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그림 판당고
(filfre.net)-
그리운 판당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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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배경
- 1995년, 팀 셰이퍼는 루카스아츠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구상하기 시작함.
- 멕시코의 죽은 자의 날과 필름 누아르를 결합한 독창적인 어드벤처 게임 아이디어를 구상함.
- 3D 그래픽을 도입하여 더 영화적인 경험을 제공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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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 도전
- 기존의 SCUMM 엔진을 대체하기 위해 새로운 GrimE 엔진을 개발함.
- 3D 모델링을 통해 비용 절감과 더 유연한 그래픽을 구현하려 함.
- 캐릭터의 얼굴을 텍스처 맵으로 표현하여 기술적 한계를 스타일로 승화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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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플레이와 퍼즐 디자인
- 게임의 인터페이스와 퍼즐 디자인에서 많은 비판을 받음.
- 퍼즐이 복잡하고 비논리적이며, 명확한 목표 설정이 부족함.
- 인터페이스는 마우스 대신 숫자 키패드를 사용하여 조작이 불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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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와 미적 요소
- 1930년대 아르데코와 멕시코 민속 예술, 1940년대 갱스터 영화의 독특한 결합.
- 매니 칼라베라의 캐릭터 아크와 감정적으로 깊이 있는 스토리.
- 뛰어난 성우 연기와 음악이 게임의 분위기를 잘 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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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과 반응
- 출시 당시 스토리와 캐릭터, 설정은 호평을 받았으나, 인터페이스와 퍼즐 디자인은 비판받음.
- 어드벤처 장르의 쇠퇴와 맞물려 상업적 성공은 제한적이었음.
- 2015년 리마스터 버전에서 포인트 앤 클릭 인터페이스가 추가되어 게임플레이가 개선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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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그리운 판당고는 독창적인 스토리와 미적 요소로 많은 사랑을 받았으나, 게임플레이 측면에서는 아쉬운 점이 많음.
- 인터랙티브 요소가 게임의 핵심임을 고려할 때, 퍼즐 디자인의 부족함은 큰 단점으로 작용함.
Hacker News 의견
- Grim Fandango는 비판을 받을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명작임. 퍼즐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으며, 캐릭터와의 관계를 더 깊게 만들어 줌
- Grim Fandango는 성인용 테마가 많아 어린이들에게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음. 첫 챕터부터 사무실 정치와 관련된 복잡한 상황이 등장함
- Grim Fandango의 게임플레이는 부족한 점이 있지만, 서사적 콘텐츠가 충분하여 퍼즐을 줄일 수 있었음. 당시에는 플레이타임이 중요한 평가 요소였음
- Grim Fandango는 Lua 언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게임으로, 게임 개발에서 Lua의 중요성을 높였음
- 어린 시절 Grim Fandango의 캐릭터와 분위기에 매료되었으나, Act 1에서 진행이 막혔음. 영화로 제작될 가능성을 상상해 봄
- 게임의 음악은 훌륭하며, 사운드트랙을 자주 듣고 따뜻한 추억을 떠올림
- Grim Fandango의 인터페이스와 게임 디자인은 복잡하지만, 유튜브에서 롱플레이를 보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음
- Grim Fandango 팬이라면 The Journey Down도 추천함. Grim Fandango의 영향을 많이 받았음
- Grim Fandango는 여전히 좋아하는 게임 중 하나이며, 게임과 세계가 주는 감정이 강렬하게 남아 있음
- Grim Fandango는 시대를 초월한 훌륭한 게임이며, 리마스터 버전도 가치가 있음. 탱크 컨트롤과 어려운 퍼즐은 90년대 포인트 앤 클릭 어드벤처 게이머에게만 익숙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