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 by neo 2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기본 사항

  • 장르: 아케이드 액션 게임 / 어린 시절의 꿈 실현 시뮬레이터(?)
  • 링크: itch에서 플레이 또는 GitHub에서 코드 확인
  • 엔진: PICO-8
  • 소요 시간: 4일 (6월 27일 - 6월 30일)
  • 기타: 이 게임은 Recurse Center에서 제작되었음. Recurse Center는 프로그래머를 위한 작가의 휴양지와 같은 곳임. 지원을 고려해볼 것

게임 플레이 비디오

  • 수동 '입자 효과'를 개별 픽셀을 그려서 추가하는 것이 가장 재미있었음

고수준 생각

  • 이 게임은 매우 작음. 45초가 걸리며, 더 길어질 야망이 없고, 농담을 기반으로 함. 이 점이 마음에 듦
  • ReShape의 UI 복잡성과 테마 부족 후에 이렇게 제한된 것을 만드는 것이 상쾌했음
  • 게임 플레이 자체는 괜찮음. 약간 어렵지만, 강한 테마와 짧은 길이 덕분에 게임을 시작하면 끝낼 가능성이 높음
  • 친구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는 메시지를 받는 것이 재미있었음. 현재 친구의 최고 점수는 21점이고, 내 점수는 26점이었음
  • 이것은 나의 첫 PICO-8 게임임. PICO-8 경험의 일부는 좋았고 일부는 그렇지 않았음. 하지만 전체적으로 시도해본 것이 기쁘고, 올해 더 많은 PICO-8 게임을 만들 계획임

PICO-8이 뭐지?

  • PICO-8은 80년대 콘솔을 모방한 그래픽, 사운드, 코드 크기, 프로세서 속도에 제한이 있는 "판타지 콘솔"임
  • 콘솔에서 직접 스프라이트/음악/사운드 효과를 만들고 코드를 작성할 수 있음
  • PICO-8 도구는 현대 게임 엔진에 비해 원시적이지만, 이러한 단순함이 창의성을 자극함
  • PICO-8 게임은 독특하고 일관된 느낌을 가짐
  • 가장 잘 알려진 PICO-8 게임은 Celeste의 원본 버전임. Celeste의 실제 게임에서 이스터 에그로 플레이 가능함

PICO-8 환경: 도구

  • PICO-8에는 몇 가지 내장 도구가 있음:
    • 스프라이트 편집기. Aseprite가 그리웠지만, PICO에서 직접 스프라이트를 편집할 수 있는 것이 좋았음
    • 사운드 효과 편집기. 처음에는 직관적이지 않았지만 Gruber 비디오를 보고 나서 빠르게 익숙해졌음
    • 음악 편집기.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에 익숙해서 매우 즐겁지는 않았지만, 상대적으로 직관적임
    • 코드 편집기. 코드 줄이 편집기를 넓히면 길어지지 않고 글꼴만 커짐. vscode의 pico8-ls 확장을 설치하여 문법 강조와 API 참조를 얻었음

PICO-8 환경: 분위기

  • PICO-8에서 이렇게 작은 게임을 출시하는 것이 매우 자연스러웠음
  • 개발 중에 여러 확장을 고려했지만, PICO-8의 단순함 덕분에 게임을 있는 그대로 출시하는 것이 자연스러웠음
  • PICO-8의 단순함이 나에게 단순한 것을 할 수 있는 허락을 준 것 같음

테마가 다시 있어서 좋음

  • 게임 플레이어로서 때때로 테마를 건너뛰고 메커니즘에 집중함
  • 게임을 만들 때 테마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때가 있음
  • "Put the DVD Logo in the Corner"는 그 반대임. 이 게임의 단일 메커니즘은 "큰 사각형의 모서리에 작은 사각형을 착륙시키는 것"임
  • 테마 덕분에 이 게임을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재미있었음

마무리

  • 이 게임을 만들고 PICO-8과 작업하는 것이 매우 즐거웠음
  • 더 많은 작은 아케이드 느낌의 게임을 만들고 PICO-8으로 돌아가는 것을 기대하고 있음
  • 현재 Firefox 주소 표시줄에서 완전히 실행되는 게임을 구상 중임

GN⁺의 의견

  • 이 기사는 PICO-8이라는 독특한 개발 환경을 소개하며, 제한된 도구와 리소스가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음을 보여줌
  • PICO-8은 단순한 게임 개발을 통해 프로그래밍의 기본을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유용함
  • Celeste와 같은 성공적인 게임이 PICO-8에서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것은 이 플랫폼의 잠재력을 강조함
  • PICO-8의 단순함은 복잡한 게임 개발에 지친 개발자들에게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음
  • 다른 유사한 프로젝트로는 TIC-80이나 Love2D가 있으며, 이들도 간단한 게임 개발에 적합함
Hacker News 의견
  • Recurse Center에 대한 언급이 흥미로움

    • 예술가 레지던시와 비슷하지만 프로그래머를 위한 것임
    • 예술가로서 레지던시에 참여한 경험이 새로운 관점을 열어줌
    • 비상업적이고 비경쟁적인 과학 활동 기회가 더 많아지면 좋겠음
    • 사회나 참여자에게 유익할 것임
  • 개발자가 자신의 프로젝트가 Hacker News에 올라온 것을 보고 기뻐함

    • pico-8을 시도해보라고 권장함
    • 최근에는 더 이상 pico-8 게임을 만들지 않았지만 Playdate와 Picotron 아이디어를 가지고 놀고 있음
  • DVD 로고가 화면 모서리에 닿지 않는 것에 대한 심리적, 사회적 고통에 대한 이야기 언급

    • 관련 영상 링크 제공
  • Pico-8 환경을 매우 좋아함

    • Macromedia Flash MX의 ActionScript 이후 가장 재미있는 코딩 환경임
  • DVD 로고 스크린세이버를 만든 경험 공유

    • 스크린세이버 링크 제공
  • DVD 로고가 큰 문화적 현상이라는 사실을 몰랐음

    • 관련 영상 링크 제공
  • 게임을 직접 플레이할 수 있는 링크 제공

    • 소스 코드 링크 제공
  • Playdate에서 이 게임을 하면 재미있을 것 같음

    • 크랭크를 사용해 시간을 조절하고 리듬을 맞추는 추가 포인트가 있을 수 있음
  • PICO-8 환경에 대한 설명이 재미있고 잘 되어 있음

    • 19점을 얻었지만 운이 좋았던 것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