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fig - 오픈소스 2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synfig.org)- 윈도우, 리눅스, 맥 지원
- 벡터 및 비트맵 아트웍을 사용하여 영화 수준의 애니메이션을 제작
- 애니메이션을 프레임 단위로 제작할 필요가 없으므로 더 적은 인력과 리소스로 더 높은 품질의 2D 애니메이션을 제작 가능
- 지원 기능
- 벡터 트위닝 : 벡터를 다른 모양으로 변형. 키 위치를 설정하면 프레임 사이의 간격이 자동 계산
- 레이어와 필터 : 복잡한 아트웍과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 50개 이상의 레이어를 제공
- 뼈대(Bones) : 비트맵 이미지를 사용하여 컷아웃 애니메이션을 만들거나 벡터 아트웍을 제어. 추가적인 스켈레톤 왜곡 레이어를 사용하여 비트맵 아트웍에 복잡한 변형을 적용 가능
- 고급 제어 : 직접 또는 수학적 표현을 통해 다양한 레이어의 파라미터를 연결 가능. 고급 캐릭터 움직임 및 동적 구조 생성
벡터 모션그래픽만 생각한다면 2가지 오픈소스 대안이 더 있습니다.
- friction (maintained enve fork) (맥 미지원)
- glaxnimate (윈리맥 다 지원, lottie 내보내기 지원)
둘 다 써본 경험이 없어서 자세히는 모릅니다. 있다는 것만 파악해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