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 by neo 4달전 | favorite | 댓글과 토론

블록 스크립트

  • 이 전 기사는 블록 인쇄 버전의 알파벳에 관한 것임.
  •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만들었음:
    • 각 글자의 경로의 주요 지점을 정의하는 코드 작성 (~글자당 10개의 지점).
    • Chaikin의 곡선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경로를 부드럽게 만듦.
    • 경로를 가변 두께의 형태로 변환.
    • p5js를 사용하여 형태 경로를 그림.
  • 이렇게 보였음:
  • 이 시스템으로 문장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기사가 곧 나올 예정임. 뉴스레터에 가입하여 소식을 받아보길 바람.
  • 원래 글자의 경로를 정의하는 것은 코드에 위치를 작성하고 지점을 조정하여 글자가 올바르게 보이도록 하는 매우 수작업이었음.
  • 커서체 코딩을 할 때는 이 과정을 간소화했음.

글자 디자인

  • p5js 에디터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경로의 주요 지점을 정의하고 출력하는 도구를 만들었음.
  • 샘플 글자를 표시하고 새로운 글자를 디자인하는 영역을 제공함.
  • 다음 단계로 진행:
    • 경로의 주요 지점을 클릭하여 배치 - 결과 Chaikin 곡선 경로가 표시됨.
    • 'p'를 눌러 편집 모드로 전환.
    • 지점을 선택하고 위치로 드래그.
    • 'enter'를 눌러 경로를 콘솔에 출력.
  • 각 글자에 대해 2-3개의 옵션을 만들었음.
  • 결과 경로는 다음과 같음:
    [{x:0.7,y:22.5},{x:8.2,y:18.1},{x:8.9,y:11.2},{x:3.7,y:11.4},{x:1.7,y:18.9},{x:8.4,y:22.4},{x:17.7,y:22.0}]
    
  • 자신의 필체를 가이드로 사용하고 싶어서 소문자와 대문자의 예시를 작성하고 이미지를 도구에 직접 로드하여 추적했음.
  • w/a/s/d 키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올바른 위치에 배치하고 r/e 키로 이미지를 확대/축소.
  • 숫자는 글자 생성 창에 해당 영역을 배치하기 위한 x y 좌표임.
  • 모든 경로를 만들고 곡선을 그리고 가변 너비의 형태로 변환한 후, 각 글자는 개별적으로 이렇게 보였음.

커서체화

  • 때로는 글자를 연결하는 것이 쉬움. 주요 지점의 경로에서 다음 경로로 바로 이동한 후 Chaikin 곡선을 한 번에 적용.
  • 그러나 일부 글자 쌍은 잘 맞지 않음.
  • 예를 들어, na 쌍에서는 n의 마지막 지점이 낮고 a의 첫 지점이 높아 a를 대각선으로 가로지르는 경로가 생겨 e처럼 보임.
  • ti 쌍에서는 t가 기준선 위에 끝나고 i가 기준선에서 시작하여 부자연스러운 능선이 생김.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의 시작에 추가 지점을 추가하고 t의 마지막 두 지점을 삭제할 수 있음.
  • 그러나 모든 시나리오에서 글자를 이렇게 변경할 수는 없음.
  • 예를 들어, a가 단어의 시작에 있으면 추가 지점이 잘못된 위치에 있고 w와 같은 글자 뒤에 오면 a를 다른 방식으로 가로지르는 선이 생김.
  • tk와 쌍을 이루면 변형됨.
  • 글자 경로의 시작과 끝 지점은 다른 글자와의 위치에 따라 달라져야 함.
  • 처음에는 특정 "문제" 쌍을 호출하고 그에 대한 규칙을 작성하려 했으나, 결국 각 경로의 시작과 끝에 숫자를 추가하여 다음을 나타내도록 했음:
    • 다른 글자와 연결되지 않음 (0)
    • 기준선 주변에서 다른 글자와 연결됨 (1)
    • 기준선 바로 위에서 다른 글자와 연결됨 (2)
    • x-높이 주변에서 다른 글자와 연결됨 (3)
  • 예시:
  • 각 글자 경로는 이제 다음과 같이 보임. 시작과 끝의 한 자리 숫자에 주목:
    [0,{x:12.2,y:13.2},{x:13.5,y:11.0},{x:6.2,y:8.4},{x:1.1,y:13.0},{x:1.8,y:19.0},{x:7.0,y:23.4},{x:15.2,y:23.6},{x:18.4,y:22.1},1]
    
  • 모든 글자 쌍을 테스트했음:
  • 여기서 각 글자에 대해 여러 경로 옵션을 가지고 있고, 글자가 인접한 글자에 따라 편집됨으로 인해 생긴 변화를 볼 수 있음.
  • 이상적으로는 각 글자에 대해 최소 5-6개의 경로 옵션을 가지고 싶지만 파일 크기와의 균형을 맞춰야 함.

단어 생성

  • 단어가 생성될 때:
    • 각 글자에 대해 2-3개의 다른 옵션 중 기본 경로가 선택됨.
    • 경로의 끝에 대한 정보가 인접한 글자에 전달됨 (같은 글자의 다른 경로 옵션은 다른 끝점을 가질 수 있으므로 모든 글자 경로가 먼저 선택되어야 함).
    • 기본 경로가 이웃 글자에 반응하여 조정됨. 예를 들어, 이전 글자의 끝 높이가 2이면 이 경로의 시작에서 1점을 제거하거나 다음 글자의 시작 높이가 1이면 특정 위치에 추가 지점을 추가함.
  • 조정 함수는 약간 복잡할 수 있음. 예를 들어, 글자 q에 대한 함수는 다음과 같음:
    // ip = 경로
    // pc = 이전 글자의 끝 정보
    // nc = 다음 글자의 시작 정보
    // n = 이 글자에 대해 선택된 경로의 인덱스
    adjust: (ip, pc, nc, n) => {
      // 이 글자의 끝에 70% 확률로 중단을 추가
      if (rand() < 0.7 ) ip.splice(-1, 1, 0);
      // 4개의 옵션 중 [2]가 이 경로에 대해 선택된 경우
      if (n < 2) {
        // 이전 글자가 3에서 끝나면 처음 두 지점을 다른 지점으로 교체
        if (pc == 3) ip.splice(1, 2, {x:10,y:12});
        // 그렇지 않으면 0이 아닌 경우 시작에 지점을 추가
        else if (pc > 0) ip.splice(1, 0, {x:10,y:20});
      }
      // 이 글자와 다음 글자 사이에 중단이 없는 경우 (0)
      if (nc > 0 && ip[ip.length-1] != 0){
        // 마지막 두 지점을 다른 지점으로 교체
        ip.splice(-3, 2, {x:16,y:34});
      }
    }
    
  • 그러나 종종 짧음. 예를 들어, 글자 n에 대한 함수는 다음과 같음:
    adjust: (ip, pc, nc) => {
      // 다음 글자가 3에서 시작하면 무작위로 중단을 생성하거나 마지막 지점을 이동
      if (nc == 3) rand() < 0.3 ? ip.splice(-1, 1, 0) : ip.splice(-2, 1, {x:17,y:23.8});
    }
    
  • 다음으로 모든 글자의 기본 경로가 함께 연결됨. 이 과정에서 경로의 1, 2, 3을 무시하지만 0이 있을 때마다 새로운 경로를 시작하여 중단을 생성.
  • 그런 다음 경로를 곡선으로 만들고 가변 너비 형태로 변환하고 Perlin 노이즈를 사용하여 약간의 떨림을 추가한 후, 커서체 글씨는 이렇게 보임.
  • 이 문장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기사가 곧 나올 예정임. 뉴스레터에 가입하여 소식을 받아보길 바람.
  • 재미로, 플로터를 통해 실행된 코딩된 필체와 실제 필체를 나란히 비교한 것임.

무게는 얼마인가?

  • 블록 인쇄용 글자 클래스는 9.7kb였음.
  • 커서체 글자 클래스는 현재 26.1kb임 (압축 후).
  • 이 클래스는 각 글자에 대해 여러 경로와 지점을 조정하는 함수가 포함되어 있어 더 큼. 그러나 몇 가지 다른 절약 방법도 있음.
  • 더 많은 절약이 가능할 것 같음. 나는 코드 골프 마법사는 아니지만 몇 가지 아이디어가 있음.
  • 예를 들어, 현재 글자는 기본 글꼴 크기 20을 기준으로 설계되고 크기가 조정됨. 이는 많은 지점이 x: 14.5와 같이 정의됨을 의미하지만, 기본 크기를 200으로 변경하면 지점을 145로 정의하여 소수점을 제거할 수 있음. 이 변경을 신중하게 해야 하므로 나중에 할 일 목록에 있음.

사용 방법

  • 이 필체의 주요 목적은 내가 작업 중인 다이어그램의 제목, 레이블 및 낙서 노트용임.
  • 그러나 텍스트 자체를 가지고 노는 것도 매우 재미있음.
  • 경로를 인코딩한 덕분에 글꼴을 사용하는 대신 경로를 가지고 놀 수 있음. 글자의 위치를 변경하고 개별 글자의 두께를 변경하는 등.
  • 다음으로 이 필체를 다이어그램에 통합할 예정이지만, 텍스트 자체에 집중한 무언가를 만들 계획도 있음. 매우 아름답고 많은 가능성이 있음.

GN⁺의 의견

  • 이 기사는 JavaScript와 p5.js를 사용하여 필체를 디지털화하는 과정에 대한 흥미로운 예시를 제공함. 이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게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통해 코딩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
  • Chaikin의 곡선 알고리즘과 같은 수학적 알고리즘을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음. 이는 그래픽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됨.
  • 경로 조정 함수와 같은 복잡한 로직을 다루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음. 이는 코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기술임.
  • 이 프로젝트는 파일 크기 최적화와 같은 실용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음. 이는 실제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중요한 고려 사항임.
  • 이 기술을 도입할 때는 경로 정의와 조정 함수 작성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음. 그러나 결과물은 매우 개인화되고 독특한 텍스트 표현을 제공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