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프로세서 불안정성으로 인한 Oodle 압축 해제 실패
- RAD는 Unreal 엔진으로 만들어진 게임에서 Oodle Data 압축 해제 실패 또는 충돌을 일으킬 수 있는 문제를 인지함.
- 이 문제는 주로 인텔 13900K 및 14900K 프로세서에 영향을 미치며, 13700, 14700 및 관련 프로세서에는 덜 영향을 미침.
- 이러한 프로세서 중 소수만이 이러한 행동을 보임.
- 문제는 BIOS 설정과 이 프로세서들의 높은 클록 속도 및 전력 사용의 조합으로 인해 발생하며, 높은 부하 하에서 시스템 불안정성과 예측 불가능한 동작을 초래함.
소프트웨어 버그가 아닌 하드웨어 문제
- Oodle이나 Unreal에 소프트웨어 버그가 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임.
- BIOS 설정이 지나치게 낙관적이어서, 일부 프로세서가 높은 부하 하에서 기능 범위를 벗어나 클록 속도와 전력 소모가 잘못된 명령을 실행하게 됨.
- Oodle Data 압축 해제는 데이터의 무결성 검사를 추가로 수행해야 하므로, 다른 게임 플레이, 시뮬레이션, 오디오 또는 렌더링 코드와 달리 일관성 없는 부분을 매우 빠르게 발견함.
Unreal Engine 기반 게임 시작 시 흔한 실패 유형
- 가장 흔한 실패 유형은 "DecompressShader(): Could not decompress shader (GetShaderCompressionFormat=Oodle)" 오류 메시지임.
- 이 문제는 Oodle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며, 이러한 불안정성을 겪는 시스템은 표준 벤치마크 및 스트레스 테스트 프로그램에서도 실패를 보임.
- 프로세서를 많은 스레드에서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충돌이나 예측 불가능한 동작을 일으킬 수 있음.
문제 해결을 위한 워크어라운드
- 정확한 원인과 최선의 해결책을 진단할 프로세서 정보에 접근할 수 없음.
- 많은 마더보드/BIOS 제조업체들이 프로세서를 안전 운영 범위 밖으로 밀어내는 설정으로 출하함.
- 소수의 프로세서에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일부 사용자들은 제조업체에 프로세서를 반품하고 문제가 없는 새 프로세서를 받는 데 성공함.
- 다른 워크어라운드는 튜닝 유틸리티 사용 또는 BIOS 설정 변경을 요구함.
- Intel XTU를 사용하여 성능 코어 멀티플라이어를 x55에서 x54 또는 x53으로 낮추는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성공적인 해결책으로 보고됨.
BIOS 설정 변경 권장 사항
- 오버클러킹이 활성화된 경우 비활성화하고, "AI" 또는 "자동" 오버클러킹 사용을 피함.
- ark.intel.com에서 프로세서에 대한 올바른 한계를 찾아 전력 한계와 전압을 인텔 권장 안전 범위로 설정함.
- "ASUS MultiCore Enhancement" 또는 "ASUS Performance Enhancement 3.0"과 같은 BIOS "강화된 터보" 또는 "강화된 멀티스레딩" 설정을 비활성화함.
인텔, ASUS, Gigabyte, MSI 마더보드에 대한 추가 문제 해결 단계
- Intel XTU를 설치하고 AVX2 테스트를 실행함.
- AVX2 테스트 실패가 발생하면, ASUS, Gigabyte, MSI 마더보드에 대한 특정 BIOS 설정 변경을 시도함.
최종 사용자 지원 불가
- 이 문제로 영향을 받는 게임의 최종 사용자를 직접 지원할 수 없으며, 게임 출판사, 프로세서 및 마더보드 제조업체의 공식 지원 채널을 사용할 것을 권장함.
GN⁺의 의견
- 이 문제는 특정 인텔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중요하며, 시스템의 안정성을 위해 BIOS 설정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음.
- BIOS 설정을 변경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공식 지원을 받는 것이 좋음.
- 이 글은 하드웨어 문제로 인한 소프트웨어 오류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제공하고 있어, 기술적 문제에 직면한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