에는 EDAC이 없었음
      MCU가 아니라 여러 칩으로 구성된 시스템이었고, 90년대에 설계되어 2002년에야 EDAC가 추가된 새 하드웨어 버전이 나왔음
      이런 상황이라면 비트 플립이 충분히 일어날 수 있었음
      자세한 내용은 ATSB 보고서에 있음
    • 예전 Raspberry Pi 2 초기 리비전은 카메라 플래시 같은 강한 빛을 받으면 크래시가 났음
      특히 제논 플래시가 문제였음
      관련 사례는 포럼 글, 추가 토론, 공식 블로그, 유튜브 영상에서 볼 수 있음
    • 제대로 된 SEU(단일 사건 업셋) 대응은 ECC만으로는 부족함
      위성은 A320보다 훨씬 높은 고도에서 운용되며, 대부분 Triple Modular Redundancy를 사용함
      TMR 설명, SEU 개념 참고
      NASA는 유인 비행에서는 N을 5로 늘림
      캐시를 완전히 비활성화하거나 ECC RAM을 지속적으로 리프레시하는 등의 방법도 있음
      디지털 회로의 latch-up을 방지하는 하드웨어 대책도 존재함
    • 하드웨어 문제를 소프트웨어 패치로 해결하려는 게 걱정스러움
  • 컴퓨터 업계에 오래 있다 보면 이런 비트 플립 사건을 여러 번 보게 됨
    ECC가 대부분은 구해주지만, 때로는 소프트웨어가 이상값을 감지하고 무시하도록 설계되어 있기도 함
    실시간·안전 중요 시스템에서는 여러 시스템이 투표 방식으로 오류를 검증하기도 함
    90년대에 CPU 캐시라인 비트 플립 때문에 몇 달 동안 고생한 적이 있음

    • 우리 로그에서도 이런 현상을 본 적이 있음
      대규모 트래픽을 처리하는 서비스에서 enum 형태의 값을 요약했는데, 불가능한 값이 몇 개 발견됨
      문자열이 정확히 한 비트 차이로 잘못 기록된 걸 보고, 우주선(코스믹 레이) 영향일 가능성을 추정했음
    • 예전에 함께 일하던 동료가 있었는데, 항상 문제 원인을 중성미자 탓으로 돌리곤 했음
      실제로는 재현 가능한 버그였는데도, 커널·드라이버·클라이언트까지 다 의심한 뒤에야 자기 실수를 인정했음
      그래도 천재였고, 이번 A320 사건에 대해서는 정말 그가 맞았을지도 모름
  • The Aviation Herald에 더 기술적인 세부 내용이 있음

    • 특히 이 문장이 걱정스러움
      “이 취약점은 최악의 경우 조종되지 않은 엘리베이터 움직임을 유발해 기체 구조 한계를 초과할 수 있음”
  • 항공우주 업계는 오래전부터 비트 플립 대응책을 마련해왔음
    Airbus/Thales의 이번 수정은 오류 검사를 강화하고, 문제가 생긴 컴포넌트를 자동으로 재시작하는 방식임
    자세한 내용은 BEA 보고서에 있음

  • BoFH 스타일의 느낌이 남
    “금요일 아침 일찍 출근했는데 전화가 울림. 변명 시트를 넘기니 ‘태양 플레어’가 나를 바라보고 있음…”

    • BoFH Excuse Generator에서 Solar Flares가 항상 제일 웃겼음
      링크
    • 태양 플레어는 최고의 변명임. 그냥 잠시 기다리면 됨
  • 이 사건이 어떻게 진단되었는지 궁금함
    FDR(비행기록장치)이 저수준 오류까지 기록하는지, 아니면 고수준 입력값만 저장하는지 잘 모르겠음
    방사선으로 인한 비트 플립이라면 그걸 어떻게 알아챘을까?
    혹시 메인 비행 컴퓨터 간의 투표 오류 같은 게 기록되었을지도 궁금함

  • 비슷한 SEU(단일 사건 업셋) 사례에 대한 훌륭한 사후 분석 보고서가 있음

  • “태양에 너무 가까이 날았다”는 농담 같은 반응임

  • 이런 일로 전체 기단을 운항 중지할 필요가 있을까 의문임
    수년간 수만 대 중 한 번의 사건이라면, 두 달 정도猶予를 주고 수정해도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함

    • 실제로는 수년이 아니라, 최신 ELAC 펌웨어 버전만 영향을 받았음
      해결책은 다운그레이드하거나 이전 버전 하드웨어로 교체하는 것임
    • 비용은 아마 항공사가 부담할 듯함
      Airbus 입장에서는 운항 중지로 인한 직접 손실은 적지만, 만약 사고가 나면 평판·소송 리스크가 훨씬 큼
    • “이건 Boeing이 아니라 Airbus임”이라는 점을 강조함
    • 오히려 Airbus 입장에서는 마케팅 효과가 있을 수도 있음
      “우리는 선제적으로 대응하지만, 경쟁사는 사고 후에야 조치한다”는 식으로 말할 수 있음
    • 개인적으로는 그 두 달 동안 그 비행기에 타고 싶지 않음
  •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롤백
    원래 업데이트의 목적이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비행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얼마나 자주 갱신되는지 궁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