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비전통적인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에 관심이 있는 필자는 LISP와 Prolog 같은 언어를 배우며 두뇌를 자극하는 데 효과적임을 발견함.
- LISP는 함수형 프로그래밍과 메타언어 패턴에 강력하며, Prolog는 논리 프로그래밍에서 인기가 있음.
- Prolog는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듬을 수학적 관계로 접근하여 새로운 컴퓨팅 사고의 지평을 열어줌.
Prolog의 잠재력
- Prolog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디지털 회로의 입출력 동작을 구현하는 데 유용함.
- 논리 프로그래밍은 데이터 중심 설계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복잡한 시스템 설계 및 구현에 큰 잠재력을 가짐.
- 게임의 핵심 메커니즘을 Prolog로 구현하면 더욱 견고하고 모듈화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음.
세계와 배우
- Prolog 기반 게임 프로그래밍의 핵심 아이디어는 관계를 시스템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 요소로 활용하는 것임.
- 게임은 세계와 배우로 구성되며, 배우는 세계에 속한 객체로 다양한 이벤트를 발생시킴.
- 배우는 고유한 이름과 상태, 행동을 가짐.
태그
- 각 배우는 고유한 이름으로 식별되며, 태그를 통해 배우의 특성을 설명함.
- Prolog 코드에서 태그는 단항 관계로 표현되며, 특정 태그가 할당되면 자동으로 다른 태그가 할당되도록 규칙을 설정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bread" 태그가 할당된 배우는 "flammable"과 "decomposable" 태그도 자동으로 할당됨.
관계
- 게임플레이 시스템에서 배우 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것이 중요함.
- Prolog에서는 이항 관계를 사용하여 배우 간의 관계를 정의할 수 있으며, 조건에 따라 동적으로 관계를 유추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인간은 빵을 먹을 수 있고, 곰팡이는 분해 가능한 것을 부패시킬 수 있음.
GN⁺의 정리
- Prolog를 사용한 게임 프로그래밍은 새로운 사고방식을 제공하며, 복잡한 시스템 설계에 유용함.
- 논리 프로그래밍의 선언적 특성은 데이터 중심 설계에 최적화되어 있음.
- Prolog의 관계 기반 접근 방식은 게임의 핵심 메커니즘을 더욱 견고하고 모듈화된 시스템으로 구현할 수 있게 함.
- 유사한 기능을 가진 산업 내 프로젝트로는 Unity 게임 엔진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환경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