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DVD 로고를 구석에 배치 (2023)
(eieio.games)기본 사항
- 장르: 아케이드 액션 게임 / 어린 시절의 꿈 실현 시뮬레이터(?)
- 링크: itch에서 플레이 또는 GitHub에서 코드 확인
- 엔진: PICO-8
- 소요 시간: 4일 (6월 27일 - 6월 30일)
- 기타: 이 게임은 Recurse Center에서 제작되었음. Recurse Center는 프로그래머를 위한 작가의 휴양지와 같은 곳임. 지원을 고려해볼 것
게임 플레이 비디오
- 수동 '입자 효과'를 개별 픽셀을 그려서 추가하는 것이 가장 재미있었음
고수준 생각
- 이 게임은 매우 작음. 45초가 걸리며, 더 길어질 야망이 없고, 농담을 기반으로 함. 이 점이 마음에 듦
- ReShape의 UI 복잡성과 테마 부족 후에 이렇게 제한된 것을 만드는 것이 상쾌했음
- 게임 플레이 자체는 괜찮음. 약간 어렵지만, 강한 테마와 짧은 길이 덕분에 게임을 시작하면 끝낼 가능성이 높음
- 친구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는 메시지를 받는 것이 재미있었음. 현재 친구의 최고 점수는 21점이고, 내 점수는 26점이었음
- 이것은 나의 첫 PICO-8 게임임. PICO-8 경험의 일부는 좋았고 일부는 그렇지 않았음. 하지만 전체적으로 시도해본 것이 기쁘고, 올해 더 많은 PICO-8 게임을 만들 계획임
PICO-8이 뭐지?
- PICO-8은 80년대 콘솔을 모방한 그래픽, 사운드, 코드 크기, 프로세서 속도에 제한이 있는 "판타지 콘솔"임
- 콘솔에서 직접 스프라이트/음악/사운드 효과를 만들고 코드를 작성할 수 있음
- PICO-8 도구는 현대 게임 엔진에 비해 원시적이지만, 이러한 단순함이 창의성을 자극함
- PICO-8 게임은 독특하고 일관된 느낌을 가짐
- 가장 잘 알려진 PICO-8 게임은 Celeste의 원본 버전임. Celeste의 실제 게임에서 이스터 에그로 플레이 가능함
PICO-8 환경: 도구
- PICO-8에는 몇 가지 내장 도구가 있음:
- 스프라이트 편집기. Aseprite가 그리웠지만, PICO에서 직접 스프라이트를 편집할 수 있는 것이 좋았음
- 사운드 효과 편집기. 처음에는 직관적이지 않았지만 Gruber 비디오를 보고 나서 빠르게 익숙해졌음
- 음악 편집기.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에 익숙해서 매우 즐겁지는 않았지만, 상대적으로 직관적임
- 코드 편집기. 코드 줄이 편집기를 넓히면 길어지지 않고 글꼴만 커짐. vscode의 pico8-ls 확장을 설치하여 문법 강조와 API 참조를 얻었음
PICO-8 환경: 분위기
- PICO-8에서 이렇게 작은 게임을 출시하는 것이 매우 자연스러웠음
- 개발 중에 여러 확장을 고려했지만, PICO-8의 단순함 덕분에 게임을 있는 그대로 출시하는 것이 자연스러웠음
- PICO-8의 단순함이 나에게 단순한 것을 할 수 있는 허락을 준 것 같음
테마가 다시 있어서 좋음
- 게임 플레이어로서 때때로 테마를 건너뛰고 메커니즘에 집중함
- 게임을 만들 때 테마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때가 있음
- "Put the DVD Logo in the Corner"는 그 반대임. 이 게임의 단일 메커니즘은 "큰 사각형의 모서리에 작은 사각형을 착륙시키는 것"임
- 테마 덕분에 이 게임을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재미있었음
마무리
- 이 게임을 만들고 PICO-8과 작업하는 것이 매우 즐거웠음
- 더 많은 작은 아케이드 느낌의 게임을 만들고 PICO-8으로 돌아가는 것을 기대하고 있음
- 현재 Firefox 주소 표시줄에서 완전히 실행되는 게임을 구상 중임
GN⁺의 의견
- 이 기사는 PICO-8이라는 독특한 개발 환경을 소개하며, 제한된 도구와 리소스가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음을 보여줌
- PICO-8은 단순한 게임 개발을 통해 프로그래밍의 기본을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유용함
- Celeste와 같은 성공적인 게임이 PICO-8에서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것은 이 플랫폼의 잠재력을 강조함
- PICO-8의 단순함은 복잡한 게임 개발에 지친 개발자들에게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음
- 다른 유사한 프로젝트로는 TIC-80이나 Love2D가 있으며, 이들도 간단한 게임 개발에 적합함
Hacker News 의견
-
Recurse Center에 대한 언급이 흥미로움
- 예술가 레지던시와 비슷하지만 프로그래머를 위한 것임
- 예술가로서 레지던시에 참여한 경험이 새로운 관점을 열어줌
- 비상업적이고 비경쟁적인 과학 활동 기회가 더 많아지면 좋겠음
- 사회나 참여자에게 유익할 것임
-
개발자가 자신의 프로젝트가 Hacker News에 올라온 것을 보고 기뻐함
- pico-8을 시도해보라고 권장함
- 최근에는 더 이상 pico-8 게임을 만들지 않았지만 Playdate와 Picotron 아이디어를 가지고 놀고 있음
-
DVD 로고가 화면 모서리에 닿지 않는 것에 대한 심리적, 사회적 고통에 대한 이야기 언급
- 관련 영상 링크 제공
-
Pico-8 환경을 매우 좋아함
- Macromedia Flash MX의 ActionScript 이후 가장 재미있는 코딩 환경임
-
DVD 로고 스크린세이버를 만든 경험 공유
- 스크린세이버 링크 제공
-
DVD 로고가 큰 문화적 현상이라는 사실을 몰랐음
- 관련 영상 링크 제공
-
게임을 직접 플레이할 수 있는 링크 제공
- 소스 코드 링크 제공
-
Playdate에서 이 게임을 하면 재미있을 것 같음
- 크랭크를 사용해 시간을 조절하고 리듬을 맞추는 추가 포인트가 있을 수 있음
-
PICO-8 환경에 대한 설명이 재미있고 잘 되어 있음
- 19점을 얻었지만 운이 좋았던 것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