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 by neo 3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독일, 베를린의 테크노 문화를 유네스코 문화유산 목록에 추가

  • 독일 문화부와 유네스코 위원회가 베를린의 테크노 문화를 도시의 문화 정체성에 기여한 바를 인정하여 국가의 무형 문화유산 목록에 추가함.
  • 베를린의 클럽 커미션은 이번 결정을 베를린 테크노 프로듀서, 아티스트, 클럽 운영자 및 이벤트 주최자들에게 또 다른 이정표라고 설명함.
  • 클럽 커미션 이사회의 집행위원인 루츠 라이히젠링은 독일 방송사 DW에 클럽 문화가 보호와 지원을 받을 가치가 있는 중요한 분야로 인정받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함.

테크노 문화의 인정과 캠페인

  • 테크노 문화와 음악을 독일의 목록에 추가하기 위한 캠페인은 10년 이상 지속되었으며, 전자 음악 문화를 지원하는 비영리 단체인 Rave the Planet이 주도함.
  • Rave the Planet은 2022년 11월에 테크노를 목록에 포함시키기 위한 신청서를 제출함.
  • 무형 문화유산 지위는 일반적으로 말라위의 미노게 댄스나 슬로바키아의 백파이프 문화와 같은 더 전통적인 문화 활동에 부여되지만, 최근 자메이카 레게와 인도의 큰 쿰부 멜라 축제가 유네스코 목록에 인정받으면서 베를린의 테크노 커뮤니티 리더들이 독일의 목록에 자신들의 문화를 포함시키기 위해 캠페인을 벌임.

테크노의 베를린에서의 중요성

  • 베를린 기반의 DJ이자 음악 프로듀서인 피터 키른은 테크노가 도시의 근본적인 부분이라고 말함.
  • 테크노는 소외된 사람들에게 피난처가 되었으며, 덜 관대한 곳에서 온 사람들에게 더 관대한 베를린이 자연스럽게 매력적인 장소가 됨.

기타 정보

  • 테크노 문화는 독일의 무형 문화유산 목록에 새롭게 추가된 여섯 가지 항목 중 하나이며, 다른 항목으로는 과실주와 산악 등반이 포함됨.
  • 바이에른의 퍼흐텐라우프 퍼레이드도 목록에 추가되었으며, 참가자들은 털북숭이 괴물로 분장함.
  • 이 기사의 제목과 내용은 2024년 3월 15일에 수정되었으며, 테크노 문화가 유네스코의 글로벌 무형 문화유산 목록이 아닌 독일 유네스코 위원회가 작성한 국가 무형 문화유산 목록에 추가되었다고 명시함.

GN⁺의 의견

  • 베를린의 테크노 문화가 무형 문화유산으로 인정받은 것은 전자 음악과 클럽 문화의 예술적 가치와 사회적 영향력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중요한 사례임.
  • 이러한 인정은 테크노 문화가 단순한 엔터테인먼트를 넘어서 도시의 정체성과 커뮤니티 형성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줌.
  • 테크노 문화의 보호와 지원이 강화될 수 있으며, 이는 다른 비주류 문화가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될 수 있음.
  • 테크노와 같은 전자 음악 장르가 주류 문화에 편입되는 과정에서 원래의 실험적이고 반항적인 정신이 희석될 위험이 있음.
  • 베를린의 테크노 문화와 유사한 영향력을 가진 다른 도시의 전자 음악 장면, 예를 들어 디트로이트의 테크노나 시카고의 하우스 음악도 이와 유사한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줌.
Hacker News 의견
  • 베를린 테크노 장면의 기원에 관한 책 "Der Klang der Familie: Berlin, Techno and the Fall of the Wall"은 창시자들의 인터뷰와 토론을 바탕으로 하여, 순서대로 읽지 않아도 되는 쉬운 독서 경험을 제공함.
  • 많은 사람들, 특히 레코드 가게 주인들에 따르면, 베를린의 장면은 관광과 이민의 결과로 더 이상 그렇게 언더그라운드나 멋지지 않음. 부유한 사람들은 포츠담에 부동산을 사고, 장면은 라이프치히로 옮겨가고 있음.
  • 도시와 연방 정부는 여러 클럽과 음악 장소를 철거하고 거대한 (원치 않는)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계획을 어떻게 조화시키려 하는가?
  • 유럽의 박물관화가 계속되고 있음. 이 상을 좋은 아이디어로 생각한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할 수 없으며, 실제로 기쁘게 받아들이는 사람들(보통 '진짜' 현지인이 아니라 어느 정도 연결되어 있지만 현실에 노출되지 않은 사람들이나 재정적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들)도 마찬가지임.
  • 2021년에 HN 커뮤니티에 가까운 최근 추가 사항: "Demoscene"
  • 현재 베를린에 거주하지만 테크노에 관심이 없음. 테크노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들은 바로는 클럽들이 현지인에게는 비싸고 관광객을 위한 함정이 되었으며, 일부는 원래 위치에서 가격이 책정되어 이득이 없을 수도 있음.
  • 과거와 기원에 대한 인정이 필요함, 예를 들어 80년대부터 90년대까지 디트로이트가 좋은 예임. 이에 대한 짧은 에세이를 작성함: <a href="https:&#x2F;&#x2F;technotarek.com&#x2F;shows&#x2F;richie-hawtin" rel="nofollow">https://technotarek.com/shows/richie-hawtin</a>;
  • 그들은 이것을 어떻게 보존할 것인가? 1999년 베를린 테크노 장면을 어디에서 방문하고 레이브를 경험할 수 있는가?
  • 베를린에서 "레지던시"를 하러 간 모든 DJ와 프로듀서는 똑같은 소리를 내며 돌아오고, 이것이 싫음.
  • 디트로이트가 베를린만큼의 마케팅을 가졌으면 좋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