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P by neo 3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Explanations.app 소개

  • Explanations.app은 대학 수준의 수학 및 물리학 도움을 개인 과외의 1/10 비용으로 제공하는 웹사이트.
  • 학생이 질문을 입력하면, 선생님이 YouTube/KhanAcademy 스타일의 비디오로 답변을 그려주며, 이는 일주일 내내 비동기적으로 이루어짐.

창립자의 경험과 문제 인식

  • MIT에서 공부할 때, TA에게 5분간의 "도움"을 받기 위해 40-60분을 기다려야 했으나, 실제로는 1-2시간이 필요했음.
  • 학교는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과거 문제의 해답 접근을 차단하고, 출석을 늘리기 위해 설명을 녹화하지 않으며, 해답 유출 방지를 위해 Office Hours를 1대1 형식으로 고집함.
  • 이러한 정책들은 동기적이고 대면 학습 경험을 장려하기 위한 좋은 의도에서 비롯되었으나, 실제로는 비효율적인 도움 자원과 뒤처진 학생들이 따라잡기 어려운 상황을 초래함.

Explanations.app의 영감과 목표

  • Explanations.app은 KhanAcademy와 YouTube에 크게 영감을 받음.
  • 대학 과목을 잘 가르치는 사람들은 종종 더 나은 기회를 가지고 있으며, YouTube에서도 수많은 조회수와 구독자를 가진 채널이 Patreon에서 소수의 유료 멤버만을 보유함.
  • 무료 자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개인 과외는 매우 효과적이지만 비용이 많이 듬(e.g. 대학 수준 과목에 시간당 $100).
  • 많은 학생들이 주당 $10을 지불하여 소수의 선생님이 비디오를 만드는 시스템을 믿음. 이는 개인화되고 효과적이며 여전히 저렴함.

현재 상황

  • 현재 Explanations.app에는 Ben과 Esther라는 두 명의 MIT 졸업생 선생님이 있으며, 선형대수학과 전자기학과 같은 과목을 가르침.
  • 미국, 세르비아, 한국 출신의 Laquazia, Lidija, Chandra 등 3명의 학생이 이번 달에 가입함.
  • Explanations.app은 대학 수준의 수학과 물리학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누구나 배우고/가르칠 수 있는 완전히 개방된 플랫폼임.

GN⁺의 의견

  • Explanations.app은 대학 수준의 교육을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하여 교육 격차를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음.
  • 창립자의 개인적인 경험은 학생들이 겪는 교육적 어려움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 서비스 개발로 이어짐.
  • 이러한 플랫폼은 전통적인 대학 교육 시스템의 비효율성과 엄격함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음.
  • 비동기식 온라인 학습 플랫폼은 학생들이 자신의 속도로 학습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함.
  • 그러나 온라인 플랫폼은 대면 교육의 상호작용과 네트워킹 기회를 완전히 대체할 수 없으며, 이는 고려해야 할 한계점임.
Hacker News 의견
  • 학습 자원의 비효율성

    • 자원 부족: 많은 학습 자료가 제한되어 있고, 실시간 강의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다 보니, 2시간의 Office Hours 동안 2명의 TA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학생이 40명에 달하는 경우가 종종 있음.
    • 개인 경험: 한 사용자는 TA와 교수로 있을 때, 학생들이 Office Hours에 오도록 간청했지만, 거의 아무도 오지 않았다고 함. 학기 말에는 도움을 주지 않았다는 피드백을 받았고, 경력을 바꾸기 전까지 상당히 냉소적이 되었다고 함. 이 사용자의 경험에 따르면 문제는 교수진에 있지 않으며, 대학마다 다를 수 있음을 시사함.
  • UX 관련 댓글 몇 가지:

    • 사이트 사용성: 모바일 Firefox에서 데스크톱 뷰를 사용하지 않으면 사이트를 사용하기 불가능함. 예를 들어, 내용 프레임이 오른쪽에 작은 슬라이스로 나타남.
    • 로그인 문제: Google로 로그인했을 때 다른 이름이 나타나는 것은 혼란스러움.
    • 서버 정의: "서버"가 무엇인지 명확하지 않음.
    • 검색 기능: "electromagnetic"과 "electro-magnetism"을 검색했지만 결과가 없었음. "Electricity and Magnetism"은 비디오 중 하나임. 강력한 검색 기능이 필수적임.
    • 콘텐츠 관리: 몇몇 "untitled" 칠판이 있었고, 이를 제목 없이 허용하는 것은 좋지 않음. 비어 있는 것으로 보아 콘텐츠 관리/사용자 생성 콘텐츠 검증이 필요함.
    • 콘텐츠 구분: 대학생들이 대학 수준의 콘텐츠를 다른 콘텐츠와 구별할 수 있어야 함. 플랫폼이 개방적이라고 하지만, 어떻게 대학 수준의 콘텐츠만 쉽게 볼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함.
  • 53세의 사용자 경험:

    • 학습 준비: 30년 만에 대학으로 돌아가기 위해 선형대수학, 통계학, 미적분학을 다시 공부하고 있음. GA Tech의 온라인 MS CS 프로그램에 입학하기 전에 준비 중임.
    • ChatGPT-3.5와의 비교: 이미 ChatGPT-3.5에서 놀라운 무료 도움을 받았으며, 실수를 바로잡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즉시 해주는 등의 경험을 공유함.
    • 사이트에 대한 기대: 해당 사이트를 확인할 예정이며, AI 튜터와의 경쟁에 대해 궁금해함.
  • 미국의 교육 시스템에 대한 의견:

    • 교육 솔루션에 대한 호기심: 사용자는 미국의 초등-고등 교육 시스템이 근본적으로 파괴되었다고 믿으며, edtech(예: Khan Academy)에서 큰 이익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함.
    • MIT 경험: MIT 졸업생으로서, MIT에서의 경험에 대해 놀람을 표함. 모든 수업과 학과에서 이러한 경험을 했는지, 아니면 일부 수업에서만 겪었는지에 대한 질문을 함.
    • 교육 자원: 강의 외에도 소규모 그룹이 특정 질문을 할 수 있는 리사이테이션, 강의자와의 Office Hours, 과거 수강생들이 잘 정리해둔 강의 노트와 시험 자료들, 그리고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친구들/동료 학생들이 있었음.
    • MIT OpenCourseWare: MIT는 OpenCourseWare를 제공하여 완전한 강의를 온라인으로 제공함(비디오, 강의 노트, 강의 계획서, 추가 읽기 자료, 퀴즈 등).
    • edtech에 대한 열정: edtech에 대한 열정을 표현하면서도 현재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이해와 해결하려는 문제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필요함을 강조함.
  • 비디오 버전의 Stack Exchange에 대한 의문:

    • 튜터링 비교: 실제 튜터링은 비디오로는 이루어질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용자가 있음. 실제 세션에서는 튜터가 문제를 주고 옆에서 지켜보면서 학생이 막히거나 잘못된 접근을 할 때 즉시 지도를 해줄 수 있음.
    • 비디오 제품의 유용성: 비디오 제품이 일부 사람들에게는 유용할 수 있지만, 실제 튜터링과 같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함.
  • 비동기식 학습에 대한 우려:

    • 실시간 상호작용의 중요성: ChatGPT나 Claude와 같은 실시간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용자가 있음.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얻고, 실시간으로 다른 개념과 연관 지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 비디오의 질: 학생/학습자가 좋은 프롬프트를 제공하여 비디오가 혼란스러운 부분을 직접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 PatrickJMT의 비디오 추천:

    • 수학 학습 자료: Khan Academy와 비슷하지만, PatrickJMT의 콘텐츠는 대학 수준 이상의 수학을 다룸.
  • 학습 부채에 대한 인식 부족:

    • 학습 부채: 교육 분야에서 많은 사람들이 학생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학습 부채를 이해하지 못함. 학기 초 몇 달 안에 이미 학생들의 성적이 연말에 어떨지와 매우 유사하게 나타남. 학기 초에 90%의 학생들이 뒤처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도, 그에 대해 충분히 대응하지 못함.
    • Filo 개발: 친구들과 함께 K12를 위한 Filo(askfilo.com)를 개발함. 실시간으로 온라인 수업에서 학생들을 실시간 튜터에게 연결함. AI/LLM 세계에서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지만, 도움을 줄 수 있는 학생들의 범위에 대해 자부심을 느낌.
  • 교육 기관에 대한 비판적인 의견:

    • 자원 부족: 학교가 스스로 학습 자원을 확보하지 못하게 하는 데 열심이었다는 비판적인 의견이 있음.
    • 학습 그룹의 중요성: 학습 그룹이 학업 성공에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함.
    • MIT의 성공 요인: MIT가 우수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가 아니라 명성을 유지함으로써 성공한다는 의견을 제시함.
    • 연구 중심 기관: MIT를 학교로 생각하기보다는 정부(및 산업) 연구소로 보아야 하며, 대부분의 교직원이 연구에 집중하고 있음을 지적함.
    • 교육의 질: MIT에서 훌륭한 교육을 받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음. 차이는 두뇌나 적성이 아니라 우연히 "그루브"에 들어가느냐에 달려 있음.
  • 아이콘 사용에 대한 기술적 문제:

    • 아이콘 표시 문제: 구글 폰트(또는 유사한 것)를 아이콘으로 사용하고 있어, 엄격한 설정을 가진 사용자는 단순한 텍스트 라벨만 보게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