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제조사들, 수십억 달러 소프트웨어 전쟁에서 고전 중
(insideevs.com)1. 테슬라의 SDV 개념 도입과 영향력
테슬라는 OTA 업데이트와 중앙 컴퓨팅 구조를 바탕으로 진정한 SDV를 최초로 구현했다. 기존 차량의 복잡한 ECU 구조와는 달리, 단순화된 설계로 유지보수성과 기능 확장을 혁신했다.
2. 기존 완성차 업체들의 대응과 혼란
GM, Ford, VW, Volvo 등은 SDV 전환을 시도했지만, 대부분 버그, 지연, 기능 부족 등으로 신뢰를 잃고 있다. 일부는 플랫폼을 통합하거나 외주화하며 방향을 수정하고 있으나 성과는 미미하다.
3. 브랜드별 주요 사례
GM은 Super Cruise, OTA 등을 갖춘 VIP를 도입했지만 초기 오류로 제품 출시에 차질을 빚었다. VW의 Cariad는 실패했고, Rivian과의 협업으로 재정비 중이며, Volvo는 EX30·EX90 출시에서 많은 문제를 겪었다.
4. 신생업체와 중국의 약진
리비안, 루시드,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은 처음부터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설계해 유연성과 완성도를 확보했다. 테슬라의 접근법을 기반으로 자체적으로 개선한 사례도 많아 전통 제조사 대비 우위에 있다.
5. 기술적 과제와 구조적 장벽
기존 업체는 폐쇄적이고 보수적인 개발 문화를 바꾸지 못해 속도와 유연성 확보에 실패하고 있다. 내연기관차와 EV를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구조적 한계도 전환을 더디게 만든다.
6. 사용자 경험과 시장 반응
OTA와 통합 디스플레이 등 SDV 기술은 소비자 편의를 높이지만, 안정성 부족과 인터페이스 문제로 비판도 존재한다. 결국 고객이 원하는 것은 빠르고 유연한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신뢰와 안전이다.
현대도 올해 발표한 내용보면 테슬라 벤치마킹 빡세게 한 것 같아보이는데 잘 됐으면 좋겠네요.
테슬라 엔지니어들이 참 큰일 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