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 by neo 4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청구 시스템 구축의 14가지 고통

  • 청구 및 수익 시스템은 비즈니스를 수익화할 계획이 있다면 필수적임.
  • 청구 시스템은 복잡하며, 재무, 제품, 경험, 고객 지원, 고객, 법률, 준수, 영업 등 여러 부서와 연결되어 있음.
  • 청구 시스템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 하나가 고장 나면 시스템 전체가 쉽게 마비될 수 있음.

세 가지 패턴

  • 청구 시스템에는 자체 개발, 완전한 제3자 시스템, 혼합형 시스템의 세 가지 패턴이 있음.
  • 각각의 패턴은 고유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음.

자체 개발 / 혼합형 / 제3자 시스템

  • 완전 자체 개발된 솔루션은 완전한 제어와 맞춤 설정이 가능하며 외부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음.
  • 혼합형 솔루션은 내부 청구 엔진과 제3자 결제 처리, 세금 준수 등을 결합함.
  • 제3자 시스템은 모든 것을 처리하지만, 제어를 상실하고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음.

청구 및 수익화 팀의 고민

  • 청구 또는 수익화 팀은 다양한 책임을 가지고 있어, 경험 많은 전문가들에게도 이해하기 어려움.
  • 보안이나 날짜 처리와 마찬가지로 청구 시스템도 처음부터 스스로 구축해서는 안 됨.

청구 및 수익화의 14가지 문제

  • 청구 시스템을 자체 구축할 때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복잡도 순으로 나열함.
  • 멱등성, 날짜 처리, 비례 배분 및 잔여 처리, 사용량 측정, 청구서 형식, 복잡한 고객 계층 구조 등이 문제에 포함됨.
  • 이러한 문제들은 비즈니스 규모가 커짐에 따라 더 복잡해질 수 있음.

어려운 이유

  • 일부 문제는 예상보다 자주 변경되며, 일부는 한 번 설정하면 다시 건드릴 필요가 없음.
  • 세계 각국의 세금 규칙이 자주 변경되며, 고객의 실수로 인한 문제는 지속적으로 발생함.

해야 할 일

  • 가능한 많은 문제를 제3자에게 맡겨야 함.
  • Chargebee, Solvimon, Stripe, Recurly 등과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여 청구를 관리하도록 함.
  • Stigg와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여 가격 책정 페이지, 실험, 권한 부여를 관리함.
  • ERP를 사용하여 수익 인식/회계 처리를 함.

GN⁺의 의견

  • 청구 시스템은 비즈니스의 중요한 부분이지만, 복잡성과 지속적인 유지 관리 필요성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제3자 솔루션을 선호함.
  • 청구 시스템을 자체 개발할 경우, 기업은 세금 규정, 고객 계층 구조, 사용량 측정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며, 이는 시간과 자원이 많이 소모될 수 있음.
  • 제3자 솔루션을 사용할 때는 비용과 제어의 상실을 고려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시간과 자원을 절약할 수 있음.
  • 기업이 성장하고 규모가 커짐에 따라 청구 시스템의 복잡성도 증가하므로, 초기 단계에서부터 확장성을 고려한 솔루션 선택이 중요함.
  • 청구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전문가와 협력하거나, 업계에서 검증된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 있음.
Hacker News 의견
  • 첫 번째 댓글 요약:

    • 청구 시스템 구축의 어려움에 대한 접근 방식에 대해 의문을 제기함.
    • 청구 시스템은 복잡하지만, Stripe와 같은 기존 솔루션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예: 베네수엘라 기업) 자체 시스템 구축이 필요함.
    • 지식, 접근 방식, 프로그래밍 패턴 등을 한 곳에 모으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의견 제시.
  • 두 번째 댓글 요약:

    • 청구 시스템에 대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기사라고 평가함.
    • 청구와 크레딧을 시스템에서 가능한 한 분리하는 것을 선호하는 개인적인 의견을 공유함.
  • 세 번째 댓글 요약:

    • 청구 시스템의 복잡성에 대한 경험담을 공유하며, 청구 세계가 예측 불가능하다고 언급함.
  • 네 번째 댓글 요약:

    • killbill.io 공동 창립자로서, 청구 시스템 구축의 복잡성과 이에 따른 다양한 부서의 영향을 설명함.
    • 청구 시스템이 전체적인 시스템과 통합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충분한 지식과 동기가 있는 팀이 필요하다고 조언함.
  • 다섯 번째 댓글 요약:

    • 제휴 판매 시스템 구축의 복잡성과 점진적인 구축 가능성에 대해 논의함.
  • 여섯 번째 댓글 요약:

    • 회계 마감과 현금 이동 회계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며, 이러한 문제들이 회계 부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언급함.
  • 일곱 번째 댓글 요약:

    • 청구 시스템의 모든 기능이 필요하지 않으며, 비즈니스 성장에 따라 점진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함.
  • 여덟 번째 댓글 요약:

    • 제품 권한 부여(entitlements)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식과 사용하는 시스템에 대한 질문을 던짐.
  • 아홉 번째 댓글 요약:

    • 첫 번째 직장 경험을 공유하며, PCI 준수와 관련된 복잡성 때문에 다시는 청구 시스템 작업을 하고 싶지 않다는 개인적인 견해를 표현함.
  • 열 번째 댓글 요약:

    • 특정 시스템(X)의 복잡성 때문에 직접 구축하지 말고 완성된 솔루션을 사용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의문을 제기함.
    • 자신의 경우에는 필요한 복잡성의 부분집합만 다루면 되므로, 자체적으로 더 간단한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다고 주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