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P by xguru 14일전 | ★ favorite | 댓글과 토론
  • 맥용 웹 비디오 다운로더 Downie 와 미디어 포맷 변환기 Permute등 다양한 앱을 만든 개인 개발자 Carlie Monroe의 조언들

모든 것이 즉각적인 성공을 거두는 것은 아님

  • 하룻밤 사이에 성공한 사례들이 많지만, 이는 극히 예외적인 경우이며, 대부분의 비즈니스는 시간이 필요함
    • 제한된 예산으로는 몇 주나 몇 달 안에 히트작을 만드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움
    • 초기 자본 없이 회사를 시작한 사람으로서, 현실적인 조언을 하고자 함
  • 작은 실패에 대비할 것
    • 처음 출시한 앱들은 다운로드 수가 거의 없었고, 사용자도 없었으며, 수익도 없었음
    • 이러한 실패를 예상하고 낙담하지 않는 것이 중요함
    • 처음부터 완벽한 제품을 만들려고 1년을 소비하지 말고, 핵심 아이디어를 빠르게 개발하고 피드백을 받아 개선해 나가는 것이 효과적임
  • 앱의 완성도를 유지할 것
    • 앱의 핵심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피드백과 로드맵을 기반으로 발전시켜야 함
    • 너무 개발을 단순화하지 말고, 최소한 안정적으로 작동해야 함
    • 앱이 충돌하거나 버그가 많거나 미완성처럼 보이면 사용자 신뢰를 얻기 어려움
    • 일부 기능이 부족할 수는 있지만,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하는 것이 중요함
    • 꾸준한 개선이 이루어지면 사용자는 이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앱을 추천하게 됨
  • 계속 개선하되, 멈출 시점을 아는 것이 중요함
    • 앱을 출시하고 몇 차례 업데이트하며 광고나 홍보를 시도했음에도 다운로드 수가 200명 수준이라면, 아이디어를 다시 고민해볼 필요가 있음
    • 사용자들이 앱을 유용하게 느끼지 않는다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고려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음
    • 낙담하지 말고, 더 나은 아이디어로 다시 도전할 준비를 할 것

직장을 구하지 말 것

  • 직장을 다니면서 인디 개발을 병행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임
  • 내 경우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여름 동안 인턴으로 일했는데, 하루 8시간을 일하고, 기숙사로 돌아와서 내 앱 작업을 추가로 3-4시간 했음
    • 여름이 끝날 때쯤, 스트레스를 받고, 체중이 늘었으며, 컴퓨터 앞에서 일하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할 시간이 없었음
  • 이러한 페이스를 오래 유지할 수는 없음
    • 몇 달 동안은 시도해볼 수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앱을 개발하고 사용자 기반을 확보하기에 충분하지 않음
    • 결국, 직장을 구하면 비즈니스 경로의 끝이 될 가능성이 높음
  • 하지만, 프리랜서 작업이나 소프트웨어 의뢰를 수락하는 것은 괜찮음
    • 하루 종일 앱 개발만 하는 것은 오히려 비효율적일 수 있으며, 다른 프로젝트를 하면서 머리를 식히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음
    • 단, 외부 프로젝트가 본업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하루 4시간 정도만 투자하고 자신의 프로젝트에 집중할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함
  • 초반에는 자금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프리랜서 작업을 통해 최소한의 생활비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함
    • 다만, 직장을 다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프로젝트를 중심에 두고 일할 수 있도록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함

혼자서도, 함께하지도 말 것

  • 이것은 정말 어려운 결정임
  • 나는 혼자서 회사를 운영했음
    • 혼자서 회사를 운영하면 모든 결정을 스스로 내릴 수 있고, 코드 스타일, 기능, UI 등에 대한 의견 충돌이 없음
    • 그러나 성공은 몇 주나 몇 달의 문제가 아니며, 다른 사람이 비슷한 희생을 감수할지 알 수 없음
    • 몇 달 후에 공동 창업자가 그만두고 직장을 구할 수도 있으며, 각자의 삶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방향성이 달라질 가능성이 있음
  • 하지만 완전히 혼자 하지도 말것
    • 혼자서 모든 것을 처리해야 하므로, 연중무휴로 일해야 함
    • 휴일이나 휴가 중에도 지원 이메일을 확인하고 답변해야 함
    • 하루 평균 100건 정도의 사용자 문의가 있으며, 대부분 기술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단순히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기 어려움
    • 장기간 휴가를 가면 복귀 후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업무가 쌓이며, 사용자들은 몇 시간 안에 응답받기를 원함
    • 고객 지원 업무는 하루 2~3시간 정도 걸리며, 전담 직원을 두기에는 부족하지만 혼자 감당하기에는 부담이 큼
    • 만약 공동 창업자가 있다면, 내부 구조를 잘 이해하고 있어 대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음
    • 다른 사람과 함께 시작하면, 그들이 당신을 대신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으므로, 혼자서 모든 것을 감당하지 않아도 됨
  • 모순된 조언이지만 현실적인 고민이 필요함
    • 혼자 하면 자유롭지만 부담이 크고, 함께 하면 책임을 나눌 수 있지만 리스크도 존재함
    •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신에게 맞는 방향을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중요함

사용자 피드백을 소중히 여길 것

  • 사용자가 쉽게 연락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오류 대화 상자, 메인 화면 등 앱 내 여러 곳에 지원 버튼을 배치하는 것이 좋음
    • 메일 클라이언트를 여는 방식은 사용자 경험을 방해할 수 있음
    • 대신, 앱 내에서 지원 양식을 제공하면 업데이트 확인, 버전 정보 포함, 추가 세부 정보 요청 등이 가능함
    • 지속적인 문의와 보고가 있을 수 있지만, 이는 사용자가 앱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임
  • 사용자 의견을 경청할 것
    • 초기에 사용자가 적을 때는 최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함. 만족한 사용자는 앱을 추천하게 됨
    • 빠른 응답, 요청한 기능 구현 등을 통해 사용자와의 신뢰를 형성할 수 있음
    • 사용자의 피드백을 반영하다 보면 예상과 다른 방향으로 앱이 발전할 수도 있지만, 사용자 기반이 커진 후에는 다시 조정할 기회가 있음
  • 요청을 선별적으로 반영할 것
    • 사용자 요청이 앱의 전체적인 방향성과 맞는지 판단해야 함
    • 단순한 문제 해결이 아닌, 장기적으로 유용한 기능인지 고려해야 함
    • 요청의 이유와 사용자의 워크플로우에서 어떻게 작용할지를 파악한 후, 더 나은 접근 방식이 있다면 설명하는 것이 중요함
    • 기능이 부족해서 한 명의 사용자를 잃는 것보다, 너무 복잡해져서 수백 명의 사용자를 잃는 것이 더 큰 문제임

갑작스러운 종료에 대비할 것

  • 모든 비즈니스는 언젠가 끝나게 됨. 규모가 큰 회사가 아니라면, 은퇴하거나 더 이상 운영할 수 없을 때 사업은 사라질 수밖에 없음
  • 이는 자연스러운 일이므로, 언젠가 회사를 종료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함
  • 기술 업계는 빠르게 변화하며, 현재 인기 있는 앱도 시간이 지나면 쓸모없어질 수 있음
  • 2000년대 초반 인터넷 붐이 꺼지면서 많은 사업이 급격히 축소된 사례가 있음
    • 사례 1: CandyBar
      • 15~20년 전, 시스템 아이콘과 Dock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인기 앱이었음
      • 하지만 macOS가 Dock 렌더링 방식을 바꾸고, 시스템 보호 기능(SIP)이 추가되면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됨
    • 사례 2: Skype
      • 15년 전에는 필수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였지만, 지금은 iMessage, FaceTime, WhatsApp, Zoom, Google Meet 등으로 대체됨
      • 시장의 변화로 인해 점차 사용자들에게서 잊혀짐
    • 사례 3: Twitterrific & Apollo
      • 트위터(X)와 Reddit이 API 정책을 갑자기 변경하면서, 기존의 서드파티 앱들이 더 이상 작동하지 않게 됨
      • 개발자들은 아무런 준비 없이 앱을 폐기해야 했으며, 사용자들은 개발자의 책임으로 오해하기도 했음
  • 대비 전략
    • 하나의 앱에만 의존하지 말고, 2~4개의 안정적인 앱을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함
    • 주력 앱 외에도 예비 수익원이 될 앱을 확보하여 돌발 상황에 대비할 것
    • 완전한 출구 전략을 세우는 것도 방법임. 예를 들어, 새로운 분야로 전환할 계획을 미리 세워두는 것이 중요함

마무리

  • 위 내용이 절대적인 법칙이라고 생각하지는 말 것
    • 이는 20년 이상의 경험에서 나온 것이지만, 모든 경험은 주관적인 것임
  • 시대가 변했고, 개인의 상황도 다르므로 같은 방식이 항상 통하는 것은 아님
  • 이 모든 것이 가치가 있냐고 묻는다면?
    • 개인적으로는 가치가 있었음
    • 어려운 시기를 거쳐 사업을 성장시켰고, 이를 통해 생계를 유지할 수 있었음
    •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길은 아님
    • 스스로 동기 부여를 하지 않으면 쉽게 포기할 수 있으며, 상사가 없는 환경에서 자율적으로 일하는 것이 중요함
  • 현실을 고려할 것
    • 인디 개발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겁을 주려는 것이 아님
    • 오히려 너무 일찍 포기하는 것이 가장 큰 위험 요소라고 여러 번 언급했음
    •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앱을 만드는 것은 훌륭한 도전이지만, 현실적인 기대를 가지는 것이 중요함
    • 몇 달 안에 끝날 일이 아니라 몇 년, 혹은 수십 년 동안 지속될 수도 있는 과정임
      • 신중하게 고민한 후 도전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