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P by neo 20시간전 | favorite | 댓글 1개
  • 저자는 오리너구리

    • 비판을 무시하기 위해 저자를 무능하다고 치부하는 것은 게으른 방식임.
    • 주니어 개발자는 새로운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볼 수 있으며, 이는 고용의 중요한 이유임.
    • 저자는 주니어 개발자가 아니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언어 설계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음.
  • 엄마가 담배를 피우니 괜찮을 거야

    • 다른 회사들이 사용하는 기술을 무조건 따라가는 것은 비효율적임.
    • 기술 블로그는 회사의 이미지를 좋게 보이게 하려는 목적이 있음.
    • Tailscale의 블로그는 솔직하지만, Go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함.
  • 좋은 부분

    • Go는 비동기 런타임과 쓰레기 수집기가 뛰어남.
    • 패키지 관리, 리팩토링, 크로스 컴파일링 등의 도구가 사용하기 쉬움.
    • 그러나 Go의 단점은 무시할 수 없으며, 언어의 설계가 우연히 이루어졌다는 점이 문제임.
  • Go는 섬이다

    • Go는 다른 언어와의 상호 운용성이 부족함.
    • Go의 도구 체인은 독특하며, 기존의 어셈블리 언어나 디버거를 사용할 수 없음.
    • 네트워크 경계를 통해 Go와 통합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임.
  • 전부 아니면 아무것도 (그래서 아무것도 안 함)

    • Go는 초기화되지 않은 구조체 필드를 남길 수 있음.
    • 제로 값이 의미를 가지는 것은 순진한 생각이며, 많은 경우에 문제가 됨.
    • Go의 문화는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주의하라는 식임.
  • "Rust는 완벽하고 너희는 모두 바보야"

    • Rust는 점진적으로 도입할 수 있으며, 다른 언어와 잘 통합됨.
    • Rust의 성공은 부분적으로 안전한 언어로의 전환이 가능하다는 점에 있음.
    • Rust의 문제점도 존재하지만, 이는 점진적으로 해결되고 있음.
  • Go를 프로토타입/스타터 언어로 사용

    • Go는 배우기 쉬운 언어로 여겨지지만, 실제로는 많은 경험이 필요함.
    • 코드가 잘못되었음을 명확히 알 수 있는 기능이 부족함.
    • Go의 단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드러나며, 쉽게 이동할 수 없는 언어임.
  • 우리가 Golang을 계속 사용하는 이유에 대한 거짓말

    • 다른 사람들이 사용하니 우리에게도 좋을 것이라는 생각
    • 언어 설계의 결함을 개별적으로 또는 집합적으로 괜찮다고 여기는 것
    • 주의 깊게 하면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는 생각
    • 작성하기 쉬우니 생산 소프트웨어 개발도 쉽다는 생각
    • 언어가 단순하니 모든 것이 단순하다는 생각
    • 나중에 언제든지 다시 작성할 수 있다는 생각
Hacker News 의견
  • Go 언어의 단점에 대한 많은 지적이 있지만, 명시적 오류 처리는 그 중 하나가 아님. 예외 처리는 너무 쉽게 실수할 수 있는 "마법" 같은 층을 추가함. 개인 프로젝트에서는 Rust를 선호하지만, 다양한 수준의 개발자가 참여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에서는 Go의 철학이 현대 세계에서 가장 합리적인 오류 처리 접근법임.

    • Go는 단순함 덕분에 다른 "새로운" 언어보다 더 많이 채택되고 있음. 최고의 언어는 아니지만, 많은 내장된 의견으로 인해 일반 목적 언어로는 종종 최고의 선택임.
  • Rust와 Go는 매우 다르며, 사람들이 원하는 중간 지점은 현재 존재하지 않음.

    • Rust의 타입 시스템과 유사한 타입 시스템을 가진 상대적으로 간단한 언어가 필요함.
    • Gleam과 Kotlin이 약간 비슷하지만 완전히 그렇지는 않음. Rust는 너무 복잡해서 비전공자나 비전문가에게는 어려움.
    • 완벽한 언어는 없지만, Go와 Rust는 놀라운 점을 가져왔음. 두 언어에서 영감을 받아 널리 사용 가능한 간단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만들어지길 바람.
  • 단순한 언어를 좋아함. 기술은 항상 트레이드오프가 있기 때문에 균형 잡힌 비판이 중요함.

    • Go를 선택한 이유에 대한 블로그 링크를 공유함.
  • 언어를 비판하는 것이 왜 그렇게 중요한지 궁금함. 비판은 건설적인 스타일로 작성되지 않음.

    • 모든 언어는 비판받을 수 있음. Go는 "더 정교한" 언어와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에서 훌륭하게 작동함.
    • Go 팀에 피드백을 주고 언어의 느린 발전을 지켜보며 커뮤니티에서 서비스를 계속 제공함.
  • Go의 비판을 읽을 때마다 여전히 Go를 계속 사용할 것임.

    • 이론적으로 많은 문제가 있지만, 실제로는 여전히 좋은 프로그래밍 언어임.
    • 명시적 오류 처리를 좋아함. 다른 언어의 단점도 크게 신경 쓰지 않음.
    • Go의 단점에 민감한 사람들은 계속 불평할 것임. 자신에게 잘 맞는 언어를 선택함.
  • 다른 언어를 사용할 때마다 Go로 돌아가고 싶음.

    • Go는 설치하고 코드 다운로드 후 작성하면 끝임. 버전, 런타임, 설정, 빌드 도구, 패키지 관리자 등을 고민할 필요가 없음.
    • Rust도 비슷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음. Python, Typescript, Java를 사용할 때는 설정과 관련된 문제로 인해 프로그래밍이 두려움.
  • 더 나은 Python을 찾고 있었음. Go는 명백한 선택이었지만, 문법을 싫어함.

    • Rust는 많은 특수 문자를 사용하고, Lisp는 괄호와 역폴란드 표기법 때문에 싫어함.
    • Python 코드를 Nuitka로 컴파일하여 바이너리를 제공함. C#의 AOT 컴파일에 관심이 있음.
    • Nim과 Crystal을 좋아하지만 작은 커뮤니티가 장벽임. Nim은 작은 커뮤니티에도 불구하고 훌륭한 언어임.
  • Go와 Rust가 자주 비교되는 이유를 모르겠음. Java와 비교하는 것이 더 적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