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최고의 교육적 라이프 해크: 선행 수학 학습
(justinmath.com)미리 수학을 배우는 것이 중요한 이유
미리 수학을 배우면 여러 학문적 위험을 피할 수 있으며 다양한 경력 기회를 열어줌.
위험 최소화
- 언어 수업에서 집에서 그 언어를 사용하는 학생들이 수업을 쉽게 느끼는 것처럼, 수학에서도 미리 학습하면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미리 학습하면 수업이 너무 빠르게 진행되거나 개념을 대충 설명하는 등의 위험을 피할 수 있음.
- 특히 대학에서는 강의가 주제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음.
- 미리 학습하면 교사의 교육 품질에 의존하지 않게 되어, 최악의 교육도 극복할 수 있음.
기회 열기
- 미리 학습하면 고급 수업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인턴십, 연구 프로젝트 등의 추천서를 받을 기회를 열어줌.
- 교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좋은 추천서를 받을 수 있으며, 이는 대학 입학이나 연구 프로그램, 대학원 진학에 중요함.
- 미리 학습을 통해 선순환을 시작할 수 있으며, 이는 흥미롭고 의미 있는 경력으로 이어질 수 있음.
왜 미리 학습을 1년 앞서서만 해야 할까?
- 많은 사람들이 미적분이 수학의 끝이라고 생각하지만, 대학 수준의 수학 과정은 훨씬 더 많음.
- 미적분 이후에도 선형대수, 다변수 미적분, 미분방정식, 확률 및 통계 등의 필수 과정이 있음.
- 이러한 과정을 많이 수강할수록 더 많은 학문적 기회와 경력 기회가 열림.
보상을 극대화하기: 고급 수학을 미리 배우기
- 고급 수학을 미리 배우면 다양한 전문 분야에 일찍 진입할 수 있으며, 이는 경력 성취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줌.
- 연구에 따르면 학습 속도를 빠르게 하면 경력을 일찍 시작할 수 있으며, 이는 경력 동안 더 많은 성과를 이루는 데 도움을 줌.
고급 수학, 경쟁 수학이 아님
- 고급 수학을 배우는 것이 경쟁 수학 문제를 푸는 것과는 다름.
- 경쟁 수학 문제는 새로운 수학 분야를 배우기보다는 이미 배운 수학 도구를 사용하여 해결하는 것이 주 목적임.
- 반면, 실제로 많은 양적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수학은 대학 수준의 수학 과목임.
- 학생들이 가능한 한 빨리 수학의 넓은 시야를 가지는 것이 더 생산적임.
발달 적합성
- 많은 사람들이 미리 수학을 배우는 것이 학생들의 사회적/정서적 및 인지적/학문적 발달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함.
-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교육적 가속화는 유능한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심리적 결과를 초래하지 않음.
- 연구에 따르면 교육적 가속화는 학문적 성취와 창의적 성취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줌.
발달 부적합성 신화가 지속되는 이유
- 가속화는 추가 작업을 요구하며, 이는 학교와 교사에게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음.
- 학교는 가속화된 학생들을 위한 수업을 제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물류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음.
- 이러한 이유로 가속화의 필요성을 부정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있음.
GN⁺의 정리
- 미리 수학을 배우는 것은 학문적 위험을 피하고 다양한 경력 기회를 열어줌.
- 대학 수준의 수학을 미리 배우면 더 많은 학문적 기회와 경력 기회를 얻을 수 있음.
- 연구에 따르면 교육적 가속화는 학생들의 심리적, 사회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음.
- 가속화의 필요성을 부정하는 이유는 주로 학교와 교사의 불편함 때문임.
- 미리 수학을 배우는 것은 학생들이 더 많은 성취를 이루는 데 도움을 줌.
Hacker News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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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을 늦게 배운 경험이 삶을 풍요롭게 해준다는 의견
- 수학을 배우면서 삶의 여러 영역에서 조직력과 평온함을 얻음
- 복잡한 문제를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됨
- 수학이 프로그래밍 언어와 컴퓨터 과학에 미친 영향을 이해하게 됨
- 수학을 늦게 배우는 것도 좋은 방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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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의 명문 고등학교에서 여름에 미리 공부한 경험
- 여름에 미리 공부하면 수업 중 개념 이해가 쉬워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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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를 일찍 배우는 것이 최고의 교육적 해킹이라는 의견
- 영어를 배우면 글로벌 수준의 콘텐츠와 소통에 접근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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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 수학이 중요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의견
- 문제를 오랜 시간 동안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한 기술임
- 경쟁 수학에서 사용하는 전술이 일반적인 정량적 상황에서도 유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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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유한 지역의 학생들이 외부 학습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현상
- 학교의 평점이 왜곡될 수 있음
- 실제 학습은 집에서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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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을 잘 알면 다른 과목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의견
- 수학을 알면 다른 과목은 용어 문제에 불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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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의 수학 교육에 대한 비판
-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편안함을 유지하도록 부모가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함
- 학교는 학생을 통과시키지만, 실제로 학생이 배운 것에 대해 편안함을 느끼는지 확인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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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단계 높은 과목을 공부하면 현재 과목을 잘할 수 있다는 의견
- 다음 학년의 내용을 미리 공부하면 현재 학년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음
- 하지만 자원이 부족한 학생들에게는 어려운 방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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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 때 간단한 수학 문제를 푸는 것이 큰 차이를 만든다는 의견
- 간단한 수학 문제를 푸는 것이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침
- 작은 노력이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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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를 일찍 배우는 것이 더 큰 교육적 해킹이라는 의견
- 나이보다 높은 수준의 읽기 능력이 중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