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 알래스카 737 맥스 9 제트기의 문 플러그에 대한 중요한 세부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NTSB가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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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 737 맥스 9 제트기의 문 플러그 패널이 비행 중에 떨어진 사건에 대해, 보잉이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있음을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의 제니퍼 호멘디 위원장이 밝힘.
- 호멘디 위원장은 상원 상업위원회에 출석하여 보잉이 문 플러그를 제대로 다시 부착하지 못한 책임자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다고 지적함.
- NTSB의 예비 보고서에 따르면, 문 플러그를 고정해야 할 네 개의 주요 볼트가 보잉 공장을 떠날 때 누락되었으며, 이는 비행기 조립 중 불량 리벳 수리를 위해 문 플러그가 열렸음을 나타냄.
NTSB는 문 플러그에서 누락된 주요 볼트에 대해 말함
- 호멘디는 NTSB가 문 플러그를 연 후 닫은 사람이 누구인지 여전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으며, 보잉으로부터 요청한 문서와 정보를 여러 차례 받지 못했다고 상원 위원회에 전달함.
- 조사관들은 이메일과 문자 메시지를 통해 문 플러그 작업이 지난 9월 중순에 이루어졌다고 믿고 있으나, 보잉은 관련 문서를 "찾을 수 없다"고 밝힘.
보잉의 협조 부족에 대한 상원의 불만
- 상원 청문회에서는 보잉의 협조 부족에 대한 실망감이 여러 정당에 걸쳐 나타남.
- 민주당의 마리아 캔트웰 상원의원은 보잉의 협조 부족을 "실망스럽다"고 표현하고, 공화당의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비판함.
- 상원의원들은 2018년과 2019년에 발생한 두 건의 737 맥스 8 추락 사고 이후 보잉이 초기에 책임을 회피했던 것을 잊지 않고 있음.
NTSB가 찾고 있는 기록이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음
- 호멘디는 NTSB가 찾고 있는 기록이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언급하며, 이는 보잉의 품질 관리 관행에 대한 심각한 의문을 제기함.
- 보잉은 문 플러그 제거가 문서화되지 않았다면 공유할 문서가 없을 것이라고 인정하면서도, NTSB의 조사에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밝힘.
- 연방항공청(FAA) 또한 보잉과 그 공급업체들에서 "체계적인 품질 관리 문제"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마련하라고 보잉에 요구함.
GN⁺의 의견
- 이 사건은 항공기 제조업체의 품질 관리와 안전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촉발시키는 사례로, 항공 안전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음.
- 보잉이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은 투명성과 책임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는 다른 산업 분야에서도 유사한 기준을 적용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항공 안전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항공기 제조 및 유지 보수 과정에서의 품질 관리 시스템과 안전 관리 시스템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
- 이 기사는 보잉과 같은 대형 항공기 제조사의 문제가 어떻게 국가적 차원의 안전 문제로 확대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며, 이는 항공 산업에 종사하는 이들에게 중요한 교훈을 제공함.
- 비판적인 시각에서 볼 때, 이러한 사건은 항공기 제조사의 내부 프로세스와 문화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하며, 이는 장기적으로 항공 안전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