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 by neo 2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 Bend는 대규모 병렬 처리를 지원하는 고수준 프로그래밍 언어
  • CUDA와 Metal 같은 저수준 대안과 달리, Bend는 Python과 Haskell 같은 표현력 있는 언어의 느낌과 기능을 제공함
  • 빠른 객체 할당, 완전한 클로저 지원을 갖춘 고차 함수, 제한 없는 재귀, 심지어 연속성까지 포함됨
  • 그러나 GPU와 같은 대규모 병렬 하드웨어에서 실행되며, 코어 수에 따라 거의 선형적인 속도 향상을 보임
  • 명시적인 병렬 주석이 전혀 필요 없음: 스레드 생성, 잠금, 뮤텍스, 원자적 연산이 필요하지 않음
  • Bend는 HVM2 런타임에 의해 구동됨

빠른 데모

Bend 사용하기

현재 Windows에서는 작동하지 않음, WSL2를 대안으로 사용해야 함.

  • 먼저, Rust nightly를 설치해야 함.
  • 그런 다음, HVM2와 Bend를 설치해야 함:
    cargo +nightly install hvm  
    cargo +nightly install bend-lang  
    
  • 마지막으로 Bend 파일을 작성하고 다음 명령어 중 하나로 실행할 수 있음:
    bend run   # Rust 인터프리터 사용 (순차적)  
    bend run-c  # C 인터프리터 사용 (병렬)  
    bend run-cu  # CUDA 인터프리터 사용 (대규모 병렬)  
    
  • 또한 최대 성능을 위해 gen-cgen-cu를 사용하여 Bend를 독립 실행형 C/CUDA 파일로 컴파일할 수 있음. 그러나 코드 생성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GCC나 GHC 같은 최첨단 컴파일러만큼 성숙하지 않음.

Bend에서 병렬 프로그래밍

  • Bend에서 병렬 프로그램을 작성하려면...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됨. 단, 본질적으로 순차적이지 않게 작성해야 함.
  • 예를 들어, 다음 표현식은 병렬로 실행될 수 없음:
    (((1 + 2) + 3) + 4)  
    
    +4+3에 의존하고, +3(1+2)에 의존하기 때문임.
  • 그러나 다음 표현식은 병렬로 실행될 수 있음:
    ((1 + 2) + (3 + 4))  
    
    (1+2)(3+4)는 독립적이기 때문임. Bend의 기본 원칙에 따라 병렬로 실행될 수 있는 모든 것은 병렬로 실행됨.

예제 코드

  • 보다 완전한 예제로, 다음 코드를 고려해보자:

    # 정렬 네트워크 = 트리 회전  
    def sort(d, s, tree):  
      switch d:  
        case 0:  
          return tree  
        case _:  
          (x, y) = tree  
          lft = sort(d-1, 0, x)  
          rgt = sort(d-1, 1, y)  
          return rots(d, s, lft, rgt)  
    
    # 서브 트리 회전  
    def rots(d, s, tree):  
      switch d:  
        case 0:  
          return tree  
        case _:  
          (x, y) = tree  
          return down(d, s, warp(d-1, s, x, y))  
    
  • 이 파일은 불변 트리 회전을 사용한 비토닉 정렬기를 구현함. 이는 GPU에서 빠르게 실행될 것으로 예상되지 않는 알고리즘임. 그러나 분할 정복 접근 방식을 사용하므로 본질적으로 병렬적임. Bend는 이를 다중 스레드로 실행함. 몇 가지 벤치마크:

    • CPU, Apple M3 Max, 1 스레드: 12.15초
    • CPU, Apple M3 Max, 16 스레드: 0.96초
    • GPU, NVIDIA RTX 4090, 16k 스레드: 0.21초
    • 57배 속도 향상을 아무것도 하지 않고 달성함. 스레드 생성, 잠금, 뮤텍스의 명시적 관리가 없음. 단지 Bend에게 RTX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도록 요청했을 뿐임.

다양한 병렬 시스템 지원

  • Bend는 텐서나 행렬 같은 특정 패러다임에 국한되지 않음. 셰이더에서 Erlang과 같은 액터 모델까지 모든 병렬 시스템을 Bend에서 에뮬레이트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실시간으로 이미지를 렌더링하려면 각 프레임에 불변 트리를 할당할 수 있음:

    # 셰이더를 주어지면, 사각형 이미지를 반환  
    def render(depth, shader):  
      bend d = 0, i = 0:  
        when d < depth:  
          color = (fork(d+1, i*2+0), fork(d+1, i*2+1))  
        else:  
          width = depth / 2  
          color = shader(i % width, i / width)  
      return color  
    
    # 위치를 주어지면, 색상을 반환  
    # 이 데모에서는 단순히 바쁜 루프를 돌림  
    def demo_shader(x, y):  
      bend i = 0:  
        when i < 5000:  
          color = fork(i + 1)  
        else:  
          color = 0x000001  
      return color  
    
    # demo_shader를 사용하여 256x256 이미지를 렌더링  
    def main:  
      return render(16, demo_shader)  
    
  • 실제로 작동함. 복잡한 알고리즘도 Bend에서 잘 병렬화됨. 장거리 통신은 글로벌 베타 감소(상호작용 계산법에 따라)로 수행되며, HVM2의 원자적 링커에 의해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동기화됨.

추가 자료

  • 바로 시작하려면, Bend의 GUIDE.md를 확인할 것.
  • 기능 목록을 보려면, FEATURES.md를 확인할 것.
  • Bend의 기술을 이해하려면, HVM2의 논문을 확인할 것.
  • Bend는 HigherOrderCO.com에서 개발됨 - Discord에 참여할 것.

GN⁺의 의견

  • 병렬 프로그래밍의 단순화: Bend는 병렬 프로그래밍을 매우 단순화하여, 초급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도 쉽게 접근할 수 있음. 이는 병렬 프로그래밍의 진입 장벽을 크게 낮춤.
  • 다양한 하드웨어 지원: Bend는 CPU뿐만 아니라 GPU에서도 효율적으로 실행될 수 있어, 다양한 하드웨어 환경에서 활용 가능함.
  • 표현력 있는 언어: Python과 Haskell의 장점을 결합하여, 표현력 있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음. 이는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임.
  • 초기 단계의 코드 생성: 현재 Bend의 코드 생성은 초기 단계에 있어, 성숙한 컴파일러와 비교했을 때 성능이 떨어질 수 있음. 이는 향후 개선이 필요함.
  • 다양한 병렬 시스템 지원: Bend는 특정 패러다임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병렬 시스템을 지원하여 유연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함. 이는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Bend를 활용할 수 있게 함.
Hacker News 의견

해커뉴스 댓글 모음 요약

  • Python과 PyPy 성능 비교

    • Python과 PyPy로 동일한 코드를 실행했을 때, PyPy가 훨씬 빠름.
    • Apple M3 Max와 NVIDIA RTX 4090에서의 벤치마크 결과 공유.
    • Intel i7-1270P에서의 성능이 매우 느림.
    • Mac 외의 다른 플랫폼에서도 테스트가 필요함.
  • 긍정적인 피드백

    •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임을 감안할 때, 성과를 칭찬함.
    • Futhark과 비교하여, 다양한 타겟을 지원하지 않는 점이 아쉬움.
    • 성능 문제는 해결 가능할 것으로 보임.
  • 비판적인 의견

    • 초기 버전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비판을 받고 있음.
    • 홈페이지가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움.
    • 병렬 알고리즘에 대한 기대와 현실의 차이를 언급함.
  • 병렬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대

    • 병렬 프로그래밍의 미래에 대한 기대를 표현함.
    • Rust와 Shadertoy를 통해 병렬 프로그래밍을 실험한 경험 공유.
    • GPU를 활용한 일반 병렬 언어에 대한 기대감.
  • 성능 비교

    • C++로 작성한 간단한 루프가 Bend와 유사한 성능을 보임.
    • 최적화된 C++ 코드가 훨씬 빠름.
  • 프로젝트의 발전 기대

    • 자동 병렬화의 어려움을 극복한 점을 칭찬함.
    • 프로젝트의 발전을 기대함.
  • 회의적인 시각

    • Bend의 제한된 DSL 특성을 지적함.
    • 성능이 좋지 않다는 점을 강조함.
    • 실제 고성능 병렬 컴퓨팅에서는 배열이 중요함을 언급함.
    • Bend의 유용성에 대해 회의적임.
  • 긍정적인 전망

    • Bend가 GPU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언급함.
    • LLMs 외에도 GPU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기대함.
  • Bend의 언어적 특성

    • Bend의 간단한 사용법과 성능 향상을 칭찬함.
    • 24비트 정수만 지원하는 점이 아쉬움.
    • 더 높은 비트 정수 지원이 필요함을 언급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