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에서 Waymo의 상업 운행을 위한 파일럿 허가 획득
(waymo.com)- Waymo가 최근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SFO) 에서 상업 운행을 위한 파일럿 허가를 받음
- 공항 운영은 단계별로 진행되며, 우선 Waymo 직원 대상으로 테스트를 시작할 예정임
- 최초 픽업/드롭오프 지점은 SFO의 Kiss & Fly 구역에서 시작하며 향후 추가 지점 확장 계획 중임
- 이번 획득은 지역 혁신 교통 인프라 강화와 Bay Area 방문객 및 주민에게 새로운 이동 수단 제공 의의가 있음
- SFO에서의 Waymo 서비스는 관광·경제 활성화 및 도시 연결성 제고에도 기여할 전망임
Waymo, SFO에서 상업 운행 허가 획득
Waymo가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SFO) 에서 상업 운행을 위한 파일럿 허가를 취득함. 이번 결정으로 Bay Area 지역 주민과 방문객이 더욱 안전하고 혁신적인 이동 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됨
단계적 운영 준비
- SFO와 협력하여 Waymo는 초기에는 직원 대상 테스트를 먼저 실시함
- 첫 픽업 및 드롭오프는 SFO의 Kiss & Fly 구역에서 제공함
- 이 구역은 터미널에서 짧은 AirTrain 거리에 위치함
- 장기적으로는 공항 내 다른 위치로 서비스 지역 확장을 계획 중임
중요한 이정표
- 이번 허가는 Waymo의 대중 교통 혁신에 있어 중대한 진전임
- 이전에 Phoenix Sky Harbor(PHX)에서 쌓은 운행 경험이 있으며, San Jose Mineta International Airport(SJC)에서도 곧 운영을 시작할 예정임
- Waymo는 미국 내 다양한 도시에 걸쳐 더 많은 공항에 서비스를 확대하려고 함
현지 및 경영진 발언
- 샌프란시스코 시장인 Lurie 시장은 “도시의 경제 회복, 관광산업 활성화, 지역 사회 연결에 Waymo가 기여할 것”이라고 언급함
- Waymo 공동 CEO Tekedra Mawakana는 SFO 운행은 "단순한 차량 서비스 그 이상"이며, 주민 및 전 세계 방문객에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새로운 이동 방식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강조함
- SFO, 시 정부 및 Waymo의 협력적 비전이 프로젝트 실현의 핵심 요소임
미래 전망
- 이번 파일럿 허가를 토대로, Waymo는 Bay Area는 물론 미국 전역 공항으로 확장을 가속화하려는 목표를 갖고 있음
- Bay Area의 주민과 방문객 모두에게 혁신적이고 마법 같은 경험을 제공할 계획임
Hacker News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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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의 가치가 너무 낮게 평가되고 있다고 느끼는 중임 (p/e 27) Waymo뿐만 아니라 여러 핵심 사업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Tesla는 가까운 미래뿐 아니라 먼 미래에도 Robotaxi가 전혀 없고, 판매 성적도 별로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과대평가되고 있어 (p/e 243!!!) 현실적으로 잘 작동하는 제품보다 공허한 약속과 과장된 쇼맨십이 더 잘 팔리는 현실을 보여줌
- GOOGL은 Search 번들링 관련 DoJ 소송을 해결한 이후 지난 몇 주 동안 25% 이상 급등함. 투자자들이 이 부분을 리스크로 보고 있었던 것 같음 Tesla는 명백한 밈 주식임. 시장의 비합리성이 개인의 자산보다 오래 지속될 수 있다는 좋은 예시임
- Alphabet 주식에 투자한다는 것은 회사 전체의 성과에 베팅한다는 의미임 Google은 연 3,000억 달러가량 벌지만 Uber 전체가 연 500억 달러 규모에 10년 걸림 Waymo가 단기간에 Alphabet 주가에 큰 영향을 주는 비즈니스로 성장하려면 매우 커져야 함 Waymo는 아직 적자이고 확장도 느리게 진행 중이며, Google 외부에서 수십억 달러를 추가로 조달하고 있음 2025년에 $goog를 산다고 단순하게 생각할 수 없는 상황임 Tesla는 정말 밈 주식이라고 생각함
- 가장 부유한 쇼맨이 진보 보수 모두와 정치인들까지 매료시켰다는 점 인정함. 대단하다고 생각함
- 투자자들이 Google의 신제품 (특히 AI)이 매우 수익성 높은 광고사업을 잠식할까봐 두려워하고 있음
- TSLA가 사실은 휴머노이드 로봇 시장을 포함해서 투자 애널리스트들이 정의한 다소 과장된 목표 시장을 반영하고 있다고 봄 실제보다 과대평가 되어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들이 덕분에 다른 기술기업들도 더 빠르게 움직인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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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ymo가 SF 국제공항에서 상업 운영 허가를 받았다는 문장, 약간 귀엽게 느껴졌음." 실제로 읽으면서 자동차 택시 사업 허가인지, 프로토타입 조종사 없는 헬리콥터 같은 건지 두 번이나 확인했음
- 나도 처음엔 항공기를 의미하는 줄 알고 놀랐고 솔직히 무서웠음. 아직 자율비행 쪽은 아니라서 다행임
- 이런 문장 유형을 'garden-path sentence'라고 부름 관련 링크
- 해양 분야에선 'pilot'이 또 다른 의미를 가져서 'naval aviator' 용어가 따로 존재함 마리타임 파일럿 설명
- 항공 조종사는 라이선스라는 점 강조하고 싶음, 퍼밋(허가)이 아님
- ㅋㅋ 암묵적으로 수요 파악하는 문구였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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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O의 차량 픽업 시스템이 정말 번거로움 Lyft/Uber 타려면 5분 정도 걸어서 옥상까지 가야 하고, 기사들은 5-10분 떨어진 곳에서 대기해야 해서 지연이 있음 택시는 입구 바로 앞의 좋은 자리가 있지만, 바빠지면 역시 기다려야 함 Waymo가 SFO와 협력해 수요에 맞춰 차량을 동적으로 배치하고, 주차장 활용 극대화 등 앱 기반 시스템이 제공할 수 있는 '지능'을 활용해 세미-매니지드 솔루션을 왜 아직 못하는지 궁금했음 실시간/예측 수요에 맞춰 연석 바로 앞에 대기 차량을 유지하고 자동 보충하는 시스템이 가능할 것 같은데 아쉬움
- 택시 업계는 강력한 로컬 로비를 가지고 있음, 반면 Google/Waymo는 그런 힘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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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인으로서, 무인 운전 차량 분야에서 유럽이 뒤처지고 있어 아쉬움 실제로 의미 있는 도입 사례가 미국(예: Waymo, Cruise)에서 주로 일어나고 있음 유럽 내에서 경쟁자가 나오거나 Waymo가 유럽에서 운영됐으면 좋겠음 규제 환경이 복잡한 건 알지만, 이렇게 혁신적인 분야에서 수년씩 뒤처지지 않았으면 좋겠음
- 자동차(자율주행 포함)는 Uber처럼 교통체증의 근본 해결책이 아님 모든 사람이 같은 시간에 출퇴근해야 해서 충분히 많은 자동차가 필요하기 때문임 진짜 해결책은 기차임 기차도 자율주행임 유럽은 이미 훨씬 나은 자율 시스템이 있음 지루할 뿐임, 도로 기반에 맞춘 시스템이 자율주행이 훨씬 쉬움. 픽업(센서, 소프트웨어, 인력 등) 복잡성 증대 없이 가능함
- 뮌헨의 Mobileye 관련 기사, 함부르크의 Moia(Volkswagen) 관련 링크, Mercedes의 자율주행 관련 설명 유럽에도 여러 프로젝트가 존재함
- 미국도 사실 국가 전체에 퍼진 건 아님 일부 극히 좁은 지역에서 파일럿 적용 중이고 전국의 99.9%는 실제 무인차를 본 적이 없음
- “중국은 50개 이상의 도시에서 자율주행차 친화 정책을 도입했다” 관련 기사 유럽도 충분히 시도할 수 있지만, 우선순위가 다를 뿐이라고 봄
- 자율주행 기술이 성숙해지면 미국, 중국 제품이 유럽에도 들어올 것임 기술 발전 및 반복은 현지에서 더 쉽기 때문에 초반엔 본국에 집중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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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발표에 놀랐고 매우 인상 깊게 느껴짐 사소해 보이지만 그동안 업계에선 SF가 SFO에서 로봇택시 도입에 극렬히 반대할 거란 분위기가 강했음
- Waymo가 SJC(산호세 국제공항) 승인을 빠르게 받으면서 SFO도 압박을 느꼈던 듯 관련 기사
- Lurie 시장 체제와 growsf가 지지하는 이들이 다수 시의회에 들어오면서 분위기가 바뀌었다고 생각함
- SF 시의회 구성 변화(특히 Peskin이 정부에서 빠진 것 등)가 생각보다 수월하게 이뤄질 수 있었던 배경이라는 의견임
- 이전에 SF를 좌지우지했던 NIMBY/임대인 지향 의원들(Aaron Peskin, Dean Preston 등)이 퇴장한 시대가 왔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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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ymo가 지난주 SJC(산호세 국제공항)도 승인 획득함 그 덕분에 그간 더뎠던 SFO 승인도 빨라졌을 것임. 긍정적으로 봄 추후 메인 터미널까지 승인이 나면 훨씬 편리해질 것임 픽업은 어려워서 주차장 어딘가에 중간 집결지가 필요할 것임
- 주요 공항 대부분이 Uber/Lyft의 터미널 앞 진입을 금지함. 그래서 사람들은 이미 400m 정도 걸어서 셔틀을 이용하는 것에 익숙함 그렇지만 드롭오프(하차)까지 금지되는 것은 불편함, 이는 이용 매력을 제한할 수 있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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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에 Uber/Lyft 운전을 해봤는데, SFO는 정말 악몽임. 길을 한번 잘못 들자 승객이 비행기를 놓칠까봐 엄청 화를 냈고, SFO 전문 드라이버 집단이 별도로 있음을 빠르게 깨달았음 초보자는 도전하지 않는 게 상책이란 생각이 듦 San Jose(산호세)는 쉽게 이해했는데, SFO는 정말 놀랍게 느껴짐.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되길 바람
- SFO의 특정 터미널 입구 진입로는 매우 짧고 눈에 잘 띄지 않아서 실수하기 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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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일해서 최초 실제 결과를 내놓는 기업을 보는 게 가장 보람 있음을 느낌 2010년대 피크테크 시절 기업을 봤을 때처럼 설렘을 느낌 Waymo 팀에 축하를 전함. 내부적으로 중요한 마일스톤이었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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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허가로 Waymo가 공항까지 프리웨이(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는지 궁금함. SF에서 SFO까지는 일반도로로 가면 매우 느릴 것임
- Waymo가 앱 내에서 고속도로 탑승 불가를 좀 더 투명하게 안내했으면 좋겠음 지난달 SF에서 Burlingame까지 Waymo를 탔는데, 고속도로 진입이 안 되어 주택가로 한 시간이나 감
- 이미 한동안 프리웨이 주행 허가는 있었지만, 지금까지는 직원 대상으로만 테스트를 진행했다는 것으로 알고 있음 관련 기사
- 프리웨이에서 "운전대에 아무도 없는 상태"로 주행하는 기분이 어떨지 궁금함. 작년 가을에 SF에서 Waymo 타봤는데 시내 속도로만 달렸음. 프리웨이 주행이 다를까 생각해봄
- 기사 내용에 따르면, “픽업 및 하차는 우선 SFO의 Kiss & Fly 지역(터미널에서 짧은 AirTrain 거리)에서 시작, 이후 추가 공항 내 다른 위치를 탐색할 계획임”
- 아직 프리웨이 주행 및 직원 시범 운행만 진행 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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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s & Fly 지역에서 픽업이 이뤄지는데, 이곳은 렌터카 센터에 있음
- Avis/Budget 플릿팀이 차량 관리에 관여할 수 있기 때문에 공항에 도착하면 빠르게 청소, 연료 보충 등이 가능함 관련 소개 (이 사례는 댈러스지만, 다른 도시에서도 진행 중임)
- 이런 곳이 있는지조차 몰랐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