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P by GN⁺ 12시간전 | ★ favorite | 댓글 1개
  • 라이브 TV 뉴스 제작자동화 하기 위한 오픈소스 웹 기반 시스템
  • 2018년 9월부터 노르웨이 공영 방송사 NRK에서 매일 라이브 TV 뉴스 제작에 사용중
  • 사용자는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뉴스 러닝오더 편집 및 비디오, 그래픽, 오디오 등 각종 요소를 통합 관리할 수 있음
  • 자동화된 큐 시스템을 통해 방송 품질 유지와 휴먼 에러 감소에 기여함
  • 시스템은 모듈형 구조로 유연하게 확장 가능하며, 다양한 방송 하드웨어와 연동성을 제공함
  •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 소규모 방송사나 교육 기관에도 적합함

Sofie 시스템 개요

  • Sofie는 오픈소스 웹 기반 뉴스 자동화 플랫폼
  • 라이브 TV 뉴스 방송의 자동화와 운영 최적화에 중점을 둔 시스템임
  • 복잡한 제작 공정을 통일된 인터페이스로 단순화하여 방송 효율성과 일관성 향상에 도움이 됨

주요 특징

  • 현대적인 웹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뉴스 프로듀서가 빠르게 접근하고 제어할 수 있음
  • 상태 기반의 장비 제어 및 콘텐츠 송출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어, 현재 상태에 따라 각 장비가 자동으로 적절한 동작을 수행함
  • 모듈형 장비 제어 아키텍처를 갖추고 있어, 다양한 하드웨어(예: 비디오 스위처, 그래픽 서버) 및 소프트웨어와 연동이 가능함
  • 모듈형 데이터 수집 구조를 통해, MOS 프로토콜 및 Google 스프레드시트와 연동하여 외부 콘텐츠를 자동으로 가져올 수 있음
  • 플러그인 기반 프로그램 편성 기능을 지원하여, 특정 쇼나 방송 형식에 맞는 자동화 플로우를 구성 가능함
  • 큐 및 타이밍 제어가 자동화되어 휴먼 에러를 줄이고 신속하면서 안정적인 방송 준비와 송출 가능함
  • 여러 제작자 및 운영자가 동시에 협업할 수 있는 실시간 협업 인터페이스 제공
  • 비디오, 오디오, 그래픽, 스튜디오 장비 등 여러 미디어 자원을 직관적으로 관리할 수 있음
  • 확장성과 유연성이 높아, 소규모에서 대규모까지 다양한 방송 환경에 적용할 수 있음

활용성과 접근성

  • Sofie는 무료로 사용 가능한 오픈소스 솔루션
  • 별도의 상용 도구 없이도 방송 품질과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어 소규모 방송사, 지역 방송, 교육 기관 등에 적합함
  • 웹 기반 플랫폼으로 어디서나 접속 및 사용이 가능함
Hacker News 의견
  • 대형 시장에서 생방송 뉴스감독으로 일하는 입장에서는, 이 제품과 Ross OverDrive, Sony ELC, Grass Valley Ignite 같은 주요 경쟁 제품과의 기능 비교가 몹시 궁금함. 자동화 시스템이 워낙 복잡해서 절대적인 변화가 잘 일어나지 않음. 하지만 "무료" 부분은 방송사 그룹이 변화를 선택하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음. 지원되는 하드웨어 목록을 살펴봤는데, 이 부분이 많은 방송국들에게 큰 고민거리임.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좋지만 원하는 하드웨어 대신 특정 하드웨어만 고를 수 밖에 없는 점은 쉽지 않은 선택임. 이런 점은 FOSS(오픈소스)의 오랜 과제였음

    • 이 관점 정말 귀중함. 너가 말한 변화에 대한 관성은 여러 방송 환경에서도 공감할 수 있음. 소프트웨어가 무료라고 해도, 하드웨어 제약과 신호 경로상의 벤더 종속성이 비용보다 장기적 결정을 좌우함. Sofie 같은 시스템이 다양한 하드웨어와 연동하도록 모듈형 통합 계층이 나오면 흥미로울 것 같음. 이 분야는 커뮤니티가 주도하는 진화의 기회가 될 수 있음

    • Blackmagicdesign 지원 덕분에 작은 방송 스튜디오를 새로 만드는 데는 매우 좋은 선택처럼 보임. BMD도 이런 방향을 좋아할 것 같음. 상업용 방송이 아니라도 이런 시스템이 필요한 스튜디오가 많음. 하드웨어 지원의 문제가 경쟁사와 하드웨어 벤더 간의 계약에 있지 않을까란 생각임. 지금은 컴퓨터 성능이 충분해서 신호만 컴퓨터에 넣으면 전용 하드웨어가 하던 많은 일들도 소프트웨어로 가능함(올바른 타이밍 신호 분배 전제). 12G SDI에서 SFP+ 변환이 가능해지면 서버급 컴퓨터가 많은 하드웨어 기능을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함

    • 몇 년 전 Sofie를 다뤄본 적 있음. 기본적으로 프레임워크라서 주변에 필요한 모든 부분을 구현하거나 남이 구현한 걸 가져와서 써야 함. 우리 NRCS에서 rundown 정보를 받아와서 화면에 띄우는 것까지 성공함(프론트엔드 코드를 다른 방송국에서 찾아서 써야 했음). 하지만 우리 하드웨어에 맞게 커스터마이즈해야 하는 작업량이 너무 많아서, 결국 실험을 빨리 포기했음

    • 나도 이런 함정에 자주 빠짐. 내부 복잡성과 시간이 흐름에 따라 기능표나 비교표가 거대해짐. 하지만 때로는 단순히 필요한 일을 처리하는 툴이 더 중요함. 쉬운 툴이 바로 대체가 안 되는 것은 이해하지만, 심플하고 미니멀한 것이 오히려 강점이 될 수 있음. 이 시스템이 아예 이 툴에 맞춘 환경에서는 충분히 쓸 수 있을까 궁금함

    • 저런 소프트웨어에서 콘텐츠 연동이나 통합하는 방법을 더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를 추천해 줄 수 있을지 궁금함. 나는 뉴스 사이트에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방송에서도 손쉽게 쓸 수 있도록 돕고 싶음

    • 아직도 방송감독 일을 계속하고 있다니 신기하다 생각함. 예전 TV 관련 일이 그립기도 하지만 많은 고통, 긴 근무시간, 낮은 급여 등으로 인해 최고 인재들이 떠나는 업계임. HN 유저 중에 다른 좋은 곳에서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이 분명 있을 것 같음

    • 사실 이건 정말 '무료' 소프트웨어라기보다 '오픈'에 가깝다고 생각함. NRK가 자사 니즈에 맞춰 개발하고 자금을 투입했음. 하드웨어 지원도 자기들이 필요한 것만 했고, 어떤 유저든 자신만의 셋업을 원하면 개발자 시간을 들여야 됨

  • 직접 매우 비싼 상용 시스템을 구매하는 대신 이런 걸 개발해 오픈한 점이 정말 멋지다고 생각함. 백엔드의 play out 서버로 CasparCG를 쓰고 있는데 이것도 오픈소스임(안정성 위해 자가 포크 쓸 것으로 예상). 비슷한 자동화 시스템으로 SuperConductor가 있는데, 일부 부품과 라이브러리를 공유함

    • 하드웨어 액세스와 지연(Latency) 문제를 해결하려면 C/C++만이 답이라고 느낄 수 있는데, 이런 시스템이 실제로 실용적임. 그리고 OBS Studio도 지원하는 건 멋진 일임
  • Joycon으로 프롬프터를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흥미로움

  • 이 업계에 들어가는 방법이 궁금함. 최근 Not For Broadcast라는 게임을 하면서 방송 연출의 ‘예술’에 푹 빠졌음. 실제 방송과는 다소 다르겠지만, 게임에서 완벽한 결과를 내는 게 너무 재밌었음. 게임 하고나서 HN에 이런 기사가 떠서 신기함

    • 영상 제작 업계에는 뭐든 처음부터 만들어 보는 것만이 답임. 누가 만들어진 것을 보지 않으면 아무도 모름. 연습 없이는 퀄리티가 안 나옴. 반복해서 해보는 것밖에 방법이 없음
  • 예전 학생 TV 스테이션 만들 때 이런 시스템이 있었다면 너무 좋았을 거라고 생각함. 그 당시엔 프로 장비가 너무 비쌌음

  • 라디오 방송국에 쓸만한 비슷한 FOSS가 있다면 추천해줬으면 좋겠음

  • 큐로 잡아둔 리플레이 같은 기능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궁금함. 토크쇼에서 호스트가 게스트 인터뷰 영상을 다시 보여주거나, 클립을 불러와 멘트와 함께 재생하는 상황임. 오퍼레이터가 Part를 덮어쓰거나 그 안에 Piece를 업데이트하는 방식인지 궁금함. 전통적으로 이런 건 라이브로 EVS가 처리함

    • 문서만 대충 훑어봐도 이건 ‘adlib pieces’로 처리하며, 현재 재생되고 있는 거나 다른 곳에서 불러올 수 있음
  • 실시간 쉐이더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지 궁금함

    • Sofie에서 직접 쉐이더를 만드는 건 아님. 실시간 쉐이더는 따로 서버에서 돌리고, Sofie가 방송 진행 중에 알맞은 타이밍에 활성화시켜주는 방식임. Sofie는 뉴스를 rundown에 드래그 앤 드롭으로 추가하고, 알아서 자동으로 재생하게 만드는 도구임. 각 뉴스 항목은 프롬프터용 읽기 부분, 사전 녹화 영상, 외부 생방송, 인터뷰, 보여줄 그래픽 등 여러 덩어리가 있음. 대부분 Sofie가 조정하는 서비스나 하드웨어에서 제공함. Sofie는 자동화 툴임
  • meteorjs가 선택된 점이 꽤 흥미로움

    • Meteor는 몇 년 전 HN에서 엄청난 화제가 됐던 기억임. 위키피디아를 찾아보니 12~13년 전 얘기임

    •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meteor js는 2012~2018년쯤 유행했음. Sofie는 2018년 즈음 시작됐으니, Meteor가 완전히 자리잡고 인기 있던 시점에 프로젝트가 시작된 것임

  • Ruby 코드는 언제나 읽는 맛이 있음

    • joy는 joi가 혹시 Ruby 게임에서 나온 언어유희인지 궁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