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 by neo 1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 Owsley "Bear" Stanley, 그레이트풀 데드의 사운드 엔지니어가 LSD 트립 중에 영감을 받아 기술 엔지니어링의 거대한 위업인 "The Wall of Sound"를 만들었고, 이는 라이브 사운드와 엔지니어링에 돌이킬 수 없는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음

Owsley "Bear" Stanley 소개

  • Owsley Stanley는 그레이트풀 데드의 사운드에 집착했던 엔지니어로, 1960년대 중반 히피 시대에 샌프란시스코 만 지역에서 결성된 이 밴드는 엄청난 숭배자들을 자랑했음
  • 엔지니어링 중퇴생인 그는 1965년 Ken Kesey의 악명 높은 'acid test' 파티에서 그레이트풀 데드를 만나 친구가 되었고, 밴드의 사운드맨으로 일하기 시작했으며 LSD 제조 수익금으로 밴드에 자금을 댔음
  • 환각 사건 이후 그레이트풀 데드의 사운드에 집착하게 되었고, 밴드와 함께 오랫동안 일하며 청각적 완벽함을 추구하는 끝없는 길을 걷기 시작했음

The Wall of Sound 개발

  • 1969년 회의에서 그들의 기술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던 중 Owsley는 PA를 밴드 뒤에 배치할 것을 제안했는데, 이 제안은 콘서트 사운드에 대한 오디오 엔지니어의 생각을 바꿔 놓았음
  • 이는 청중과 밴드가 지연, 혼란스러운 잔향, 충돌하는 주파수, 최소한의 피드백 없이 동일한 것을 듣게 된다는 것을 의미했음
  • 곧 Bear는 그의 가장 야심찬 디자인을 시작했고, 그레이트풀 데드 사운드 팀과 Alembic社가 협력하여 전설적인 Wall of Sound를 만들었음

The Wall of Sound 시스템

  • 이 거대한 구조물은 600개 이상의 고음질 스피커로 구성되어 있었고, 밴드가 연주하는 동안 그들 뒤에 놓여 있었음
  • 6개의 독립된 사운드 시스템을 사용하여 11개의 독립 채널을 분리할 수 있었고, 각 스피커가 한 번에 하나의 악기나 목소리만 전달함으로써 상호변조 왜곡이 없는 선명한 오디오를 만들어냈음
  • Wall of Sound는 그 자체로 모니터링 시스템 역할을 했고, 당시 사운드 엔지니어들이 직면했던 많은 기술적 문제들을 해결했음
  • 완성된 Wall of Sound는 1974년에 데뷔했지만, 초기에는 스피커와 가수의 후면 보컬 마이크 사이의 피드백 문제, 물리적으로 시스템을 장착하는 거대한 작업 등의 문제가 있었음

The Wall of Sound의 유산

  • Wall of Sound의 일부는 보관, 재사용, 재활용되어 향후 투어용으로 사용되었고, 다른 일부는 매각되었는데, 그레이트풀 데드의 친구들인 Hot Tuna와 Jefferson Starship이 이 최고급 장비를 재빨리 구입했다고 함
  • 현대의 기술 발전으로 인해 Wall of Sound보다 훨씬 강력하고 가벼워졌지만, 실험적이고 제한 없는 엔지니어링 측면에서 Wall of Sound는 여전히 타의 추종을 불허함

GN⁺의 의견

  • Wall of Sound 시스템은 당시 라이브 공연 사운드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했던 시도였음. 오늘날에는 훨씬 더 가볍고 강력한 장비들이 개발되었지만, 실험 정신과 도전 의식은 여전히 존경받아 마땅함
  • 다만 Wall of Sound의 물리적인 규모와 비용 문제 때문에 지속가능한 모델은 아니었던 것으로 보임. 혁신에는 때로 실패의 위험도 뒤따르기 마련임
  • 사운드에 대한 Owsley의 열정과 그레이트풀 데드와의 협업은 오늘날 라이브 공연 사운드 기술 발전의 토대가 되었다고 봄. 예술가와 엔지니어의 창의적 협업이 신기술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한 좋은 예시라 할 수 있음
  • 다만 LSD 등 마약 문제로 인한 Owsley의 구설수는 아쉬운 부분. 사운드에 대한 열정을 마약이 아닌 다른 영감의 원천으로 승화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음
Hacker News 의견
  • 피드백 방지를 위해 각 보컬 마이크를 두 개씩 배치하고, 한 쪽의 위상을 반전시켜 스피커로 전달하는 우아한 솔루션이 사용됨. 이를 통해 두 마이크의 차이만 증폭되어 목소리는 통과하지만 스피커에서 나오는 공통 신호는 제거됨.

  • "Wall of Sound"의 유산은 오늘날 대부분의 콘서트에서 수직 라인 어레이 스피커로 볼 수 있음. 수평 배열보다 수직 배열이 왜곡이 적음. 현대 홈 스피커도 이런 철학을 어느 정도 따르고 있음.

  • Grateful Dead의 공연 오디오 테이프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사이트와 앱이 소개됨. 데드는 테이핑을 허용했을 뿐만 아니라 장려했음.

  • Dave Rat은 현대 장비를 사용한 "Wall of Sound" 아이디어에 대해 흥미로운 견해를 가지고 있음. 스피커는 폴리포니에 취약하므로 이를 피할수록 더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더 넓은 영역에서 만들어낼 수 있음.

  • 로버트 하일(Robert Heil)은 최근에 사망한 기술적 관점에서 "Wall of Sound"를 바라본 인물임. 그의 이야기와 인터뷰가 소개됨.

  • 1960년대 후반까지 연주자 앞에 증폭기를 두는 것이 시작되지 않았다고 함. 그 전에는 뮤지션들이 증폭기 바로 앞에 서서 엄청난 데시벨에 노출되었음.

  • Sunn O)))의 무대 설치도 같은 계보의 먼 친척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