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P by xguru 1달전 | favorite | 댓글 4개
  • 지난 100년간 페니실린(1928), 컴퓨터(1943), 우주여행(1957), 인터넷(1983), CRISPR 유전자 편집(2012) 등 많은 혁신이 있었음
    • 그러나 교육은 거의 변하지 않았음. 1920년 교실 사진을 보면 오늘날 교실과 매우 유사함
    • 104년이 지났지만 아이들이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것 외에는 달라진 게 없음
  • '교육'과 '에드테크(EdTech)' 는 벤처캐피탈 업계에서 안좋게 인식되는 단어임
    • 기업의 인재개발(L&D) 예산이 적어 교육 비즈니스 모델이 어려움
    • 또는 둔감한 학교 시스템에 제품을 판매해야 함
    • 아무리 창의적인 창업자라도 관료주의를 헤쳐나가야 함
    • 즉 진통제가 아닌 비타민을 팔기 위해 노력해야 함
  • 그러나 교육에도 흥미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시장이 있음
    • 변화가 필요한 전환점에 와 있음: 기술 발전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지만, 교육 시스템은 여전히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져 있음
    • 2021년 미국 교육 시장 규모는 1.6조 달러, 전세계적으로는 4.7조 달러
    • 미국 교육 시장은 구글, 페이스북, 핀터레스트, 스냅, 트위터 등을 지탱하는 미국 광고 시장의 약 5배 규모임
    • 포착할 가치가 많지만 다양한 인센티브와 규제로 인해 그 가치를 놓치고 있음
    • 어떻게 하면 그 수조 달러 시장을 열 수 있을까?
  • 교육 시스템 변화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함
    • 1821년 매사추세츠에 미국 최초의 공립 고등학교가 설립되고, 그로부터 200년이 지났지만 교육 시스템은 거의 그대로임
    • 교육을 인생의 첫 20년에 몰아넣고, 아날로그식 교수법을 고수하며, 현대 세계에 맞게 커리큘럼을 갱신하지 못하고 있음
      • 35개 주에서는 금융 교육을 전혀 하지 않지만, 50개 주 모두 미토콘드리아가 세포의 발전소라는 걸 배움
    • 나폴레옹과 토마스 제퍼슨이 살아있고 에디슨의 전구 발명이 60년이나 남았던 1821년 아이들과 거의 같은 방식으로 오늘날 아이들이 배우고 있음
    • 언젠가는 변할 수밖에 없겠지만 과연 언제쯤일까?
  • 어떤 기술이 교육 방식의 변화를 강제할 혁신자가 될까?
    • 지난 30년간 인터넷, 모바일, 클라우드가 교육에 스며들었지만 그 결과는 엇갈렸음
    • 물론 가장 성공한 기술 기업들 중 상당수가 어떤 식으로든 교육 기업이기도 함
    • 유튜브는 세계 최대 교육 기업이라 할 수 있음
      • 매달 27억명(전세계 인터넷 사용자의 52%)이 사용하고, 86%가 새로운 것을 배우기 위해 정기적으로 유튜브를 활용함
      • 매일 50억 개의 동영상이 시청되고 10억 시간이 소비됨. 유튜브를 단독 기업으로 봤을 때 가치는 4,550억 달러로 추정됨
    • 틱톡도 교육 분야의 거인이며, 로블록스와 마인크래프트는 새로운 세대의 개발자를 탄생시키는 교육 기업임
  • 순수 에드테크 스타트업들의 성과는 그저 그럼
    • Coursera, Udacity 등 MOOC(대규모 공개 온라인 강좌)는 팬데믹 기간 호황을 누렸고 그 모멘텀을 유지하고 있음
    • Coursera는 작년 매출 6.34억 달러(전년比 21% 증가)를 기록했지만, 계속 가이던스를 놓쳐 주가가 하락하고 있음
  • '에듀테인먼트(Edutaiment)'도 있음. 교육과 엔터테인먼트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학습을 '게이미피케이션'하는 것
    • 에듀테인먼트에 대해 기술철학자 마셜 맥루한은 "교육과 오락을 구별하려는 사람은 둘 다 모르는 사람"이라고 말함
    • Duolingo가 에듀테인먼트의 가장 좋은 예시임. 2023 회계연도 실적은 다음과 같음:
      • Booking(예약 매출) 6.222억 달러(YOY 45% 증가)
      • 조정 EBITDA 9,370만 달러(17.6% 마진)
      • 유료 구독자 660만명(YOY 57% 증가)
      • 일간 활성 사용자 2,690만명(전년比 65% 증가)
      • 나쁘지 않음. Duolingo의 시가총액은 80억 달러($8B, 10.5조원) 에 이름
  • 지난 세대의 에듀테크 기업들은 그리 나쁘지 않았음. 그런데 100억 달러 이상의 단독 교육 스타트업은 어디에 있을까?
  • 내 견해: AI는 교육이 기다려온 변화의 주체가 될 것임
    • 다만 관료주의와 낡은 습관 때문에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임
    • 이 글에서는 AI가 교육에 어떻게 스며들 것인지, 주목할 만한 교육의 세 가지 분야를 살펴보고, 어떤 비즈니스 모델이 우세할지 검토할 예정
      1. 개인 맞춤형 학습 및 과외
      2. 교사를 위한 도구들
      3. 대학의 대안
      4. 최종 견해: 비즈니스 모델과 교육이 중요한 이유

개인 맞춤형 학습 및 과외

  • 개인 맞춤형 학습이 교육의 이상향임
    • 학생 대 교사 비율이 중요한 이유는 각 학생이 받는 관심의 정도를 보여주기 때문
    • 미국의 학생 대 교사 비율은 시간이 지나면서 감소하고 있음. 비용은 늘어나고 시험 점수는 하락하는 상황에서 드문 긍정적 신호임
    • 현재 교사 1명당 학생 15명 정도로 줄어듦
  • 물론, 주와 소득 수준에 따라 학생 대 교사 비율이 다름
    • 예를 들어 메인주 학생이 캘리포니아주 학생보다 훨씬 더 많은 관심을 받음
    • 저소득층 학교는 관대한 비율을 감당할 여력이 없어 (저임금) 교사들이 많은 학생들을 담당함
    • 사회경제적 지위가 교육 성취도의 강력한 예측 변수가 되는 이유이며, 교육에 관한 모든 대화에서 숨겨진 문제임
  • AI의 흥미로운 점: 위대한 'Equalizer'가 될 수 있음
    • AI로 모든 학생이 저렴하고 개인화된 학습 경로를 얻을 수 있음
    • AI는 학생 대 교사 비율을 사실상 1:1로 낮추는 효과가 있음
    • 물론 기술이 훌륭한 교사나 튜터의 인간적 관계를 대체할 순 없지만, 생성형 AI는 과거 기술 혁신보다 그에 근접할 수 있음
    • 내 생각에 향후 10년간 가장 큰 교육 기업은 개인 맞춤형 학습 및 과외 사업이 될 것임
  • 고소득층 학생들이 저소득층 학생들보다 표준시험 성적이 높은 이유
    • 주로 과외 불균형 때문임
    • 워싱턴 포스트에 따르면 연소득 20만 달러 이상 가정 학생들의 SAT 평균 점수는 1,714점인 반면, 연소득 2만 달러 미만 가정 학생들은 1,326점임
    • AI가 경쟁의 장을 평준화시킬 것임
    • 인간 과외는 비싸고 아시아에서 문화적으로 더 보편화돼 있음(아시아 가정의 교육비 지출 의향이 높음)
    • 아시아 가정은 소득의 약 15%를 보충 학습에 지출함. 이는 미국 가정 평균의 7배임
    • 머신러닝과 생성형 AI로 구동되는 개인 맞춤형 학습 경로를 통해 학생들은 이제 저렴한 가격에 개별 지도를 받을 수 있음
  • "AI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최근에 나왔음
    • AI는 개인의 창의성은 높이지만 집단의 창의성은 낮춘다는 것
  • 지식에 대한 AI의 영향도 비슷할 것으로 예상됨
    • 코로나19 시기 "곡선 누그러뜨리기"가 떠오름
  • AI는 개인화된 학습을 통해 모든 사람을 더 똑똑하게 만들어 평균을 끌어올릴 것
    • 그러나 개별 지도를 개선함으로써 우수 학생과 평균 학생의 격차도 줄일 것임
    • 이는 곡선을 평평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함
    •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은 줄겠지만, 전체적으로는 그래프에서 우측으로 이동하여 생산성 향상과 GDP 증가로 이어질 것임
  • 이를 가능하게 하는 도구는 학습자의 강점과 약점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학습자의 지식을 극대화하기 위해 개인 맞춤형 학습 경로를 조정할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임
    • K-12부터 인력 개발에 이르기까지 이 사용 사례를 위해 많은 AI 애플리케이션이 구축될 것으로 예상함

교사를 위한 도구들

  • AI 에이전트에 대해 모두가 이야기하고 있고, 교육도 예외가 아님
  • Bloomberg에 따르면 OpenAI는 내부적으로 5가지 수준의 AGI(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정의를 공유하고 있음:
    1. 챗봇: 대화형 언어를 갖춘 AI
    2. 추론기(Reasoner): 인간 수준의 문제 해결
    3. 에이전트: 행동을 취할 수 있는 시스템
    4. 혁신가: 발명을 도울 수 있는 AI
    5. 조직: 조직의 일을 할 수 있는 AI
  • ChatGPT는 앞의 1번 '챗봇' 수준을 충족함. ChatGPT는 유튜브, 심지어 구글 이후 최대 교육 제품임
  • 학생용 도구가 흥미로움. "숙제 도우미" 같은 게 많이 나올 것으로 예상됨
  • 상당수는 ChatGPT 래퍼가 될 것이고, 일부는 앞서 언급한 개인 맞춤형 학습 및 과외 제품에 더 가까울 것임
  • 교사용 도구도 똑같이 흥미로움
    • OpenAI의 용어를 빌리자면 '에이전트' 또는 언젠가는 '혁신가'나 '조직'일 수 있음
    • 교사의 다양한 업무를 보완할 수 있음
    • 수업 계획이나 과제 채점 등에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이 활용될 것
    • 교사들은 분명 과제 채점시 에이전트가 1차로 채점하게 할 것임
  • 교육은 언어 집약적 분야여서 대규모 언어 모델(LLM)에 잘 맞음
    • 교육은 단어, 즉 언어가 많이 사용되는 분야임
    • LLM은 언어 집약적인 산업에서 잘 작동함
    • 변호사, 투자은행가, 보험중개인 등 서비스업에서 에이전트가 등장하고 있음
    • 교육은 가장 큰 서비스 산업 중 하나로 LLM에 완벽히 들어맞음

대학의 대안

  • 대학은 더 이상 버틸 수 없어지고 있음
    • ECMC 그룹의 2022년 1월 설문조사에 따르면 4년제 대학 진학을 원하는 Z세대는 51%에 불과함(2년 전 71%에서 감소)
    • 반면 56%는 오늘날 기술 기반 교육이 더 타당하다고 믿음
    • 2019년 가을부터 2021년 가을까지 학부 프로그램 총 등록자 수가 6.6% 감소함
    • 코로나 때문에 감소폭이 컸지만 장기적인 추세이기도 함. 대학 등록자 수는 11년 연속 감소세임
  • 왜? 대학은 비싸고 투자 수익률(ROI)이 불분명함
    • 학자금 대출 채무는 2008년부터 2018년까지 두 배로 늘어 약 1.5조 달러에 이름(평균 대출자는 학자금 대출금을 갚는 데 20년이 걸림)
    • 교육 비용은 실질 임금보다 8배나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1980년 이후 등록금은 1,184% 급등함
    • 1950년대에는 가계 소득의 30%면 대학 등록금을 낼 수 있었지만, 오늘날에는 가계 소득의 80%를 쏟아부어야 함
  • 대학은 특권층에게 더 접근하기 쉬움
    • 미국에서 소득 하위 25% 가정에서 태어난 아이들은 25세까지 대학 학위를 따낼 확률이 겨우 9%에 불과함
  • 흥미로운 추세: 기술직의 증가
    • Thumbtack의 최근 설문조사에 따르면 Z세대의 73%가 기술직을 경력으로 존중한다고 말함(의학 다음으로 높음)
    • 47%는 기술직으로 경력을 쌓는 데 관심이 있음
    • 한 가지 잠재적 이유는 74%가 기술직은 AI로 대체되지 않을 것이라고 믿기 때문
    • 기술직 교육 프로그램 등록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 Daybreak 벤처의 한 스텔스 기업이 Boeing의 용접공, Ford의 기계공 등 숙련된 제조업 노동자를 위한 교육서비스를 구축 중
    • 이는 전문 기술이며, 주로 직업학교나 기술학교에서 교육을 받음
    • 이들에겐 대학이 필요하지 않음
    • 이런 직업이 더욱 각광받게 될 것이며, 그 결과 더 많은 학생들이 대안적 형태의 교육을 추구할 것으로 예상됨
  • 그러나 대학은 완전히 사라지지 않을 것임
    • 특히 미국 상류층에게 대학은 애초에 학습에 관한 것이 아니었음. 지위의 '신호(Signaling)'였음
    • "양가죽 효과(Sheepskin effect, 학위 효과. 예전 대학 졸업장이 양가죽이어서 붙여진 말)"에서 이를 볼 수 있음. Sheepskin Effect는 기술이 아니라 학위가 소득을 결정함을 보여줌
    • 예를 들어 스탠포드에 다니다 8학기 중 7학기를 마치고 중퇴하면 이론적으로 기술의 7/8을 배웠으니 스탠포드 졸업생 소득의 7/8을 벌 것으로 예상할 수 있음
    • 그러나 실제로는 절반밖에 벌지 못함. 마지막 8분의 1이 절반의 학습을 제공하는 게 아니라 학위 취득 그 자체가 고용주에게 '신호'가 되는 것임
  • 대학은 미국 문화의 통과의례이기도 함
    • 이언 보고스트는 The Atlantic에서 이렇게 말함:

    암묵적으로 고등 교육은 항상 대학 생활을 정당화하는 핑계였음. 하지만 팬데믹을 겪으면서 대학 생활이 생각보다 훨씬 더 미국인의 사고방식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음. 미국은 대학 진학이라는 꿈에 깊이 빠져 있음. 정작 학생들이 받아야 할 교육에는 관심이 훨씬 적음.
    교육은 대학의 목적 중 극히 일부에 불과함. 미국에서 고등 교육은 아이들이 어떻게 성장해야 하는지에 대한 환상을 제공함. 경쟁을 통해 희귀한 곳에 입학하고, 그곳에서 안전한 고치를 세우고 방탕과 자아 발견을 하며, 그 속에서 어른이 탄생하는 것. 학위라는 결과뿐만 아니라 그 과정을 통해 기회와 동지애, 심지어 결혼까지 얻을 수 있음. 파티, 음주, 섹스, 클럽, 사교 클럽(fraternities): 이런 통과의례가 미국의 천부적 권리가 되었음.

  • 기술의 혁신이 이런 미국 문화의 일부를 침식할 순 없음
    • 이것이 적어도 최고 대학들은 크게 변하지 않을 이유임. 아이비리그는 2034년에도 2024년과 같아 보일 것임
    • 그러나 많은 대학들은 문을 닫을 것임(코로나로 이미 역대 최다 폐교)
    • 더 많은 학생들이 과도하게 비싼 학위를 포기하고 직업 학위, 직업학교, 인력 개발 프로그램("아마존 대학"은 어떨까?)을 선택할 것으로 예상됨

최종 견해: 비즈니스 모델과 교육이 중요한 이유

  • 교육 기술 기업들은 종종 두 가지 접근 방식을 겨냥하는데 둘 다 단점이 있음:
    1. 기업의 인재개발(L&D) 예산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핵심 사업으로 여겨지지 않아 불황기에 가장 먼저 삭감됨
    2. 학교나 교육구에 판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여러 가지 이유로 어려움(판매 주기가 길고 예측 불가능함, 의사결정권자가 조직마다 다름, 예산이 빠듯함 등)
  • 우리 교육 시스템은 둔감하고 기업들은 교육을 후순위로 미룸. 이것이 기술이 거의 모든 분야를 혁신한 지난 30년간 교육은 거의 변하지 않은 이유임
  • AI로 교육은 근본적이진 않지만 극적으로 변할 것으로 예상됨
    • 향후 100년간 미국 교실 모습을 내다보면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임
    • 그러나 교수법은 달라질 수 있음. AI 기반 개인 맞춤형 학습을 태블릿으로 하는 게 흔해질 것임
    • 교사는 교실을 돌아다니며 구체적인 질문에 답하고 필요한 도움을 제공할 것임
    • 20명의 아이들에게 일률적인 강의를 전달하는 대신, 아이들은 기술 주도형 개별 지도를 받고 가끔 1대1 인간 지도와 질의응답을 할 것임
  • 한편 대학은 모습이 크게 달라지지 않겠지만 등록 감소세(및 비용 상승세)는 계속될 것임
    • 수백만 명의 학생들이 도제 교육, 직업 교육, 고용주 후원 직무별 교육으로 눈을 돌릴 것임
    • 교육에 대한 동일한 질문이 계속 맴돌 것임: 누가 비용을 내나?
    • 앞서 언급한 교사용 제품의 문제점: 이미 급여가 낮은 교사들에게 AI 기반 교육 제품 비용을 부담하라고 하기 어려움. 그렇다고 학교와 교육구가 넉넉한 자금을 가진 것도 아님
  • 특히 과외와 개인 맞춤형 학습 분야에서 직접 학습자 대상 제품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이는 학생(및 학부모)이 직접 비용을 지불하는 제품임
    • 이런 제품들은 까다로운 학교 시장을 피하고 소비자용 애플리케이션처럼 작동함
  • 평생 교육과 인력 개발의 경우 고용주가 비용을 부담해야 함
    • 이는 스타트업이 영리한 방식으로 ROI를 보여야 함을 의미함
    • Guild는 한 예로, 월마트, 타코벨, 치폴레 등 기업 직원들에게 "복리후생으로서의 교육"을 제공함
    • 기업이 왜 노동자들에게 무상 교육을 제공하겠는가? 짧게 이야기하면 직원 유지를 위해서임
    • 저임금 일자리의 직원 유지는 영구적인 과제임. 패스트푸드 업계의 연간 이직률은 150% 내외임
    • 이는 대부분의 직원이 매년 퇴사할 뿐 아니라 그 자리를 메우기 위해 고용된 직원의 절반도 떠난다는 뜻임
    • 이직률을 조금만 낮춰도 대기업에겐 큰 효과가 있으며, 이것이 복리후생으로서의 교육이 하는 일임
    • Guild의 창업자 레이첼 칼슨은 "패스트캐주얼 식품 분야에서 90일 유지율을 분석한 결과, 교육 혜택을 추구한 일선 직원의 98%가 회사에 잔류한 반면 그렇지 않은 직원은 73%에 그쳤다"고 말함
    • 교육이 확장 가능하고 인센티브를 일치시키려면 Guild와 같은 영리한 비즈니스 모델이 더 필요함
  • 이 모든 게 왜 중요한가?
    • 우리의 논제는 "차세대를 규정할 기업은 차세대를 위해 삶을 개선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는 점
    •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창업자는 훌륭한 인재를 유치하는 데 유리함
    • 이 논제는 5개 축을 중심으로 구축됨. 그중 "학습"은 투자가 가장 부족한 영역임
    • 그러나 교육의 적기가 왔음. 우리는 분수령에 있다고 생각함
  • 교육은 구체적이고 감성적인 산업임
    • 학습자가 이해의 불이 켜지는 순간, 개념이나 과제를 숙달하는 순간을 볼 수 있음
    • 교육은 경제적 기회 및 경제적 이동성과 직결되지만 역사적으로 접근성에 의해 제한되어 왔음
    • 기술의 약속은 접근성을 넓히는 것임. 기술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함
    • AI가 마침내 변화의 촉매제가 될 것이라 생각하지만, 관료주의, 비용 부담에 대한 논쟁, "과거에 늘 그렇게 해왔다"는 문제 등 역풍과 싸워야 할 것임

너무 재밌습니다. 미국도 우리나라와 실장이 결코 다르지 않네요

인사이트가 굉장히 인상적이네요 좋습니다 ㅎㅎ

흥미진진하게 잘 읽었습니다.

좋은 요약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