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P by neo 3달전 | favorite | 댓글 8개

닌텐도, 유즈(Yuzu) 에뮬레이터 제작자들을 상대로 소송 제기

  • 닌텐도 오브 아메리카(Nintendo of America)가 닌텐도 스위치 에뮬레이터인 유즈(Yuzu) 제작자들을 상대로 기술이 해적판 게임을 촉진한다며 소송을 제기함.
  • 유즈는 개발사 트로픽 헤이즈(Tropic Haze LLC)가 만든 도구로, 닌텐도 스위치 게임의 소프트웨어 암호화 및 저작권 보호 시스템을 불법적으로 우회하여 저작권 침해를 한다는 것이 닌텐도의 주장임.
  • 유즈 공식 웹사이트는 사용자가 자신의 닌텐도 스위치 게임을 덤프하여 사용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으나, 이러한 도구들이 주로 그렇게 사용되지 않는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임.

유즈의 파트리온 페이지 성공에 대한 닌텐도의 지적

  • 닌텐도의 법적 문서는 유즈의 파트리온 페이지가 7,000명 이상의 회원들에 의해 활발히 지원받고 있으며, 월 30,000달러 가까이 수입을 올리고 있다고 지적함.
  • 닌텐도는 이 파트리온 페이지가 에뮬레이터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으며, 이는 간접적으로 해적판을 촉진한다고 주장함.

에뮬레이터 도구의 합법성과 닌텐도의 소송 요구

  • 에뮬레이터 도구 자체가 불법은 아니지만, 유즈가 활발히 사용되고 홍보되는 방식이 닌텐도가 문제 삼고 있는 부분임.
  • 닌텐도는 배심원 재판을 요구하고 있으며, 손해배상을 청구하고 유즈 에뮬레이터의 폐쇄를 요구하고 있음.

관련 정보: 스팀에서 돌핀 에뮬레이터 출시 계획 취소

  • 인기 있는 Wii 및 GameCube 에뮬레이터인 '돌핀(Dolphin)'을 스팀에 출시할 계획이었으나, 이제 그 계획이 취소됨.

GN⁺의 의견

  • 에뮬레이터는 게임 보존과 레거시 시스템의 게임을 현대 하드웨어에서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지만,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항상 존재함.
  • 닌텐도의 소송은 저작권 보호에 대한 그들의 강력한 입장을 보여주며, 에뮬레이터 커뮤니티에 경고 메시지를 보내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음.
  • 이 기사는 게임 개발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중요한 저작권과 지적 재산권의 보호에 대한 논의를 자극할 수 있음.
  • 에뮬레이터를 사용할 때는 항상 저작권법을 준수하고, 자신이 소유한 게임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함.
  •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다른 합법적인 에뮬레이터로는 RetroArch나 OpenEmu가 있으며, 이들은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을 지원함.

전 사례를 보자마자 Youtube-dl이 생각났습니다. 그리고 결과는 다들 아시겠죠.
복호화 키 관련된 떡밥도 돈지가 좀 되었는데 그걸 다시 들고온거 보면 잘 모르겠고요.
아무튼, Yuzu 팀 블로그에 아무런 언급도 없고 저장소도 문제 없는걸 보면 더 찾아봐야겠지만 기사에 신뢰가 잘 안가네요. 추가 출처가 있으면 남겨보겠습니다.

youtube-dl 결과가 제가 아는 것과 다를까요? 제가 아는 걸로는 다시 원복 된걸로 알고 있는데요.
https://github.com/ytdl-org/youtube-dl

맞습니다. 여러 반발을 받고 원복 되었고 지금도 여전히 개발되고 있죠.

같은 이유로(복호화키) 돌핀을 스팀에서 내린걸 보면 그때부터 떡밥을 풀고 있었던거 같긴 합니다.

paywall도 있어서..

C++로 개발된 Yuzu - 닌텐도 스위치 에뮬레이터
C#으로 개발된 Ryujinx - 오픈소스 닌텐도 스위치 에뮬레이터

에뮬레이터는 항상 이런 문제가 있죠.
자신의 롬을 써야한다고 명시하고 있기는 해서 에뮬레이터 자체만 가지고는 법률적으로 닌텐도가 승리할것 같지는 않은데, 패트리온과 홍보방식을 문제 삼는건 어찌 될지 모르겠네요.

Hacker News 의견
  • Nintendo가 PC 형태의 게임기, 특히 Nintendo Switch와 유사한 Steam Deck의 인기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 같음. Nintendo는 2022년부터 Steam Deck에서 Switch 게임을 실행하는 YouTube 동영상을 차단하기 시작했고, Steam에 등록하려는 Dolphin (GCN/Wii 에뮬레이터)에 대해서도 법적 조치를 취함.
  • Patreon을 통한 수익 창출이 언젠가 문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함. "공격적인"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돈이 개입되면, 피해를 입는다고 느끼는 당사자가 법적 주장을 펼치기 쉬워짐. Ryujinx (다른 Switch 에뮬레이터 프로젝트)도 Patreon을 운영하고 있지만 아직 소송당하지 않은 것이 놀랍다고 함.
  • Yuzu 에뮬레이터가 Nintendo와 같은 대기업에 도전하는 것이 무엇을 기대했는지 의문. 법적 대응에 대비해야 한다고 생각함. Nintendo가 직원들에게 급여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Nintendo의 입장에서는 같은 행동을 할 것이라고 함.
  • 에뮬레이터가 성공적으로 소송당한 사례가 있는지 주목할 만한 큰 사건. 사용자가 자신의 키와 롬을 제공하는 것은 저작권을 위반하지 않는 것으로 보임. 그러나 법적 자금 소진을 통해 한 번 소송이 있었으나 결국 에뮬레이터 개발자들이 승소함.
  • Nintendo가 오픈 소스 에뮬레이터를 Switch용으로 사용하면서 저작권자에게 크레딧을 주지 않고 소송을 제기한 것이 사실이라면, Nintendo에 대한 동정심이 없음.
  • Nintendo가 Switch 게임을 4K/60fps로 합법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했으면 좋겠음. 2017년 Switch 하드웨어로는 높은 품질의 경험을 제공할 수 없어 Yuzu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함. Sony는 자사의 주요 게임을 PC로 포팅하여 큰 상업적 성공을 거두고 있지만, Nintendo는 과거에 머물러 있음.
  • Nintendo가 새로운 Wii 콘솔을 판매하지 않아서, 사람들이 중고 콘솔을 구입하지 않는 이상 Mario Galaxy 1이나 2를 플레이할 수 없음. 한정판으로 출시된 게임을 더 이상 판매하지 않는 것은 게임을 불법 복제하도록 유도하는 것 같음.
  • 지난해 출시된 The Legend of Zelda: Tears of the Kingdom의 백만 개 이상의 복사본이 정식 출시 전에 다운로드됐다고 주장하는 법적 문서. 그 결과, Nintendo는 손해 배상을 요구하고 Yuzu 에뮬레이터의 폐쇄를 요구함.
  • Nintendo가 Yuzu가 보안 조치를 우회한다고 주장하는 경우, 보안 조치를 재구현하는 것은 보안 조치를 약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강화하는 것으로 보임.
  • Switch가 곧 수명을 다할 것 같아 안타까움. 다음 세대 콘솔이 출시되면 Switch는 레거시 시스템이 될 것이고, 에뮬레이션은 보존을 위해 중요함. 이로 인해 앞으로 Nintendo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낮아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