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P by neo 1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 이 저장소는 os.phil-opp.com에서 제공하는 Writing an OS in Rust 시리즈의 소스 코드를 포함함
  • 질문이 있으면 이슈를 열거나 Gitter에서 채팅 가능

코드 위치

  • 각 포스트의 코드는 별도의 git 브랜치에 있음
  • 각 포스트 후의 중간 상태를 확인할 수 있음
  • 최신 포스트의 코드는 여기에서 확인 가능
  • 포스트 목록에서 (source code) 링크를 따라가면 각 포스트의 브랜치를 찾을 수 있음
  • 브랜치는 post-XX 형식으로 명명됨 (XX는 포스트 번호)
  • 예: VGA Text Mode 포스트는 post-03, Hardware Interrupts 포스트는 post-07
  • 빌드 지침은 해당 브랜치의 Readme 참조
  • git worktree를 사용하여 서브디렉토리에 브랜치를 체크아웃 가능
    git worktree add code post-10
    
  • 위 명령어는 code라는 서브디렉토리를 생성하고 10번째 포스트("Heap Allocation")의 코드를 포함함

포스트

  •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개별 블로그 포스트에서 단계별 튜토리얼을 제공하는 것
  • 현재 다음과 같은 포스트가 있음

Bare Bones:

Interrupts:

Memory Management:

Multitasking:

첫 번째 에디션 포스트

  • 현재 블로그 버전은 두 번째 에디션이며, 첫 번째 에디션은 더 이상 유지되지 않음
  • 첫 번째 에디션의 포스트는 여전히 유용할 수 있음
  • 포스트 목록은 다음과 같음

Bare Bones:

Memory Management:

Exceptions:

Additional Resources:

  • Cross Compile Binutils
  • Cross Compile libcore
  • Set Up GDB
  • Handling Exceptions using Naked Functions
  • Catching Exceptions (source code)
  • Better Exception Messages (source code)
  • Returning from Exceptions (source code)

라이선스

  • 이 프로젝트는 blog/content 폴더를 제외하고 다음 중 하나로 라이선스됨
  • blog/content 폴더의 라이선스는 blog/content/README.md 참조

기여

  • 명시적으로 달리 언급하지 않는 한, Apache-2.0 라이선스에 정의된 대로 의도적으로 제출된 모든 기여는 위와 같이 이중 라이선스로 포함됨

GN⁺의 정리

  • 이 프로젝트는 Rust로 운영체제를 작성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하는 튜토리얼을 제공함
  • 각 포스트는 독립적인 주제를 다루며, 코드 예제와 함께 설명됨
  • 운영체제 개발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임
  • Rust의 안전성과 성능을 활용하여 운영체제를 개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음
  • 비슷한 기능을 가진 다른 프로젝트로는 Redox OS가 있음
Hacker News 의견
  • 몇 년 전에 두 번째 에디션을 완료하고 많은 것을 배움

    • OS 개발에 관한 설명이 좋았고 Rust 학습에도 유용했음
    • 저자가 언어의 관용구를 잘 이해하고 있어 코드 표현 방식이 교육적이었음
    • 블로그의 Rust에서 futures 구현 설명이 특히 인상적이었음
    • Phil이 EFI 기반의 세 번째 에디션 작업을 다시 시작하길 바람
    • 두 번째 에디션은 주말 개발 시간을 보내기에 여전히 훌륭한 방법임
  • 5년 전 튜토리얼을 완료한 후 MOROS 작업을 시작했음

    • Rust와 OS 개발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강력히 추천함
    • Phil이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그 결과가 잘 드러남
    • 이후에는 osdev 위키를 통해 계속 학습할 수 있음
  • Rust로 OS를 작성하는 대신 DML/DDL을 실행할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을 만들어야 함

  • Rust와 OS 개발에 대해 깊이 탐구한 후 이 자료를 발견했음

    • 이 자료의 품질에 감탄했으며, OS의 역사와 설계뿐만 아니라 Rust의 요소도 배울 수 있었음
    • Phil이 훌륭한 작업을 수행했음
  • 이 자료 덕분에 2021년에 Rust를 시작하게 되었음

    • 이 자료가 존재하는 것에 매우 감사함
  • Phil의 OS 개발에 관한 글은 항상 훌륭한 읽을거리임

  • Harvey OS 팀은 이제 R9OS 프로젝트에서 작업 중임

  • 원래 에디션의 게시물을 특히 추천함

    • 현재 에디션은 부트로딩 과정을 특수한 crate로 처리하여 너무 많은 도움을 줌
  • Rustconf에서 돌아왔는데, 실시간 운영체제에 중점을 둔 주요 OS 릴리스가 약 다섯 개 정도 있음

    • 모두 오픈 소스는 아님
  • 또 다른 좋은 자료는 Rust를 사용하여 RISC-V OS를 만드는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