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P by neo 13일전 | favorite | 댓글 1개
  • 아사히 리눅스는 애플 실리콘 M 시리즈 칩에 리눅스를 이식하려는 프로젝트
  • 애플 실리콘은 ARM 기반 맞춤형 아키텍처이고 문서화되지 않은 플랫폼이라 도전적인 작업
  • Alyssa Rosenzweig는 아사히 리눅스에 기여하고 있는 잘 알려진 컴퓨터 과학자이자 오픈소스 개발자

전통적 x86 vs ARM 기반 M시리즈 이행

  • 인텔의 x86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칩 아키텍처
  • 애플은 2020년 인텔 x86에서 자체 ARM 기반 M 시리즈로 모든 Mac의 전환을 시작
  • M 시리즈는 처음부터 재설계되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대한 더 큰 통제권을 제공했지만 완전한 독점 기술

아사히 리눅스 프로젝트 시작과 도전 과제

  • M1 발표로 리눅스 커뮤니티 내 관심사가 됨
  • Hector Martin이 아사히 리눅스를 발표하고 많은 관심을 끌었음
  • 애플 실리콘을 위해 설계되지 않은 리눅스를 이식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 문제
  • 더 큰 문제는 애플이 하드웨어를 공개적으로 문서화하지 않는다는 점
  • 역공학과 하드웨어 문서화 작업부터 시작해야 함

하드웨어 역공학 프로세스

  • MacOS용 애플 드라이버와 하드웨어 간 통신 내용을 가로채 분석
  • 작은 변경을 주고 새로운 덤프를 얻어 차이점 분석, 반복
  • 수천 번의 반복으로 하드웨어 동작 방식을 파악
  • 하드웨어 구조 문서화 후 드라이버 개발 진행

M1 GPU 아키텍처 특징

  • 다른 GPU에 비해 매우 단순한 편
  • 간단히 구동할 수 있지만 기능이 제한적
  • 많은 기능들을 드라이버에서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해야 함

아사히 리눅스 현재 상태

  • Type-C 디스플레이 출력, Thunderbolt 등은 개발 중
  • 애플 뉴럴 엔진 등 맞춤형 하드웨어는 표준이 없어 우선순위가 낮음
  • 커뮤니티 기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
  • 기본적 기능은 대부분 지원되지만 고급 기능은 사용자 요구에 따라 다름

오픈소스 기여 조언

  • 초보자에게는 쉽지 않은 프로젝트
  • 웹서비스나 게임모드 등 다른 역공학 경험이 도움됨
  • 작은 프로젝트부터 시작해 점차 키워나가는 것이 좋음

아사히 리눅스의 최근 성과

  • 여러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연계해 AAA급 윈도우 게임을 ARM 맥에서 구동
  • Vulkan 드라이버, DXVK, Proton, FEX 등이 맞물려 Direct3D 게임을 실행
  • 프로젝트 시작 당시에는 상상하기 어려웠던 수준의 성과를 달성

GN⁺의 의견

  • Asahi Linux는 Apple Silicon의 인기에 따라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프로젝트로, 문서화되지 않은 플랫폼에서 Linux를 실행할 수 있게 하는 데 중점을 둠.
  • Alyssa Rosenzweig는 그래픽 개발자로서 Apple M1 GPU의 역공학을 통해 Asahi Linux에 기여하고 있으며, 이는 Linux 게임의 발전에도 기여함.
  • 문서화되지 않은 독점 플랫폼을 역공학한다는 것이 엄청난 도전임에도 불구하고, 아사히 리눅스 팀의 끈기와 협업이 돋보이는 프로젝트
Hacker News 의견
  • Apple Silicon 기기에서 커스텀 OS를 실행할 때 내부 스피커의 온도가 소프트웨어로 조절됨. Asahi 개발자들이 이를 역설계하고 재구현하여 안전성을 확보해야 했음. 잘못하면 스피커가 손상될 수 있음. HDR 지원 시 디스플레이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음

  • Apple의 M1 CPU를 ARM 기반으로 분석하여 Linux 커널 시스템 호출에 통합하는 것은 극단적인 조치임. 원본 덤프를 복제하고, 16진수 값을 확인하며, 애플리케이션이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포함됨

  • Linux-on-macOS 프로젝트에 매달 $5씩 기부하면 큰 팀을 구성할 수 있을지 궁금함

  • Apple Silicon을 역설계하는 것이 낭비처럼 보임. Cupertino에 다이어그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노력이 필요함

  • 이 스레드의 부정적인 댓글이 실망스러움. Linux는 역설계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오픈 소스 드라이버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많음. 그러나 Asahi 팀의 노력을 폄하하는 댓글이 많음

  • Asahi 팀의 노력은 놀라움. 하지만 Apple의 폐쇄적인 시스템을 역설계하고 유지하는 것은 어려운 일임. 다른 x86 및 ARM 제조업체들이 Apple의 우위를 좁히고 있음

  • Asahi가 짧은 시간에 많은 것을 이뤘지만, 현재는 버그와 미지원 기능이 많아 사용하기 어려움. Wayland와 KDE/Gnome의 문제도 있음. 하드웨어 및 3rd 파티 앱 지원이 큰 도전 과제임. Linux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x86_64 플랫폼에 의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