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P by xguru 7달전 | favorite | 댓글 2개
  • EU의 디지털시장법 때문에 애플이 승인해 준 최초의 외부 앱스토어
  • 인디 개발자들을 위해 오픈소스 & 크라우드펀딩으로 운영됨
    • 1년에 €1.5이며, 이 구독료에는 애플의 핵심 기술 수수료(CTF) €0.5 와 결제 처리 및 서버 비용이 포함됨
  • 앱 배포는 완전히 무료이고, 개발자는 Patreon 연동으로 후원자에게만 배포도 가능
  • 수동 리뷰 프로세스가 없어서, 개발자가 배포를 완전히 제어가능
  • 오픈하면서 2개의 자체 앱을 런칭
    • Delta : 올인원 닌텐도 에뮬레이터 (무료, 광고 없음)
    • Clip :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클립보드 관리자 (€1 이상 기부)
  • iOS 17.4 이상을 이용하는 유럽사용자들은 웹사이트에서 AltStore PAL을 바로 설치 가능
    • 유럽외에서는 기존의 AltStore를 사용하고 AltSearver를 설치해야함

모두를 위한 사이드로딩

  • App Store와 달리 AltStore의 모든 앱은 자체 호스팅

    • Apple의 공증을 받은 앱은 개발자가 처리된 "대체 배포 패킷"(ADP)을 다운로드하여 자체 서버에 업로드할 수 있음
    • AltStore로 배포하려면 개발자는 공개 URL에 업로드된 기본 앱 메타데이터가 포함된 JSON 파일인 "소스"를 만들기만 하면 됨
    • 사용자는 AltStore에 이 소스를 추가해야 하며, 그 후 해당 소스의 모든 앱이 자동으로 나타나 다운로드할 수 있음
  • "소스"는 AltStore 설계의 핵심이며 완전히 분산화 될 수 있게 함

    • 이는 중앙 앱 디렉토리가 없음을 의미하며, AltStore에서 볼 수 있는 앱은 명시적으로 직접 추가한 소스의 앱뿐임
    • 개발자는 자체적으로 앱을 홍보하고 사용자를 웹사이트로 안내해야 하며, 사용자는 AltStore의 altstore://source?url=[소스 URL] URL 스킴(또는 소스 URL을 직접 복사 & 붙여넣기)을 통해 한 번의 탭으로 소스를 추가할 수 있음
    • AltStore로 앱을 배포하는 것은 완전히 무료이며, 소스를 만드는 한 누구나 AltStore에서 무료로 앱을 배포할 수 있음
  • 이 모든 것이 Apple이 최근 발표한 Web Distribution 기능과 유사하게 들린다면, 그것은 사실이기 때문임

    • 실제로 AltStore를 앱 마켓플레이스가 아니라 JSON 파일을 읽고 앱 업데이트를 사용자에게 자동으로 알리는 화려한 "사이드로딩 도구"로 생각할 수 있음
    • macOS에서 Sparkle을 사용해 본 적이 있다면, 소스는 개념적으로 Sparkle XML 파일과 매우 유사함 (앱 업데이트를 릴리스하는 것 외에도 AltStore에서 앱의 스토어 페이지를 커스터마이즈하는 데에도 사용됨)
  • 소스 덕분에 AltStore로 앱을 배포하는 것은 전적으로 사용자의 통제 하에 있음

    • _사용자_는 업데이트된 소스 JSON을 업로드할 시기를 선택하여 새 앱 버전을 게시할 시기를 결정함
    • 물론 소스로 할 수 있는 것이 훨씬 더 많으므로, 소스 JSON 형식에 대한 완전한 문서와 함께 AltStore FAQ를 업데이트했음

AltStore에 어떤 종류의 앱이 적합한가?

  • 모든 앱이 환영받지만, AltStore는 App Store 규정으로 인해 존재할 수 없었던 소규모 인디 앱에 가장 적합함

    • App Store에서 허용되지 않는 이유로 인해 수많은 예시가 있지만, 이러한 불쌍한 앱들을 위한 배포 옵션이 없었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들에 대해 모름
  • 오늘날 AltStore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앱 중 하나는 iOS 및 iPadOS용 풀 기능 가상 머신인 UTM임

    • 이를 사용하여 iPad에서 Windows를 실행할 수 있음
    • 그러나 App Review 가이드라인 5.2에서는 앱이 허가 없이 "상표, 저작권이 있는 작품 또는 특허 아이디어와 같은 보호된 제3자 자료"를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Windows가 포함됨
  • 또는 SwiftUI로 완전히 구축된 iOS 4의 아름답게 만들어진 재현인 OldOS를 예로 들 수 있음

    • 분명히 사랑의 노동이며 누구에게도 해를 끼치지 않지만, "기존 Apple 제품, 인터페이스 또는 앱과 혼동될 정도로 유사하게 보이기" 때문에 App Store에서 허용되지 않음 (5.2.5)
  • 더 간단한 예로, Kotoba는 문자 그대로 내장된 iOS 사전을 독립형 사용하기 쉬운 앱으로 재포장한 것임

    • 그러나 앱은 "서비스 이용 약관에 따라 특별히 허용된 경우"에만 제3자 콘텐츠를 표시할 수 있기 때문에 그것조차도 허용되지 않음 (5.2.2)...이는 분명히 iOS 시스템 사전을 포함하지 않음
  • 요점은 이해하셨을 것임. 모든 앱이 흥미로운 이유로 거절되는 것은 아님

    • 때로는 사람들이 Apple의 목표와 완전히 일치하지 않는 멋진 것들을 만들고 싶어 함
    • AltStore를 통해 이러한 앱에 또 다른 발전 경로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희망임
    • 우리는 개발자에게 임의의 제한 없이 아이디어를 완전히 탐구할 기회를 줌으로써 iOS 전체가 크게 혜택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하며, 이제 App Store에 실제 경쟁이 생겼으므로 Apple이 그렇지 않으면 허용하지 않을 앱을 허용하도록 압박을 느낄 것이라고 희망함
  • 그리고 사실...그것은 이미 일어났음! 최근 Apple은 App Review 가이드라인을 업데이트하여 Delta와 같은 레트로 게임 에뮬레이터를 공식적으로 허용했음

    • 이는 경쟁 시장이 작동하는 완벽한 예시임
    • 분명히 말하지만, 이것은 디지털 마켓 법이 아니었다면 절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며, 경쟁이 실제로 Apple에 압박을 가해 모두에게 더 나은 App Store를 만들 수 있음을 증명함
    • Apple이 그들이 놓치고 있는 모든 돈 벌 아이디어를 깨닫게 되면서(클립보드 관리자를 주목하라!) 더 많은 규칙 변경이 곧 있기를 희망함

유료 앱이 있을 것인가?

  • 물론 있을 것임. 결국 이것은 앱 스토어 마켓플레이스이기 때문임

    • 그러나 우리는 조금 다른 방식을 채택하고 있음: 모든 것이 Patreon 기부를 기반으로 함
  • App Store는 콘텐츠 제한 외에도 특정 비즈니스 모델을 금지하고 있음

    • 예를 들어 "크라우드 펀딩 보상을 포함하여 모든 종류의 보상과 교환하여" 베타 버전을 배포하는 것 (2.2)
    • 이는 불행한 일인데, 이것이 다른 시장에서 소프트웨어를 수익화하는 검증된 방법일 뿐만 아니라, 5년 전 출시 이후 AltStore와 Delta가 정확히 이 방법으로 전적으로 자금을 조달하고 Patreon을 통해 후원자들에게 출시 전 액세스 권한을 제공해 왔기 때문임
  • 나는 이 비즈니스 모델, 특히 인디 개발자에게 잘 작동한다고 강하게 믿고 있음

    • 그래서 우리는 AltStore에 깊이 있는 Patreon 통합을 추가하여 모든 개발자가 우리와 같은 방식으로 앱을 수익화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고 있음
    • 개발자는 일부(또는 전부) 앱을 후원자에게만 제공하도록 선택할 수 있으며, 앱별로 어떤 등급이 어떤 앱의 잠금을 해제할지 제어할 수 있음
    • 그리고 Patreon 사용을 더욱 장려하기 위해 AltStore는 Patreon 기부에 대해 수수료를 전혀 받지 않아 개발자가 Patreon 수익 전액을 가질 수 있음
  • 앱을 수익화하는 새로운 방법일 뿐만 아니라, 개발자와 사용자 간에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관계를 제공함

    • Patreon은 비공개 Discord 액세스 제공이나 독점 콘텐츠 제공과 같이 App Store에서는 불가능했던 방식으로 창작자가 청중과 소통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음
    • 이제 앱 개발자도 이를 활용할 수 있으며, 심지어 환불도 발행할 수 있음
  • 물론 우리가 개발자에게 Patreon으로 앱을 배포하도록 장려하는 또 다른 이유가 있음: Apple의 사용자당 €0.50의 핵심 기술 수수료(CTF)를 충당할 수 있기 때문

핵심 기술 수수료(Core Technology Fee)에 대하여...

  • Apple은 앱의 첫 백만 설치에 대해 CTF를 면제하지만, 이는 앱 마켓플레이스 자체에는 적용되지 않음

    • 이는 AltStore의 모든 다운로드가 €0.50의 비용을 발생시킨다는 것을 의미함
    • 이는 기부로만 운영되는 무료 앱에 분명히 지속 불가능한 일이며, 특히 우리는 이미 수백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음
    • 우리는 이를 어떻게 감당할 수 있을지에 대한 많은 논의를 보았음
  • 그러나 우리에게 답은 명확함...우리는 할 수 없다는 것! 그래서 대신 AltStore PAL에 대해 연간 €1.50를 청구하고 CTF를 사용자에게 전가할 것임

  • 우리는 많은 계산을 해봤음. €1.50는 우리 앱의 CTF(+ 결제 처리)를 감당하기에 충분한 금액임

    • 이는 분명 이상적이지 않지만, 우리의 우선순위는 개발자들이 우리와 함께 자신 있게 앱을 배포할 수 있도록 AltStore를 지속 가능하게 운영하는 것임
    • 이는 사용자 수에 관계없이 Apple의 CTF를 지불할 수 있음을 보장함
  • 하지만 지불을 원하지 않거나 불행하게도 EU 외부에 살고 있다면 걱정하지 말 것. 기존 버전의 AltStore는 어디에도 가지 않을 것이며 완전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임!

    • 물론 해당 버전은 작동 방식으로 인해 AltStore PAL보다 더 많은 제한이 있음 (예: 앱을 사이드로드하려면 컴퓨터가 필요하고, 7일마다 앱을 새로 고쳐야 함)
    • 그래서 그것이 가치가 있는지는 사용자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 있음

진심으로...왜 이 모든 일을 하는 거죠? 정말 에뮬레이터를 그렇게 좋아하나요?

  • 이 질문에 답하려고 방금 긴 블로그 포스트를 썼으니, 그것을 읽어보시길 추천함

  • 그러나 이것은 에뮬레이터 이상의 것에 관한 것임

    • 이는 앱이 거부되었다는 전화를 받았지만 어떻게 고쳐야 할지 알려주지 않은 모든 인디 개발자에 관한 것이며,
    • "충분히 좋지 않다"는 이유로 앱을 출시할 수 없었던 모든 고등학생들에 관한 것이며,
    • Apple의 또 다른 재심사 요청으로 인해 출시 일정을 놓친 모든 스타트업에 관한 것이며,
    • 기술이 이제 지루하다고 생각하고(맞음) 그것이 그냥 그래야만 한다고 생각하는(아님) 모든 사용자에 관한 것임
  • 솔직히 Shane과 나는 Super Smash Bros. Melee 커뮤니티에서 영감을 받았음

    • 그들은 상상할 수 있는 가장 열성적인 닌텐도 팬 중 일부이지만, 닌텐도는 그들을 밀어내기 위해 거의 모든 것을 함
    • 그들은 닌텐도가 그들을 막으려고 몇 번이나 시도했는지에 관계없이 이 20년 된 게임을 계속 플레이하기 위해 싸우고 있는데, 그들은 (정당하게) 그것이 그냥 그렇게 멋지다고 생각하기 때문임
    • 닌텐도는 그런 팬들이 얼마나 중요한지 분명히 잊어버렸음
  • 나는 Apple과 닌텐도가 매우 유사하다고 보며, 닌텐도와 마찬가지로 Apple도 그들의 가장 큰 팬들인 인디 개발자들에 대해 잊어버렸다고 생각함

    • 이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낙담스러운데, Apple은 지구상에서 가장 활기차고 재능 있는 개발자 커뮤니티 중 하나를 가지고 있기 때문임
    • 내 희망은 AltStore가 단순히 최고의 인디 앱 마켓플레이스가 되는 것만으로 Apple이 인디에 더 신경 쓰도록 압박할 수 있다는 것임
    • 왜냐하면 Smash 커뮤니티가 내게 가르쳐준 한 가지가 있다면, 규칙을 바꾸는 유일한 방법은 계속 게임을 하는 것이기 때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