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을 위한 타이머 앱입니다.

엔트로피(무질서도) 라는 개념을 몰입에 빗대어 파티클 인터랙션으로 표현했습니다. 타이머 중 방해 이벤트와 사용 패턴을 바탕으로 몰입도를 엔트로피로 표현합니다. 터치 및 드래그로 상호작용 할 수 있습니다.

왜 만들었는가?

단순 집중시간의 기록을 넘어, 나의 몰입을 직접 느낄 수 있다면 어떨까? 에서 출발했습니다.

실시간으로 변하는 몰입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고 싶었습니다.

기존 타이머 앱과 무엇이 다른가

  • 엔트로피 시각화: 몰입이 깊어질수록 파티클이 정렬, 흐트러질수록 확산됩니다.
  • 몰입도 측정: 앱 이탈, 일시정지, 스크롤 등 방해 이벤트와 이전 몰입도를 함께 분석합니다.
  • 동작 예시: 타이머를 오래 쉬면 엔트로피가 상승, 몰입도가 꾸준하게 이어지면 엔트로피가 낮아지며 화면에 바로 반영됩니다.

어떻게 만들었는가?

  • 고성능 그래픽 렌더러 Skia로 파티클을 구현했습니다.
  • 물리 시뮬레이션(감쇠·상호작용 등)을 직접 구현해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만들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

  • 타이머 중 몰입도 분석 고도화: 방해 이벤트(예: 기기 흔들기) 추가, 계산 로직 정교화
  • Android 배포(현재는 개인 사용 목적의 iOS 우선 배포)

기술 스택

  • react native(expo)
  • react native skia
  • react native reanimated
  • react native gesture handler

뭘 어떻게 측정하느냐에 대한 얘기가 없어서 뭘 하는 앱인지 모르겠네요. 무질서도를 어케 측정해요?

오로지 핸드폰을 사용해야만 무질서도가 측정이 되는건가요?

타이머가 실행되는 동안 사용자의 이벤트를 수집합니다. 앱 이탈, 일시정지, 스크롤 같은 이벤트와 타이머 길이, 최근 세션 기록 등을 함께 분석해 점수화합니다.

그리고 그 점수를 기반으로 파티클 인터랙션을 표현합니다.

라이센스를 알 수 있을까요?

깃허브는 구현 구조를 참고할 수 있도록 공개했습니다.
상용 앱이라 오픈소스 라이선스는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앱스토어 링크도 올려주셨으면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