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 by neo 4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 보드뷰 역설계

  •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의 로직 보드에서 넷리스트를 추출하는 과정의 결과 데이터임.
  • PCB에 납땜된 전기 부품들과 구리 층이 전기 회로를 형성함.
  • 넷리스트와 부품, 패드 기하학적 데이터가 결합되어 보드뷰를 구성함.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 6000 PPI 해상도의 조립된 PCB의 기하학적이고 색상 정확한 파노라마 이미지 생성 과정.
  • 파노라마 위에 부품/패드 데이터를 그리고 수정할 수 있는 GUI 지원.
  • 임의의 핀 수를 하나씩 전원 공급하고 각 단계 사이 모든 핀의 상태를 읽을 수 있는 자체 PCB 개발.

과정

  • 모든 이미지를 취득하여 하단 파노라마를 만들고, 보드를 뒤집어 RF 쉴드를 제거한 후 상단 파노라마를 만듦.
  • 완성된 파노라마를 GUI에 가져와 초기 부품/패드 기하학적 데이터를 놓음.
  • 모든 부품을 개별적으로 제거하고 분석을 위해 특정 위치에 보관함.
  • 모든 패드가 노출되고 단락되지 않은 상태에서 DMM을 사용하여 모든 패드를 프로브하고 GUI에 기록함.
  • GUI를 사용하여 남은 패드를 시각적 연결에 기반하여 넷-프래그먼트로 그룹화함.
  • 추출기 PCB 핀에서 대상 PCB의 넷-프래그먼트로 연결하는 와이어의 순서를 GUI에 기록함.
  • 추출기를 실행하여 모든 숨겨진 연결의 완전한 매핑을 생성함.
  • GUI를 사용하여 모든 프래그먼트를 완성된 넷리스트로 병합하고 보드뷰 파일로 내보냄.

최종 통계

  • 2444장의 사진이 2개의 파노라마로 합쳐짐, 760개의 부품이 분리됨, 1917개의 와이어 사용, 약 30176개의 무연, 비스무스-프리, 할라이드-프리 납땜 접합부 사용.

한계

  • 파노라마가 실제로는 2000 PPI 해상도임.
  • 부품/패드 윤곽이 단순한 이유는 OBV에서 복잡한 렌더링 기능을 현재 지원하지 않기 때문임.
  • RF 쉴드를 제거하고 추출 전에 초음파 세척이 필요하지만, 저자는 초음파 세척기를 가지고 있지 않음.

왜 이 프로젝트를 진행했는가?

  • 저자는 의료, 항공, 군사, 산업 분야에서 일하는 전자 계약 제조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짐.
  • 이 프로젝트는 집에서 일하는 인터넷 프리랜싱과 전문 전기 납땜을 결합하는 실험임.
  • 이 프로젝트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기부를 요청함.

연락/구독

  • 피드백, 정정, 일반적인 연락은 이메일로 환영함.
  • RSS 지원, 'SUBSCRIBE'라는 제목의 이메일로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 가능함.

GN⁺의 의견

  • 이 기사는 전자 제품의 PCB 역설계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특히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의 로직 보드를 대상으로 함.
  • 저자는 전문적인 전자 납땜 기술과 PCB 분석을 결합하여, 기존의 대규모 장비에 의존하지 않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함으로써, 개인이나 소규모 사업체에서도 유용한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줌.
  • 이 글은 전자공학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매우 흥미롭고 유익하며, 복잡한 전자 장비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
Hacker News 의견
  • 펀딩 모델에 대한 제안

    • 직접적인 경험은 없지만, 저작물 출시 후 수익 창출에 대한 우려가 있음을 알 수 있음.
    • 크라우드펀딩 모델을 고려해 볼 것을 제안함. 이는 사전에 자금을 모으는 방식이며, 가장 원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암묵적인 투표의 이점도 있음.
    • 이 모델은 게임 반부정행위 시스템인 Denuvo DRM을 해킹하는 유명한 Empress와 유사함. 그녀는 재정적으로 성공적인 것으로 보임.
    • 또한, 작업이 타인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고려할 것을 권장함. 예를 들어, 간소화된 Wii 콘솔처럼 특정 회로의 넷리스트를 더 작게 재창조하는 것에 큰 가치를 두는 소규모 그룹이 있을 수 있음.
  • 단순하지만 효과적인 접근법

    • 숨겨진 연결을 찾기 위한 무차별 대입 방식이 단순하지만 뛰어난 아이디어임.
    • 현재 취미로 하는 역공학 노력들은 더 나아가 파괴적인 방법을 사용하며, 레이어별로 사포질을 하여 1:1 재구성을 함. 이는 PCB 레이어가 많아질수록, 특히 최신 소비자 기술에서 더 어려워짐.
  • Openseadragon 뷰어의 빠른 생성

    • 기사에서 PCB의 Openseadragon 뷰어를 빠르게 만들 수 있음.
    • 모바일 폰에서 124MB JPG를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전체 해상도로 볼 수 있음. 이미지는 다양한 해상도의 레이어와 많은 작은 사진들로 구성됨.
  • 멋진 프로젝트

    • 최근에 이 프로젝트를 접하고 많은 전선의 수에 감명받음.
    • 몇 년간 주로 2-4 레이어의 PCB를 역공학해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으로 3D 프린터로 만든 비행 프로브 스테이션을 생각함.
    • 멀티레이어 보드를 처리하는 또 다른 방법은 스캔-사포질-스캔 접근법으로, 정확한 아트워크를 얻을 수 있지만, 발생하는 먼지가 해로움.
  • '침대의 못' 접근법의 가능성

    • 비행 프로브의 기계적 어려움을 없애기 위해 '침대의 못' 접근법을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함.
    • 많은 수의 프로브를 일정한 해상도로 배열하여, 기존에 가지고 있는 스위치 매트릭스 백엔드에 연결하는 방식을 제안함.
    • 이는 기계적 문제를 고밀도 PCB 레이아웃 문제로 전환시키는 것으로, 이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임.
  • 샌드 및 스캔 또는 X-레이/CT 방법에 대한 고찰

    • 샌드 및 스캔 또는 X-레이/CT 방법을 사용하면, Gerber 파일을 생성하고 수동으로 정리할 수 있음.
    • 레이어별로 연결된 네트워크를 추론하여 더 적은 수의 네트워크로 줄일 수 있음.
    • 모든 볼(ball)에 전선을 납땜하는 것보다 훨씬 쉬운 방법임. 넷리스트만으로는 회로도를 자동으로 생성하지 못하므로, 여전히 회로도를 만들기 위한 작업이 필요함.
    • 역공학 노력에서는 주로 하나의 칩에 집중하고, 관심 있는 각 트레이스를 수동으로 따라가며 회로도를 그림.
  • 이 프로젝트의 잠재적 가치

    • 최근 몇 달 동안 Dell 서버 마더보드와 Lenovo ThinkCentre 마더보드의 역공학을 시도했지만, 수작업으로는 너무 어려워 대부분 포기함.
    • 이 프로젝트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로서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음. 도구보다는 과정에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음.
    • 아래의 댓글에서 언급한 것처럼,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것, 예를 들어 본딩 기계처럼, 많은 작업이 3D 프린터 분야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를 프로빙에 적용할 수 있을 것임.
  • 놀라운 프로젝트

    • 수천 번의 작업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것을 실제로 수천 번 수행한 끈기가 인상적임.
    • 홈브루 픽 앤 플레이스가 시작되고 있는 지금,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이 있는지 궁금함.
    • 와이어 랩 도구와 유사한 픽 앤 플레이스 팁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할지, 아니면 칩의 본드 와이어와 같이 한 차원 더 높은 정밀도가 필요한지 의문임.
  • 루이스 로스만과의 인터뷰 제안

    • 유튜브에서 수리권에 대해 루이스 로스만과 인터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음.
  • 창의적인 아이디어

    • 납땜이 고통스러운 부분이고, 이미징이 새로운 부분이라면, 여기에 기회가 있음.
    • Ender3 3D 프린터를 기반으로 한 저렴한 비행 프로브를 만드는 것이 가능함. 이는 저렴한 하드웨어의 단점을 스마트 소프트웨어로 극복할 수 있는 완벽한 상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