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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torio의 Lua 보안 취약점 분석

Factorio란 무엇인가?

  • Factorio는 공장을 자동화하여 로켓을 만들어 행성을 탈출하는 게임임
  • 3,500,000개 이상의 게임 복사본이 판매되어 보안 연구자들에게 매력적인 타겟이 됨

게임에서 Lua의 사용 방법

  • Lua는 게임 로직을 구현하고, 모드와 커스텀 맵을 만들기 위해 사용됨
  • 모딩 커뮤니티가 매우 활발하여 수천 개의 모드가 존재함
  • Alien Biomes 모드는 551K 다운로드를 기록함

Lua 인터프리터의 네트워크 노출

  • Factorio의 멀티플레이어 모드는 결정적 락스텝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를 동기화함
  • 한 플레이어가 Lua 코드를 실행하면 다른 플레이어도 동일한 코드를 실행해야 함
  • 이를 통해 악성 Lua 코드를 네트워크를 통해 실행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김

일반적인 익스플로잇 경로

  • 악성 맵을 제공하는 Factorio 서버를 호스팅함
  •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연결하면 맵을 다운로드하고 Lua 코드를 실행함
  • Lua 구현의 약점을 이용하여 가짜 객체를 생성함
  • 메모리 누출/손상을 통해 프로그램의 동작을 변경함
  • 이러한 강력한 프리미티브를 이용하여 코드 실행을 얻음

Lua 바이트코드의 위험성

  • Lua는 인터프리터 언어로, 작성된 코드를 바로 실행하지 않고 바이트코드로 컴파일함
  • 바이트코드를 직접 실행할 수 있으면 잘못된 바이트코드를 실행하여 메모리를 누출하거나 손상시킬 수 있음

바이트코드 검증기

  • Lua 개발자는 악성 바이트코드로부터 인터프리터를 보호하기 위해 바이트코드 검증기를 구현했으나, 반복적으로 우회 가능성이 발견되어 Lua 5.2에서 제거됨
  • Factorio 개발자는 자체 바이트코드 검증기를 구현했으나, 일부 오프바이원 문제로 인해 완벽하지 않음

가짜 객체 생성

  • 가짜 객체를 생성하여 인터프리터의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음
  • 문자열을 사용하여 임의의 데이터를 누출하고, 배열을 사용하여 임의의 메모리에 쓰기 가능
  • 네이티브 함수를 호출할 수 있으면 실행 흐름을 제어할 수 있음

주소 누출

  • Lua의 print 함수는 주소를 누출할 수 있음
  • Factorio에서는 제거되었으므로, 타입 혼동을 이용하여 주소를 누출하는 방법을 사용함

TValues 이해하기

  • Lua는 동적 언어로, 변수의 타입이 런타임 동안 변경될 수 있음
  • 내부적으로 Lua는 TValue 구조체를 사용하여 객체를 표현함
  • TValue는 타입(tt_)과 값(value_) 속성을 가짐

FORLOOP을 이용한 타입 혼동

  • FORLOOP opcode는 루프의 초기값을 숫자로 간주하여 타입 혼동을 일으킬 수 있음
  • 이를 통해 주소를 누출할 수 있음

IEEE 754 이중 정밀도

  • 이중 정밀도는 부호, 지수, 가수로 구성됨
  • Lua는 정수를 표현하지 않으므로, 53비트까지는 정밀도 손실 없이 주소를 누출할 수 있음

가짜 객체 검색

  • Upvalues와 Closures를 이해하여 가짜 객체를 검색할 수 있음
  • Upvalues는 외부 함수의 변수를 접근할 수 있게 함
  • 바이트코드를 수정하여 Upvalue의 인덱스를 변경하면 가짜 객체를 검색할 수 있음

GN⁺의 의견

  • 이 글은 동적 언어의 보안 취약점을 이해하는 데 매우 유용함
  • Factorio와 같은 인기 게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문제를 잘 설명함
  • Lua와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다른 프로젝트에서도 유사한 취약점이 존재할 수 있음
  • 새로운 기술이나 오픈 소스를 채택할 때는 보안 검토가 필수적임
  • 유사한 기능을 가진 다른 프로젝트로는 Minecraft의 모딩 시스템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