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P by GN⁺ 2일전 | ★ favorite | 댓글 1개
  • 애플이 Foundation Models 프레임워크컨테이너화 프레임워크 등 개발자를 위한 새로운 기술과 도구를 선보임
  • 온디바이스 Apple Intelligence 모델과 Xcode 26의 대형 언어 모델 통합으로 앱 개발의 생산성과 지능화가 대폭 강화됨
  • Liquid Glass 신소재 디자인과 Icon Composer로 앱의 미적 경험과 일관성 있는 아이콘 제작이 한층 쉬워짐
  • Swift 6.2, Metal 4, Game Porting Toolkit 3 등 차세대 성능 및 게임 개발 기능들이 제공됨
  • 새로운 App Intents, 아동 보호, 접근성 강화 등 플랫폼 전반에서 통합적이고 안전한 경험 제공이 강조됨

주요 발표 요약

  • 애플은 개발자들의 창의성과 혁신, 그리고 앱 디자인을 촉진하기 위해 강력한 신규 도구와 기술을 공개함
  • 이번에 발표된 기술에는 온디바이스에서 구동되는 Apple Intelligence 모델, 대형 언어 모델이 결합된 Xcode 26, 그리고 모든 애플 플랫폼에서 구현되는 세련된 신소프트웨어 디자인이 포함

모든 플랫폼에서 활용 가능한 신기능

  • iOS 26, iPadOS 26, macOS Tahoe 26, watchOS 26, tvOS 26 전반에 걸쳐 새롭고 일관성 있는 디자인이 적용됨
  • 25만개 이상의 API, 머신러닝, 증강현실, 헬스, 피트니스, 공간 컴퓨팅, 고성능 그래픽 등 폭넓은 기술 지원이 강화됨
  • 각 플랫폼 릴리즈마다 애플은 기술과 도구를 확대 및 개선하여 개발자의 아이디어 실현을 돕고,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함

Liquid Glass 디자인과 Icon Composer

  • Liquid Glass는 유리의 광학 특성을 활용하면서 유동적인 감각을 부여하는 신규 소프트웨어 소재임
  • 버튼, 스위치, 슬라이더, 텍스트, 미디어 제어 등 최상위부터 앱 내 주요 탐색 요소까지 앱 전반에 일관적 확장이 가능함
  • SwiftUI와 같은 네이티브 프레임워크 덕분에, 새로운 디자인 적용과 경험 일관성 제공이 쉬워짐
  • Icon Composer 앱을 활용해 개발자와 디자이너는 블러 처리, 반투명, 색조 미리보기, 렌더링 모드 지원 등 다양한 툴로 아이콘의 일관성과 매력을 강화할 수 있음

Foundation Models 프레임워크

  • 파운데이션 모델 프레임워크는 무료 AI 추론과 오프라인 지원으로 개인정보 보호스마트 경험을 동시에 제공함
  • Apple Intelligence 기반 경험을 오프라인에서도 프라이버시를 강화하여 제공할 수 있는 기계학습 프레임워크
  • Swift 네이티브 지원으로 단 세 줄의 코드로 Apple Intelligence 모델에 접근 가능함
  • Guided generation, tool calling 등 다양한 생성형 AI 기능을 앱 내에 바로 구현 가능함
  • 예시로, Automattic의 Day One 앱에서 프라이버시 중심 지능형 기능을 이미 적용 중임

Xcode 26 및 대형 언어 모델 통합

  • Xcode 26에서는 코딩, 테스트, 문서화, 디버깅 모두에 대형 언어 모델을 연결 가능함
  • ChatGPT 내장 지원, 다양한 서드파티 API 키 또는 로컬 모델(Apple silicon 지원) 연동을 제공함
  • Coding Tools는 인라인 코드 프롬프트, 프리뷰 생성, 오류 수정 등 다양한 지능형 작업 흐름을 지원함
  • Voice Control로 음성만으로 Swift 코드 작성, Xcode 내비게이션이 가능하며, 현지화 카탈로그, 네비게이션 경험도 개선됨

App Intents 및 시각적 인텔리전스

  • App Intents를 통해 Siri, Spotlight, 위젯, 시스템 컨트롤 등과 앱의 액션 및 콘텐츠를 더 깊게 연결 가능함
  • 올해는 비주얼 인텔리전스 기능이 추가되어 인앱에서 시각적 검색 및 탐색 경험 확장됨
  • Etsy 사례를 통해, iPhone 내 시각적 인텔리전스 기반 빠른 상품 탐색 경험을 소개

Swift 6.2

  • 성능, 동시성, C++ 등 다양한 언어와의 호환성 강화, WebAssembly 지원(커뮤니티 협업 기반)
  • 단일 스레드 실행 코드의 기본 설정이 가능해져, 추가 주석 없이 메인 액터에서 코드 실행이 쉬워짐

컨테이너화 프레임워크

  • 개발자가 Mac에서 직접 리눅스 컨테이너 이미지 생성, 다운로드, 실행이 가능함
  • Apple silicon 기반에 최적화된 오픈소스 기반 프레임워크, 이미지 간 격리 제공

게임 개발 도구 및 기능

  • Game Porting Toolkit 3: 게임 평가, 프로파일링, Metal Performance HUD 커스터마이즈, 그래픽 코드 성능 가이드 등 지원
  • 윈도우에서 맥용 게임 빌드 워크플로우를 위한 Mac Remote Developer Tools for Windows 제공
  • Metal 4: Apple silicon 전용 차세대 그래픽 및 기계학습 연산 지원, 셰이더 내 인퍼런스 네트워크 실행 가능
  • MetalFX Frame Interpolation: 두 프레임 사이 중간 프레임 생성으로 고주사율 프레임 제공, MetalFX Denoising: 실시간 레이트레이싱/패스 트레이싱 지원
  • Apple Games 앱: 모든 Apple 기기에서 게임과 친구를 한 곳에서 관리, 도전과제 및 Game Center 기능 심화
  • Managed Background Assets: 앱/게임 자산 호스팅 관리, 200GB 애플 호스팅 용량 기본 제공, 빌드와 별도 제출 가능

온라인상 아동 보호를 돕는 도구

  • 유해 콘텐츠 차단, 민감 콘텐츠 분석 프레임워크 등 기존 도구와 더불어, Declared Age Range API 도입으로 연령에 맞춰 맞춤형 콘텐츠 제공이 용이해짐
  • 보호자는 민감정보 노출 없이 자녀 연령 정보를 안전하게 공유·설정함
  • 연령정보는 보호자 동의하에만 공유되며, 항시 관리 가능함

새로운 App Store 손쉬운 사용 및 App Store Connect 기능들

  • 손쉬운 사용 취급 개요표 도입으로 앱/게임의 접근성 기여도 사전 확인 가능함
  • 개발자는 VoiceOver, 음성 명령, 큰 텍스트, 자막 등 지원 여부를 직접 등록함
  • 제품 페이지에 접근성 정보, URL 추가 가능함
  • App Store Connect 앱 업데이트로 TestFlight 스크린샷·충돌 피드백 확인, 푸시 알림 수신 등이 가능해짐
  • App Store Connect API 확장으로 웹훅, 실시간 업데이트, Game Center 구성, 백그라운드 애셋 지원

출시 정보

  • 이번 업데이트로 Apple Intelligence 기능은 iPhone 16 전 모델, iPhone 15 Pro/Pro Max, iPad mini(A17 Pro), M1 이상 iPad 및 Mac 등에서 이용 가능함
  • 지원 언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브라질), 스페인어, 일본어, 한국어, 중국어(간체) 등, 연말까지 추가 제공 예정
  • 모든 기능은 Apple Developer ProgramApple Beta Software Program에서 순차적으로 테스트 가능
Hacker News 의견
  • AI 관련 기능들도 멋지지만, "Containerization framework" 발표는 정말 큰 이슈라는 생각임. 만약 Mac에서 리눅스 컨테이너를 네이티브로 쓸 수 있다면 내 전체 워크플로우가 바뀔 수 있고, Docker로 인한 골칫거리도 한결 줄어드는 전망임

    • 참고로 CLI 툴과 백엔드용 레포는 각각 https://github.com/apple/containerhttps://github.com/apple/containerization 참고 가능. 설명을 보면 기존 WSLv1처럼 시스템 콜을 번역하는 게 아니라 VM 기반 컨테이너 지원 방식임. API로는 빠른 부팅을 위한 최적화 리눅스 커널 생성, 경량 VM 실행, VM 환경 관리 등이 포함됨

    • 이미 있는 기술을 조합한 것이지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라는 의견임. 하지만 Apple이 모든 요소를 멋지게 통합했다는 게 중요 포인트임. 직접 조립해야 했던 개발 환경을 배터리 포함 완제품으로 제공해주는 것 자체가 엄청난 가치임을 강조하고 싶음

    • 리눅스 컨테이너가 macOS에서 ‘네이티브’로 돌아간다는 건 기술적으로 불가능함을 지적, 컨테이너는 본질적으로 리눅스 커널 기능에 의존함. 결국 Apple이 자체 리눅스 가상화 계층(Wsl, Orbstack처럼)을 구축했다는 것 같은데, 만약 단순히 LXC만 지원한다면 대다수 개발자는 Docker Desktop을 오늘처럼 계속 직접 설치하고 쓸 전망임

    • 컨테이너라이제이션은 Swift로 작성된 오픈소스 프로젝트라며, Mac에서 리눅스 컨테이너를 쉽고 안전하게 빌드, 실행, 배포하는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기능을 제공함을 WWDC2025 공식 영상에서도 안내함 https://developer.apple.com/videos/play/wwdc2025/346/

    • 컨테이너 기능이 멋지지만 말처럼 혁명적인 변화는 아니라는 생각임. 이미 Podman, Orbstack, Colima 같은 대안도 쓸 수 있음. Apple이 어떤 오픈소스 프레임워크를 썼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기존 툴의 OS 레벨 통합판이라고 보임. 개발자는 확실히 편해지겠지만, 게임체인저라고까지 느끼진 않는 중임

  • Apple Developer를 위한 Xcode 26 업데이트에 진짜 흥미로운 개선점이 많았음. 새로 추가된 생성형 언어 모델 기반 Foundation 프레임워크는 Swift 친화적이고, 모든 게 로컬 디바이스에서 돌기 때문에 Apple 개발자에겐 꽤 반가운 변화임. ‘여행 일정 제안’ 샘플 앱이 State of the Union에서 데모로 공개됐고, ChatGPT 등 생성형 모델을 직접 Xcode에 통합한 vibe-coding도 이제 네이티브 도입됨. 모델이 반복적 코드 변경을 추적해 롤백이 쉬워지고, 내 코드 전체 맥락을 파악해주는 걸 보면 번거로운 GPT 플러그인 시대에서 탈출하는 퀄리티 오브 라이프 개선으로 기대됨. 종이 냅킨 스케치만 등록해도 프로토타입 UI를 바로 뽑아주는 건 Objective-C 시절 직접 메모리 관리하던 내 과거 입장에서 보면 신기한 광경임. 완전 혁명적이진 않지만 Apple답게 UX를 제대로 다듬어 완성도 높은 경험을 예고하고 있음. 물론 실사용 성능은 직접 써보며 판단이 필요함 https://news.ycombinator.com/item?id=44226612

    • 모델이 로컬에서 돌아간다는 게 토큰 사용 같은 걱정이 필요 없는 이유인지 문의하는 의견임, 즉 중앙 서버가 아니라 디바이스에서 직접 실행되는 구조임을 궁금증으로 제기함
  • Liquid Glass 기반의 새 디자인을 보면 UI 디자인 트렌드도 마치 패션·영화·건축처럼 과거 아이디어 재활용 단계에 진입한 느낌임. 공식 평가라기보다는 최근 Android 디자인 변화 같은 곳에서도 비슷한 분위기를 느끼는 순수 관찰임 https://en.wikipedia.org/wiki/Aqua_%28user_interface%29

    • 내 눈에는 이번 변화가 오히려 Windows Vista의 Aero 스타일을 더 많이 닮았다는 느낌임, Aqua 보다는 Vista 쪽에 가깝다고 생각함

    • 다시 텍스처와 질감이 돌아오는 게 너무 반가움을 표현. iOS 7 이후로 UI가 너무 밋밋했는데, Halide 개발자인 Sebastiaan de With의 최근 글에서 새로운 UI 물성감에 대해 좋은 분석을 보았음 https://www.lux.camera/physicality-the-new-age-of-ui/

    • 개인적으론 이번 디자인이 별로임. 시연 영상에서 유리질감이 너무 투명하여 가독성이 매우 떨어지는 장면이 자주 있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음

    • 과거에는 이런 변화가 흥미로웠으나 이제는 번거롭거나 의문스러움이 먼저임. UI의 진짜 가치는 빈번한 변화가 아닌 안정성임. 전통 매체에서 화려한 마케팅 포인트로 써먹으려고 만든 일회성 ‘반짝 효과’ 냄새를 강하게 느끼는 상황임

    • 나 역시 보통 Apple UI 변화에 우호적인데, 이번엔 예시로 든 화면들이 전반적으로 저렴해 보였음. 실 제품을 직접 쓰면 더 낫게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현재 공개된 스크린샷이나 데모에서는 아직 설득력이 부족함

  • 잠깐 ‘Containerization Framework’가 macOS 자체에 컨테이너가 생기는 건가 기대했었음. 사실 리눅스 컨테이너, VM을 Mac에서 가상화로 돌리는 건 이미 쉽고 다양한 옵션이 있음. 상용 앱 쓸 각오가 있다면 OrbStack이 가장 매끄럽고 무료 대안으론 Lima/Colima, Podman Desktop, Rancher Desktop 모두 훌륭함. 하지만 macOS만의 진짜 컨테이너 기능이 절실히 부족하다는 사실이 큰 문제임. 써드파티가 Apple 협조 없이 이런 기능을 만든다는 건 거의 불가능하고, 기존 시도가 몇 개 있었지만 대부분 중단된 상황임(예: https://macoscontainers.org/, https://github.com/macOScontainers). 그나마 남아 있는 프로젝트(예: https://github.com/Okerew/osxiec)도 macOS 특성상 제약이 너무 큼. 이런 기능이 있었다면 정말 실질적 수요와 가치를 채웠을 것임. 하지만 실상은 Apple이 오히려 OrbStack을 공식화한 수준이 아닌지 의구심임

    • macOS 컨테이너가 과연 어떤 용도로 유용할지 질문하는 사람이 있었음

    • macoscontainers 프로젝트가 ‘텅 빈’ 게 아니라 실제 사이트는 https://darwin-containers.github.io 참고 가능함을 정정하는 의견임. 개발자가 굉장히 피드백에 빠름. Apple이 타 플랫폼에 비해 환경 일관성을 엄청 중시하는 것이 컨테이너/자동화에 제한이 많은 주요 원인임을 지적함 https://github.com/darwin-containers

  • 약 15년 전, 어떤 친구가 “Apple은 결국 OSX와 iOS를 아이패드에서 합칠 것”이라고 예언했는데, 해마다 열리는 키노트마다 한 걸음씩 그쪽으로 가는 느낌이었음. 이제 아이패드는 맥북에어와 거의 비슷한 수준임. 비디오 편집, 컴파일러, 3D 작업자가 아니라면 아이패드로 충분할 정도임

    • 15년째 실제로 합치지 않은 걸 보면 Apple은 두 플랫폼을 병합할 생각이 원래부터 없다고 추측함. 같은 시간 동안 Apple은 맥북을 칩셋부터 완전 새로 설계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병합에 장벽은 없지만, 에코시스템이 본질적으로 완전히 다름. 전문가용 기기는 사용자의 완전한 제어권을 제공해야 하는데, Apple은 i-Device에 그런 권한을 맡기지 않으며, 30% 수수료 수익을 포기할 의도도 없음

    • 실제로 보면 대부분 사용자는 노트북이 낫다는 입장임. 아이패드는 펜슬로 그림 그리거나 미디어 소비에 최적인 반면, 작업 효율과 파워, 인체공학적 측면에서 맥북이 훨씬 우월함

    • 아이패드를 따로 많이 쓰진 않지만, 그 진화 과정을 지켜보는 자체가 흥미로웠음. 사실상 MacOS를 올릴 수 있음에도 Apple은 그렇게 하지 않음. 만약 Apple이 오늘 노트북을 완전히 새로 만든다면 오히려 지금의 폐쇄된(Walled Garden) 방식으로 설계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임. ‘파워 유저형’ 데스크톱 경험(윈도우 분할, 파일 관리 등)이 아이패드 쪽에서 어떻게 변주되어 갈지 앞으로 궁금함

    • 궁극적으로 두 플랫폼을 합칠지는 모르겠으나(의심함), 지난 15년간 점진적으로 유저 경험을 비슷하게 만들면서 억지 통합을 피한 Apple의 행보가 최선이었다고 봄. Microsoft는 윈도우 태블릿·데스크톱을 합치려는 욕심이 강했고, 혁신도 조금 있었으나 ipadOS/macOS만큼 매끄럽진 못함

    • 아이패드 하드웨어는 M 시리즈 칩을 그대로 사용함. 즉 하드웨어적으로는 macOS 구동에 전혀 제약이 없지만, 병합할 경우 제품 라인업을 스스로 잠식하게 되기 때문임

  • WWDC 같은 대형 행사 때 HN에 주요 포인트를 임팩트 우선순위별로 정리하는 ‘컨퍼런스 소감’ 쓰레드가 있었으면 좋겠음. <br>P4: Foundation 모델은 입문자에겐 좋지만 대체 불가이고,<br>P4: 새 컨테이너 기능도 1초 미만 빠른 초기화가 필요할 때 외엔 딱히 가상화 분야에 큰 뉴스 없음.<br>P2: concurrency가 Instruments에서도 보이고, 고성능 추적이 가능해지며, 샘플링 오류도 회피 가능해져 4년 넘는 블랙박스 추정의 시대가 드디어 끝날 조짐임(게다가 concurrency 백트래킹이 메인스레드 default로 돌아가는 방식이 해결책이라니).<br>P5: UI 전체가 바뀐 것처럼 보여도, 실상은 새 API가 거의 늘지 않아 겉치레에 불과함도 지적. 전체적으로 보면 L&F, 앱 인텐트, 위젯 등만 부각되고, 정말 이게 전부냐는 우려가 들 만큼 콘텐츠 양 자체가 미흡함.<br>품질도 낮다고 생각함: 온라인 자료가 제대로 안 열리고, 미완성 기술이 발표를 채우고 있음. Swift+Java 상호운용성도 아직 쓸만한 수준이 전혀 아님. 많은 세션이 단순 API 문서 링크거나, 이미 다른 세션에서 말한 내용 반복일 뿐임.<br>그리고 업그레이드 강제 요인도 주의: AI 관련 메모리 요구사항에 더해 새 concurrency 추적 기능이 M4 이상 기기만 대응임

  • "250,000개 이상의 API로 개발자들이 Apple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 앱을 통합 가능"이라는 발표는 인상적이라기보다 오히려 정신이 아찔함

    • 그렇게 많다면 실제로 어느 API를 정리하거나 없애주면 좋겠냐는 질문을 건넴
  • 예전 논의가 놀랍게도 현실이 되고 있음 https://github.com/apple/ml-fastvlm/issues/7

  • Containerization.framework 및 Container 툴 관련 공식 영상이 공개됨 https://developer.apple.com/videos/play/wwdc2025/346. 각 컨테이너가 독립 VM에서 구동되고, Swift로 구현된 ‘vminitd’라는 경량 인잇(init) 프로세스로 부팅된다는 점이 흥미로움. 지원 커널 종류나 ARM/Intel 대응 범위 등은 아직 추가 확인이 필요함 https://github.com/apple/container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