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P by xguru 1달전 | favorite | 댓글과 토론
  • 가격은 모든 SaaS 기업에게 궁극적인 성장 지렛대임. 가격 페이지는 제품, 포지셔닝, 가격이 만나는 곳이자 비즈니스의 핵심임
  • 2024년 1분기~3분기에 42%가 가격을 조정했음. Good, Bad, Ugly 사례를 살펴보고 SaaS 업계 전반의 광범위한 동향도 파악

[The Good]

Monday.com, 모든 요금제의 가격을 인상함

  • Monday는 제품에 빠르게 새로운 기능을 지속 제공하여 가치를 높이고 있음. 이를 통해 가격 인상에 대한 자신감을 얻음
  • 가격 인상을 전략적으로 접근함. 가장 인기 있는 Standard 요금제는 20% 인상한 반면, Basic 요금제는 12.5% 인상에 그쳐 가격에 민감한 고객을 수용하고 시트당 $10 미만의 가격대를 유지함

Linear, 가격 페이지를 전문화함

  • 기존 가격 페이지는 세련된 디자인이었지만 요금제 구성이 부실했음. 개편을 통해 Enterprise 요금제를 메인 그리드로 끌어오고 다른 요금제 이름을 고객 니즈에 맞게 변경함
  • 이제 방문자는 자신에게 맞는 요금제를 빠르게 식별할 수 있고, 대형 잠재고객은 쉽게 Enterprise를 선택하고 영업팀과 대화를 시작할 수 있음

Jira, 가격 페이지의 기본 사용자 수를 조정함

  • 가격이나 패키징을 변경하지 않고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 Jira는 기본 사용자 수를 10명에서 300명으로 늘림
  • 이를 통해 가격을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고 대형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음
  • 아틀라시안은 기업 시장에서의 모멘텀 구축이 최우선 과제이며, Jira 교차판매가 기업 도입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함

[The Bad]

IFTTT, 한 요금제의 가격을 150% 인상함

  • 가격 인상에는 찬성하지만 최상위 요금제에 대해 이 정도로 공격적인 인상은 지나침
  • Pro+ 고객은 이제 이전보다 2배 이상을 지불하게 되었지만 Pro 요금제는 16.8% 밖에 인상되지 않았음
  • Pro+ 요금제는 무제한 사용이 가능한 정액제를 제공함. IFTTT는 사용량 제한을 조정하거나 사용량과 기능을 모두 고려한 하이브리드 가격 모델을 채택할 수 있었음
  • 단순성이 목표였을 수 있지만, 보다 균형 잡힌 모델은 적당한 사용자에게 어필하면서 헤비 유저로부터의 수익성도 확보할 수 있었을 것임

ProductPlan, 가격 페이지를 비공개로 전환함

  • ProductPlan은 대기업 시장을 향해 큰 전환을 했는데, 여기에는 공개 가격 제거도 포함됨
  • 겉으로 보기에는 괜찮아 보이지만, 잠재고객에게 이를 제시하는 더 나은 방법이 있음
  • 현재 페이지에는 "최고 수준의 Enterprise 제품"에 대한 어색한 헤드 카피와 "간단명료한 솔루션"을 홍보하는 CTA가 나오지만 뒤이어 나오는 내용은 전혀 명확하지 않음
  • 페이지는 15개의 Enterprise 기능, 10개의 서비스 제공, 3개의 Enterprise 통합으로 혼잡하고 탐색하기 어려우며 ProductPlan이 고객을 돕는 가장 일반적인 방식을 강조하지 않음

[The Ugly]

LastPass, 역대 가장 혼란스러운 가격 페이지 흐름

  • 솔직히 누구를 망신주려는 것은 아니지만 이 가격 페이지는 엉망임. 몇 가지 문제점이 두드러짐:
    • 요금제가 거꾸로 나열되어 있어 가장 큰 요금제가 먼저 나옴. 혼란스럽고 속임수 같음
    • 이전에는 토글로 구분되었던 가족용과 비즈니스용 요금제를 이제는 혼합함. 토글이 훨씬 명확했음
    • 각 요금제에 "최고의 가치", "고급 기능과 확장성" 등 여러 배너가 있음
  • LastPass 고객이지만 이 가격 페이지는 개선이 필요함

[2024년 SaaS 가격 책정의 주요 지표와 동향]

  • 전체 188개사(42.4%)가 2024년 1분기~3분기에 가격을 업데이트함. 기존 가격 조정, 새로운 가격대 요금제 도입, 기존 요금제 제거 등이 포함됨
  • 42개사는 지난 3분기 동안 분기당 2회 이상 가격을 업데이트해, 상당수 기업이 반복적 가격 전략을 채택하고 있음을 보여줌
  • 가격 인상
    • 총 64건의 가격 인상이 기록되었지만 인상폭은 크게 달랐음. 일부는 소폭 조정했고 일부는 큰 폭으로 인상함
    • 이상치를 제외하면 평균 인상률은 20% 정도임
  • 가격 인하
    • 총 38건의 가격 인하가 기록됨. 기업들은 기존 제품의 고객 유치나 신제품 도입률 제고를 위해 가격 인하를 활용함
  • 다른 가격 전략들
    • 17개사(3.8%)가 한시적 초기 가입 할인을 활용함. 보통 3~6개월간 제공
    • 57개사가 요금제를 추가 또는 제거해 고객 선택지를 변경함
    • 33개사(7.4%)가 가격 공개 여부를 변경함
  • 4분기에는 연간 매출 목표 달성을 위해 더 많은 할인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됨
  • 1분기가 변경이 많은 시기인 만큼 예정된 가격 변경을 알리는 배너도 늘어나길 기대함
  • 하지만 가격 변경은 회사, 거시 환경, 계절에 따라 크게 달라지므로 향후 전개 양상을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