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 by neo 2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한 커플의 인생 2막을 여는 도전, 게임 개발에 뛰어들다

  • 40대를 앞둔 부부가 Red Hat에서의 안정적인 직장을 그만두고 게임 회사를 설립하고 게임 개발을 배우기로 결심함
  • 1년간의 노력 끝에 드디어 첫 번째 작은 게임을 Steam에 출시하게 됨

출시한 게임 Mazelit 소개

  • Steam 스토어 페이지 링크: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816120/Mazelit/
  • 8레벨까지 무료로 즐길 수 있는 데모 버전 제공 (정식 버전은 최대 80레벨)
  • 스토어 페이지나 게임 자체에 대한 피드백을 기다리고 있음

게임 개발 과정과 오픈소스 정신

  • Godot 4.2 엔진을 사용해 약 3개월 동안 개발했으며, 풀타임 직장을 병행하면서 작업함
  • 개발 중 많은 어려움을 겪었기에, 게임의 전체 소스 코드를 DLC로 제공하기로 결정
    • 게임 구현 방법을 배우거나, 게임을 모딩하거나, 다른 플랫폼으로 컴파일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 단, Steamworks SDK는 재배포할 수 없어 Steam에서 별도로 다운로드 받아야 함 (SDK 없이도 게임은 실행 가능)

GN⁺의 의견

  • 안정적인 직장을 그만두고 게임 개발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 것은 대단한 용기로 보입니다. 하지만 40대에 접어든 시기에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을 것 같네요. 게임 개발이 성공하기를 응원합니다.

  • 게임 개발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소스 코드까지 공개하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시도로 보입니다. 게임 개발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학습 자료가 될 것 같아요. 다만 코드 품질 관리에도 신경써야 할 것 같네요.

  • Godot는 유니티나 언리얼에 비해 대중성이 떨어지는 게임 엔진인데, 이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오픈소스여서 라이센스 비용 때문인지, 아니면 다른 장점이 있는건지 궁금하네요.

  • 게임의 장르가 퍼즐인 것 같은데, 이 장르는 이미 시장에 많은 게임들이 있어서 차별화가 쉽지 않을 것 같아요. 혹시 게임만의 독특한 매력 포인트가 있다면 어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전반적으로 개인 개발자가 퍼블리싱까지 하기에는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마케팅 측면에서 전문성이 부족할 수 있는데, 인디 개발자 커뮤니티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어요.

Hacker News 의견
  • 게임 출시를 축하하며, 게임의 품질을 고려할 때 가격을 $9.99 정도로 올리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의견이 있음
  • 게임 스크린샷을 보면 1년이라는 짧은 기간 내에 매우 완성도 높은 게임을 출시한 것으로 보임
  • 게임 소스코드를 보기 위해 구매했으나, Mac에서는 Steam을 통해 게임을 설치해야 소스코드를 볼 수 있어서 아쉬움
  • https://something.pink/ 웹사이트가 재미있게 잘 만들어졌으며, Privacy를 화장실로 표현한 것이 인상적임
  • 제한적인 라이선스로 소스코드를 DLC로 판매하는 것이 독특한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될 수 있음
    • 예를 들어 Rockstar가 GTA-5 소스코드를 $99.99에 판매하는 것을 상상해 볼 수 있음
  • 게임 출시는 어려운 결정이었을 것이며, 소스코드를 창의적인 방식으로 공개한 것을 축하함
    • 다만 적절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하며, 크레딧 없이 게임을 재배포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음에 주의해야 함
  • Godot으로 전환 중인 개발자로서 소스코드 공개에 감사함
  • Godot 사용 경험과 워크플로우에 대한 조언을 구하는 질문이 있음
  • 본인도 비슷한 상황이며 올 여름 게임 출시 예정이라고 함. 데모 버전을 플레이해 보겠다는 댓글이 있음
  • 게임을 구매했으며, Godot 사용 시 겪은 어려움에 대해 궁금해 함
  • 낮은 가격이 "가치 없는 게임"으로 보일 수 있으므로 $10 정도로 가격을 올리고 할인을 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