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P by neo 2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세계에서 가장 작은 읽을 수 있는 3x4 폰트

  • 대문자(3x3)에 1픽셀 리딩 포함 (그래서 이름이 3x4)
  • 소문자(일부는 2x2 크기)
  • 모든 ASCII 기호 포함.

실용성

  • 게임내 책 안의 글자들처럼 - 읽을 필요는 없지만 - 허튼 소리처림 보이지 않는게 필요한 곳
  • 흐릿한 플레이스홀더 대신 정확한 글자를 표현하는 인쇄 미리보기

동기

  • 세계에서 가장 작은 읽을 수 있는 소문자 폰트를 만드는 '불가능한' 작업에 도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세계에서 가장 작은 폰트'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2x2 그리드에 맞출 수 있는 읽을 수 있는 소문자 글리프를 디자인할 수 있는가?
  • 최소 선행 공간은 얼마인가? 선행 공간이 가독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모르는 것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도전하고,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함.

대문자 3x3

  • 3x3 대문자는 이미 해결되었거나 알려진 문제임.
  • 3x3 대문자 폰트로 시작한다면, 소문자 글리프는 2x2 셀을 중심으로 해야 하는가?

소문자와 2x2

  • 2x2 그리드는 2^4 = 16가지 조합이 있음.
  • 26개의 소문자에 대해 단 16가지 선택지가 있음.
  • 가독성이 가장 중요한 목표이므로, 다음 소문자 글리프는 2x2가 아님: b, d, f, g, h, j, k, l, m, n, p, q, t, u, v, w, y.
  • 2x2 셀 안에 맞춰야 하는 9개의 글리프: a, c, e, i, o, r, s, x, z.
  • 2x2 글리프 셀의 모든 16가지 조합을 나열함.

문제가 되는 단어들

  • 대부분의 단어들은 실제로 읽을 수 있음.
  • 'co'나 'x'가 포함된 단어들이 문제가 됨.
  • 문자 쌍의 빈도 분석에 따르면, ooco 쌍이 자주 나타나며, 이는 문맥을 '해독'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음.
  • co를 구별할 수 있다면, 약 99%의 가독성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됨.
  • 하지만 대부분 읽을 수 있는 수준에 만족해야 함.

Uber 4x4 텍스처 아틀라스 모든 조합

  • 관심이 있다면, 총 65,536개의 4x4 흑백 글리프가 있음.
  • 모든 글리프를 보여주는 텍스처 아틀라스를 제공하며, 테이블에서 글리프가 강조된 곳(빨간색)과 셀 경계를 보여주는 곳(파란색 테두리)가 있음.

관련 작업

  • Simon Whitechapel은 2004년에 소문자를 포함한 3x3 폰트를 만들려고 시도함.
  • Anders de Flon은 대문자만 있는 3x3 폰트를 만듦.
  • Ken Perlin은 4x6 작은 폰트를 제공했지만 소스 코드는 제공하지 않음.
  • Domenico Mazza의 "Zepto" 3x5 폰트가 있음.
  • 16진수 숫자를 얼마나 작게 그릴 수 있는지에 대한 작업이 포함됨.

인사와 감사

  • 픽셀 폰트에 집착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감사함.
  • 현실을 받아들이지 않고 항상 가능한 것의 경계를 밀어붙이는 그들의 고집은 모두에게 영감을 주고 항상 별을 향해 노력하라는 상기시킴.

GN⁺의 의견

  • 이 폰트 프로젝트는 타이포그래피의 극한을 탐구하는 독특한 시도로, 디자인과 기술의 경계를 넓히는 데 기여함.
  • 가독성과 픽셀의 최적 활용에 대한 깊은 고민이 반영되어 있으며, 이는 텍스트 기반의 디지털 디자인에 새로운 관점을 제공할 수 있음.
  • 이러한 미니멀리즘 폰트는 특히 소형 디스플레이나 저해상도 환경에서 유용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스마트워치나 IoT 디바이스의 UI에 적용 가능성이 있음.
  • 그러나 이 폰트의 실제 적용 범위는 제한적일 수 있으며, 일반 사용자가 일상적으로 사용하기에는 가독성 문제로 인해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
  • 유사한 프로젝트로는 Pixel Fonts나 Tiny Fonts와 같은 다양한 소형 폰트들이 있으며, 이들은 저해상도 환경에서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되었음.
Hacker News 의견
  • 다양한 작은 글꼴에 관심이 있다면:

    • PICO-8의 3x5 글꼴은 프로그래밍 문자를 지원함.
    • Ken Perlin의 RGB 스트라이프 서브픽셀 글꼴이 있으나, 원본 페이지가 Java를 사용하여 접근할 수 없음. 추가 정보는 Fast Company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함.
    • Dotsies는 매우 이상한 인코딩을 시도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글꼴임.
    • 해커뉴스에 더 많은 예시가 있음.
  • 프로젝트 계획 소프트웨어 작업 경험:

    • 폰트와 데이터 밀도에 대한 논쟁에 빠짐.
    • 화면에 표시되는 문자 수를 늘리면 사람들이 전체 문구를 추측하는 능력이 향상될 것이라고 주장함.
    • 프로젝트 관리 회의에서 사람들이 반복적으로 무엇이라고 쓰여 있는지 물어보는 것은 모멘텀을 방해할 수 있음.
    • 5가지 폰트를 프로젝터 화면에 띄우고, 다양한 폰트 크기로 테스트하여 투표로 결정함.
    • Verdana 13pt가 가독성이 가장 좋았으며, 인치당 문자 수도 더 많았음.
    • 그러나 회사에서 다른 폰트를 사용하는 플래그십 앱과 일치시키기 위해 변경을 요구함.
  • 5x7 글꼴 크기에 대한 의견:

    • 5x7은 문자가 여전히 완전히 인식 가능한 가장 작은 크기로, 모든 일반 문자 LCD에서 사용됨.
    • 이보다 작은 글꼴은 "대략적으로 연상되는 맞춤형 글리프를 인식하는" 연습이 됨.
  • 3x4 픽셀에서 대문자의 인상적인 가독성:

    • 대문자는 3x4 픽셀에서 인상적이지만, 소문자는 거의 읽을 수 없음.
  • 나노 글꼴과 큰 이미지에 대한 의견:

    • 큰 이미지는 4873 KB 비트맵이지만, PNG를 사용하여 47 KB로 무손실 압축 가능함.
  • 가장 작은 (바이트 단위) 가독성 있는 글꼴에 대한 질문:

    • 읽을 수 있는 글꼴을 생성하는 코드는 얼마나 작을 수 있는지 궁금함.
    • SVG, 비트맵, 셰이더 내의 삼각형 등을 생성할 수 있음.
  • 변호사들이 이 글꼴을 발견하지 못하게 하라는 농담:

  • Sinclair ZX81과 T/S 2040 프린터에서의 사용 가능성:

    • Sinclair ZX81에서 85x48 문자를 가질 수 있으며, T/S 2040 프린터에서도 인쇄 가능함.
  • 50년 전의 추억과 현재의 시력 문제에 대한 언급:

  • 4x4 모노크롬 글리프의 총 수와 텍스처 아틀라스에 대한 설명:

    • 총 65,536개의 4x4 모노크롬 글리프가 있으며, 텍스처 아틀라스에서 우리의 글리프가 테이블에서 어디에 있는지 빨간색으로 강조하여 보여줌.
    • 이 글꼴이 원래 존재했던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발견된 것인지에 대한 질문.
    • 우리가 창조하는 모든 것도 더 높은 차원에서 존재하는 것인지에 대한 철학적인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