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구글 알고리듬 업데이트, 인터넷은 이제 예전 같지 않을 것임
(bbc.com)- 지난 2년 동안 Google Search에 대한 일련의 업데이트는 전례 없는 AI 기능을 포함하여 가장 강력한 인터넷 도구의 극적인 변화를 의미함
- Google이 웹을 구할 것인지 파괴할 것인지 의문이 제기됨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문제점
- 웹은 "검색 엔진 최적화(SEO)"라는 웹사이트 제작 기법이 지배하고 있음
- SEO는 Google 검색에서 더 나은 인식을 위해 기사와 웹 페이지를 조정하기 위한 기술임
- Google은 웹사이트 소유자에게 SEO 팁, 도구 및 조언을 제공함
- 검색 엔진의 메커니즘에 의존하는 수백만 개의 기업에게 SEO는 피할 수 없는 게임이 될 수 있음
- SEO는 악용될 수 있음
- 기업은 사용자를 위해 설계된 콘텐츠보다 Google 알고리듬을 만족시키기 위해 설계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음
- Google의 이 문제 해결 노력이 항상 성공적이지는 않음
- 인기 검색어에 대한 결과는 종종 유용한 정보는 거의 없지만 광고와 수익 공유를 얻는 소매업체에 대한 링크로 가득 찬 웹사이트로 가득 차 있음
- 손실되는 것은 Google을 열 때 아마도 찾고 있을 것임: 주제에 대해 박식하고 열정적인 사람들의 정보
Google의 스팸성 검색 결과에 대한 전쟁
- Google은 2022년에 검색 순위를 높이기 위해서만 생성된 콘텐츠를 제거하기 위한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를 알고리듬에 발행함
- Google은 2023년 9월에 후속 업데이트를, 올해 3월에 세 번째 알고리듬 조정을 발행함
- Google은 결과적으로 "검색 결과에서 저품질 콘텐츠가 45% 감소했다"고 말함
업데이트의 놀라운 결과
- SEMrush의 데이터에 따르면 뉴욕 매거진 웹사이트는 지난 6개월 동안 Google 검색 트래픽의 32%를 잃었고, GQ.com은 26% 감소함
- 데이터에 따르면 인기 있는 크라우드소싱 영어 속어 사전인 Urban Dictionary는 1,800만 페이지뷰가 감소하여 검색 트래픽의 절반 이상이 감소함
- OprahDaily.com은 거의 58% 감소함
Reddit의 급증
- SEMrush에 따르면 Reddit은 Google 검색에서 트래픽이 126% 증가한 급증을 보임
- Reddit은 이미 그 혜택을 느끼고 있음
- 2024년 3월 상장 이후 첫 분기 실적을 발표함
- 매출은 전년 대비 48% 증가한 2억 4,300만 달러(1억 9,100만 파운드)임
- "Reddit이 보고 있는 트래픽 증가는 인터넷에서 전례가 없는 것"이라고 마케팅 에이전시 Amsive의 SEO 전략 및 연구 부사장인 Lily Ray는 말함
- Reddit 외에도 Quora, Instagram과 같은 사용자 생성 사이트는 유사하게 급격한 상승을 보였고, LinkedIn과 Wikipedia에서도 인상적인 급증이 있었음
업데이트의 영향을 받은 웹사이트들
- Google 결과는 제로섬 게임임
- 검색 엔진이 한 사이트로 트래픽을 보내면 다른 사이트에서 가져와야 함
- Reddit 방정식의 패자에 대한 영향은 마찬가지로 극적임
- "Google은 단순히 퍼블리셔 웹사이트에 전쟁을 하고 있다"고 Ray는 말함
- "Google이 특별히 소규모 블로거를 공격하기 위해 알고리듬 업데이트를 설계한 것 같다"고 그녀는 말함
- BBC와 이야기를 나눈 여러 웹사이트 소유자와 검색 전문가들은 Google 결과에 콘텐츠의 품질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대규모 확립된 브랜드를 가진 웹사이트로의 일반적인 변화가 있었다고 말했음
- 영국에 기반을 둔 엔터테인먼트 뉴스 사이트인 Ready Steady Cut의 편집장 Daniel Hart에게 변화는 즉각적이었음
- "Google의 9월 업데이트 후 우리의 트래픽은 즉시 반으로 줄었고, 더 악화되었을 뿐이다. 특히 Reddit 관련 콘텐츠에 의해 타격을 받았지만, 우리 콘텐츠를 훔치는 스팸 웹사이트에 의해서도 대체되고 있다. 이는 말이 되지 않는다"라고 Hart는 말함
- 업데이트 후 Google은 웹사이트 소유자에게 팁을 제공하고 회복할 길이 있다고 말했지만, Hart는 컨설턴트를 고용하고 Google의 권장 사항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피벗했다고 말함
- 8개월 동안 거의 도움이 되지 않았음
- "Google의 조언을 따르려고 지난 8개월을 낭비했다"고 그는 말함
AI 생성 응답에 대한 우려
- BBC와 이야기를 나눈 웹사이트 소유자와 콘텐츠 제작자에 따르면 가장 큰 위반은 AI 생성 응답임
- Google은 검색 결과의 AI 개요가 웹사이트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함
- Google의 AI 검색 결과는 실제로 Google이 웹사이트로 보내는 트래픽을 증가시킨다고 Google의 검색 책임자인 Liz Reid는 블로그 게시물에 썼음
- "AI 개요는 페이지가 해당 쿼리에 대한 전통적인 웹 목록으로 나타날 때보다 더 많은 클릭을 얻는다"고 Reid는 썼음
- "우리가 이 경험을 확장함에 따라 퍼블리셔와 제작자에게 중요한 트래픽을 보내는 데 계속 초점을 맞출 것이다"
- 그러나 회사는 그 주장을 뒷받침하는 데이터를 공유하지 않았으며, 많은 웹사이트 소유자와 업계 전문가들은 반대 효과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하고 있음
- 청소 조언 웹사이트 Housewife How-Tos의 소유자인 Katie Berry는 Google의 AI가 사용자의 질문에 답하면 사용자가 검색을 끝낼 것이라고 가정함
- AI 검색 결과는 "질문에 피상적으로, 그리고 종종 잘못 답하므로 사람들이 내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는다"고 Berry는 말함
- Berry에 따르면 그녀의 사이트 트래픽은 2022년 Google 업데이트 이후 70% 감소했으며 Google이 새로운 AI 테스트를 시작한 후 더욱 감소했음
- 여행 작가 David Leiter와 같은 다른 사람들은 Google의 AI가 그들의 콘텐츠를 노골적으로 훔치고 있다고 느끼기 때문에 잠재적인 결과가 특히 문제가 된다고 말함
- 예를 들어, Leiter는 "라스베이거스 근처의 최고의 슬롯 캐년" 검색이 과거에는 그의 웹사이트 World Travel Guy의 기사로 연결되었다고 말함
- 그러나 이번 주 초 검색 결과 맨 위에 AI 생성 응답이 대신 표시되었음
- "Google은 내 기사를 거대한 AI 개요 상자로 대체했고, 대부분 잘못된 답변을 내뱉는다"고 Leiter는 말함
- Google은 AI 도구가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지만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함
GN⁺의 의견
- 단순히 Google의 알고리듬을 따르기 위해 만들어진 SEO 최적화 콘텐츠 대신, 원본 콘텐츠를 만드는 독립적인 웹사이트들이 부당하게 피해를 받는 것은 우려할 만한 일임. 장기적으로는 웹의 다양성과 건전한 생태계를 해칠 수 있음.
- Google 검색엔진의 시장 지배력이 너무 크기 때문에, Google의 정책 변경은 많은 웹사이트의 생사여탈권을 쥐고 있음. Google은 그에 걸맞는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업계와 소통하려 더 노력할 필요가 있어 보임.
- AI 생성 검색결과 요약의 정확성과 검색 품질에 대해서는 Google이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것임. 동시에 저작권이나 콘텐츠 도용 문제에 대해서도 명확한 정책 마련이 필요함.
- 장기적으로 AI 기술이 어떤 형태로든 검색엔진에 적용될 것은 불가피해 보임. 중요한 건 그 과정에서 기존 웹사이트들과 win-win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이해관계자들과 긴밀히 소통하는 것이라 봄.
Hacker News 의견
-
Google의 검색 변화에 대한 의견
- Google은 검색 변화를 엄격한 테스트 후에만 출시하며, 웹사이트 소유자들에게 도움과 자원을 제공한다고 주장함.
- 무료 플레이 게임에서 유료 아이템을 구매해야 이길 수 있는 구조와 비슷하게, Google도 SEO를 게임처럼 만들어 돈을 쓰게 만듦.
-
Google 알고리즘 업데이트의 영향
- 두 번째 Google 알고리즘 업데이트 이후, House Fresh의 방문자가 급감하여 대부분의 팀을 해고해야 했음.
- 웹사이트 방문자를 얻으려면 Google이나 다른 대형 기술 회사에 돈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
-
Reddit을 검색어에 추가하는 이유
- Reddit의 검색 기능이 비효율적이어서, 광고가 많은 검색 결과를 피하기 위해 Reddit을 검색어에 추가함.
- Google은 광고 회사로, 광고가 많은 사이트를 선호함.
-
Google 검색의 유용성 감소
- 최근 Google 검색이 온라인 소매업체 외에는 유용하지 않다고 느껴짐.
- DuckDuckGo는 여전히 괜찮은 결과를 제공함.
-
Google 검색의 경쟁 가능성
- Google이 검색 기능을 망쳐서, 이제는 인터넷 검색에서 Google과 경쟁하는 것이 더 의미 있게 됨.
- Google이 혁신보다는 수익을 방어하는 데 집중하고 있음.
-
광고가 많은 사이트 선호
- 인기 검색어가 광고가 많은 사이트로 가득 차 있는 경우가 많음.
- Google이 광고가 많은 사이트를 선호하는 것은 놀랍지 않음.
-
Google 검색 엔진의 퇴보
- Google 검색 엔진이 예전만큼 강력하지 않음.
- 2000년대 후반부터 결과를 억제하는 규칙을 추가하면서 점점 더 나빠짐.
-
개인 큐레이션의 필요성
- 블로그롤의 부활이 해결책의 일부가 될 수 있음.
- 개인적으로 큐레이션된 콘텐츠가 더 가치 있을 수 있음.
-
작은 비즈니스의 어려움
- Google이 작은 비즈니스를 죽였다는 기사 내용에 대한 비판.
- 예전에는 개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비영리 리뷰를 쉽게 찾을 수 있었음.
-
Google의 새로운 사고방식
- BBC가 이 이야기를 승인한 것에 대해 칭찬.
- 작은 출판사와 정보 공유자들이 Google의 변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음.
- 9월의 업데이트 이후로 회복하지 못한 사이트들이 많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