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 by neo 6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Riven: 미스트의 후속작

Cyan의 성공과 미스트의 탄생

  • 1993년 9월: Rand와 Robyn Miller 형제와 Cyan, Inc.의 몇몇 직원들은 가난한 예술가로 생활하고 있었음.
  • 미스트 출시: 브로더번드가 Apple Macintosh 퍼즐 게임 미스트를 출시했으며, 이는 틈새 시장을 위한 제품으로 여겨졌음.
  • 대중적 성공: 미스트는 Microsoft Windows 버전으로도 출시되며 대중적인 히트를 기록함. 1996년 12월에는 한 달 동안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함.

미스트의 영향과 Cyan의 성장

  • 수상 및 언론 보도: 미스트는 수많은 상을 받았고, Rolling Stone, Newsweek, Wired 등의 잡지에 소개됨.
  • 미스트의 성공: Robyn Miller는 "수백만 명이 이 게임을 구매하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기 어려웠다"고 말함.
  • 형제의 선택: Miller 형제는 미스트로 번 돈을 새로운 프로젝트에 투자하기로 결정함.

리벤 개발 과정

  • 브로더번드의 기대: 브로더번드는 미스트의 후속작을 원했지만, Miller 형제는 서두르지 않기로 결정함.
  • 독립적인 자금 조달: Cyan은 브로더번드의 전통적인 출판사 선금을 받지 않고, 미스트의 로열티로 리벤을 자체 자금으로 개발하기로 함.
  • 새로운 사무실: Cyan은 스포캔, 워싱턴에 새로운 "Cyan World Headquarters"를 건설함.
  • 고급 장비: 리벤의 이미지는 $1백만 달러 상당의 Silicon Graphics 하드웨어를 사용해 렌더링됨.

리벤의 개발 팀

  • Richard Vander Wende: 디즈니의 전 프로덕션 디자이너인 Richard Vander Wende가 리벤의 개발에 큰 기여를 함.
  • 개발 인력: 1996년 여름까지 20명 이상의 사람들이 매일 리벤 개발에 참여함.

리벤의 게임플레이와 디자인

  • 미스트와의 유사성: 리벤은 미스트와 유사한 게임플레이를 제공하지만, 더 깊고 복잡한 퍼즐을 제공함.
  • 관광객과 게이머: Cyan은 미스트 플레이어를 "게이머"와 "관광객"으로 나누었으며, 리벤은 두 그룹 모두를 만족시키기 위해 설계됨.
  • 퍼즐과 탐험: 리벤은 퍼즐을 풀지 않아도 대부분의 장소를 탐험할 수 있도록 설계됨.

리벤의 시장 반응

  • 미스트 클론: 미스트의 성공 이후 여러 "미스트 클론" 게임들이 출시되었지만, 대부분은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함.
  • 리벤의 성공: 리벤은 첫 해에 100만 장 이상 판매되었으며, 미스트와 함께 판매 차트 상위권을 유지함.

리벤의 퍼즐과 스토리텔링

  • 퍼즐의 복잡성: 리벤의 퍼즐은 매우 정교하고 현실적이며, 플레이어는 많은 노트를 작성해야 함.
  • 스토리텔링: 리벤의 스토리는 미스트보다 더 잘 구성되어 있으며, 탐험을 통해 점진적으로 드러남.

리벤의 시각적 및 청각적 경험

  • 시각적 충실도: 리벤은 고급 3D 렌더링 기술을 사용해 매우 현실적인 세계를 구현함.
  • 텍스처: Cyan은 뉴멕시코 산타페에서 수천 개의 텍스처를 캡처하여 게임에 사용함.

리벤의 유산

  • 미래의 도전: 리벤은 미스트의 성공을 이어받았지만, Cyan은 세 번째로 같은 성공을 거두기 어려웠음.
  • 개발자들의 이탈: Richard Vander Wende와 Robyn Miller는 리벤 출시 후 Cyan을 떠남.

GN⁺의 의견

  • 퍼즐 게임의 진화: 리벤은 퍼즐 게임의 정교함을 한 단계 끌어올렸으며, 이는 퍼즐 게임 팬들에게 큰 매력을 제공함.
  • 스토리텔링의 한계: Cyan의 게임은 주로 배경 이야기에 집중했으며, 이는 일부 플레이어에게는 매력적이지만, 다른 이들에게는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음.
  • 기술적 혁신: 리벤은 당시 최신 기술을 활용해 높은 시각적 충실도를 제공했지만, 이는 고사양 컴퓨터를 요구해 일부 플레이어에게는 접근성이 떨어졌음.
  • 게임의 지속성: 미스트와 리벤은 비폭력적이고 심오한 게임플레이로 인해 오랜 기간 동안 사랑받았으며, 이는 게임 산업에서 드문 사례임.
  • 현대적 재해석: Cyan이 리벤의 리메이크를 준비 중이며, 이는 현대 플레이어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기회가 될 것임.
Hacker News 의견

해커뉴스 댓글 모음 요약

  • Riven 게임의 흥미로운 사실:

    • 게임에 등장하는 거대한 검 소품은 Mythbusters의 Adam Savage가 제작한 것임.
  • Riven 게임에 대한 반응:

    • Riven 같은 게임은 지적 도전이 재미있다고 느끼는지와 현재의 생활에서 그런 도전에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지에 따라 다름.
    • 90년대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는 빠른 인터넷이 보편화되지 않아 이런 게임들이 천천히 즐길 수 있었음.
    • 현재는 Outer Wilds와 The Witness 같은 게임들이 있지만, 인터넷 시대에 맞춰 많은 양보를 하고 있음.
  • Myst 게임의 CD 출시:

    • 당시 많은 사람들이 CD-ROM 드라이브를 가지고 있지 않아 위험한 시도였음.
    • 그러나 CD-ROM 드라이브를 가진 사람들은 거의 모두 게임을 구매했음.
  • Riven 게임의 추억:

    • CD-ROM 드라이브를 설치한 후 게임을 받았지만, 그래픽 하드웨어 문제로 실행되지 않았음.
    • 나중에 새로운 PC로 게임을 플레이했을 때, 퍼즐을 기억하고 있었지만 스토리는 기억하지 못했음.
    • 최신 Myst 재발매 버전도 플레이할 가치가 있음.
  • 그래픽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

    • Myst와 Riven이 그래픽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켜 기술 분야로의 진로를 결정하게 됨.
    • 섬을 이동할 때마다 CD를 교체하는 경험이 매우 매력적이었음.
  • Riven의 3D 리메이크:

    • Cyan에서 현재 Riven을 3D로 리메이크 중임.
  • 스토리텔링과 세계 구축:

    • Riven의 복잡한 퍼즐을 생성하는 도구를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
    • 복잡한 퍼즐을 생성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임.
  • 가족과 함께한 Myst 게임:

    • 가족과 함께 큰 화면에 컴퓨터를 연결해 게임을 풀었던 추억이 있음.
    • 게임의 글쓰기와 세계 구축의 질이 매우 높았음.
  • Riven의 CGI:

    • Riven의 CGI는 현대 게임 엔진과 비교해도 여전히 뛰어남.
  • Myst와 Riven의 난이도:

    • 14살 때 Myst는 클리어했지만 Riven은 가이드가 필요했음.
    • Super Mario 64 도움말 핫라인에 전화한 경험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