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 by neo 4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인텔 프로세서 불안정성으로 인한 Oodle 압축 해제 실패

  • RAD는 Unreal 엔진으로 만들어진 게임에서 Oodle Data 압축 해제 실패 또는 충돌을 일으킬 수 있는 문제를 인지함.
  • 이 문제는 주로 인텔 13900K 및 14900K 프로세서에 영향을 미치며, 13700, 14700 및 관련 프로세서에는 덜 영향을 미침.
  • 이러한 프로세서 중 소수만이 이러한 행동을 보임.
  • 문제는 BIOS 설정과 이 프로세서들의 높은 클록 속도 및 전력 사용의 조합으로 인해 발생하며, 높은 부하 하에서 시스템 불안정성과 예측 불가능한 동작을 초래함.

소프트웨어 버그가 아닌 하드웨어 문제

  • Oodle이나 Unreal에 소프트웨어 버그가 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임.
  • BIOS 설정이 지나치게 낙관적이어서, 일부 프로세서가 높은 부하 하에서 기능 범위를 벗어나 클록 속도와 전력 소모가 잘못된 명령을 실행하게 됨.
  • Oodle Data 압축 해제는 데이터의 무결성 검사를 추가로 수행해야 하므로, 다른 게임 플레이, 시뮬레이션, 오디오 또는 렌더링 코드와 달리 일관성 없는 부분을 매우 빠르게 발견함.

Unreal Engine 기반 게임 시작 시 흔한 실패 유형

  • 가장 흔한 실패 유형은 "DecompressShader(): Could not decompress shader (GetShaderCompressionFormat=Oodle)" 오류 메시지임.
  • 이 문제는 Oodle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며, 이러한 불안정성을 겪는 시스템은 표준 벤치마크 및 스트레스 테스트 프로그램에서도 실패를 보임.
  • 프로세서를 많은 스레드에서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충돌이나 예측 불가능한 동작을 일으킬 수 있음.

문제 해결을 위한 워크어라운드

  • 정확한 원인과 최선의 해결책을 진단할 프로세서 정보에 접근할 수 없음.
  • 많은 마더보드/BIOS 제조업체들이 프로세서를 안전 운영 범위 밖으로 밀어내는 설정으로 출하함.
  • 소수의 프로세서에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일부 사용자들은 제조업체에 프로세서를 반품하고 문제가 없는 새 프로세서를 받는 데 성공함.
  • 다른 워크어라운드는 튜닝 유틸리티 사용 또는 BIOS 설정 변경을 요구함.
  • Intel XTU를 사용하여 성능 코어 멀티플라이어를 x55에서 x54 또는 x53으로 낮추는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성공적인 해결책으로 보고됨.

BIOS 설정 변경 권장 사항

  • 오버클러킹이 활성화된 경우 비활성화하고, "AI" 또는 "자동" 오버클러킹 사용을 피함.
  • ark.intel.com에서 프로세서에 대한 올바른 한계를 찾아 전력 한계와 전압을 인텔 권장 안전 범위로 설정함.
  • "ASUS MultiCore Enhancement" 또는 "ASUS Performance Enhancement 3.0"과 같은 BIOS "강화된 터보" 또는 "강화된 멀티스레딩" 설정을 비활성화함.

인텔, ASUS, Gigabyte, MSI 마더보드에 대한 추가 문제 해결 단계

  • Intel XTU를 설치하고 AVX2 테스트를 실행함.
  • AVX2 테스트 실패가 발생하면, ASUS, Gigabyte, MSI 마더보드에 대한 특정 BIOS 설정 변경을 시도함.

최종 사용자 지원 불가

  • 이 문제로 영향을 받는 게임의 최종 사용자를 직접 지원할 수 없으며, 게임 출판사, 프로세서 및 마더보드 제조업체의 공식 지원 채널을 사용할 것을 권장함.

GN⁺의 의견

  • 이 문제는 특정 인텔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중요하며, 시스템의 안정성을 위해 BIOS 설정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음.
  • BIOS 설정을 변경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공식 지원을 받는 것이 좋음.
  • 이 글은 하드웨어 문제로 인한 소프트웨어 오류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제공하고 있어, 기술적 문제에 직면한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
Hacker News 의견
  • AMD Threadripper 3970X 사용 경험과 관련된 문제 해결 과정을 공유함. AMD와 몇 달간 협력하여 문제를 조사하고, AMD로부터 보상을 받았음. 최종적으로 AMD가 제공한 맞춤형 BIOS 이미지를 사용하여 시스템을 운영 중임. 문제는 Gigabyte의 책임으로 보임.
  • Intel 13900k CPU에 결함이 있었으며, 기본 설정 사용 시 문제가 발생함. 시스템이 자주 충돌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비함. CPU를 교체하고 Intel에 RMA(반품 수리 서비스)를 요청했으나, Intel은 리눅스 지원을 이유로 RMA를 회피하려 했음. 유럽의 소비자 보호 기관을 통해 RMA를 진행하고, 새로운 시스템을 구매하여 기존 시스템을 판매함. 앞으로 Intel 제품을 구매하지 않을 계획임.
  • 하이퍼스레딩, 터보 모드, C 상태, 효율 코어 등을 비활성화하여 보안 문제를 완화해야 하나, 이렇게 하면 20년 전의 기능 세트로 돌아가는 것과 같음을 풍자적으로 언급함.
  • i9 149kf CPU와 Asus Formula 마더보드를 사용하여 새 시스템을 구축했으나, 안정적으로 운영하기까지 어려움을 겪음. 기본 설정으로는 게임 충돌, 커널 및 emacs 컴파일 실패 등의 문제가 발생함. 터보를 5.4GHz로 제한하고 최대 와트 및 온도를 제한하는 설정을 활성화하여 시스템을 안정화함. 이제 시스템은 안정적이지만, 광고된 성능을 완전히 활용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아쉬움을 표현함.
  • Raymond Chen의 고전적인 글을 상기시키는 내용을 언급함.
  • 과거 Pentium III 1.13 GHz CPU의 문제를 회상함.
  • Zstd 압축 해제기가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된 데이터와 처음으로 상호작용하는 경우가 많아, 비트 플립에 매우 민감함. 오류 검사를 활성화하더라도 하드웨어 문제를 다른 프로세스보다 더 자주 감지함. Zstd는 원본 데이터의 체크섬만을 포함하여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지만, 압축 데이터의 손상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게 만듦.
  • "oodle" 오류 로그를 추적하려는 사용자들의 원치 않는 불만에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페이지로 보임. 이는 2006년 SQLite의 사례를 연상시킴.
  • ASUS TUF 마더보드를 구매한 경험을 공유함. 기본적인 기능을 원했지만, BIOS 설정이 과도한 오버클러킹을 유도하여, RAM 타이밍 설정을 포함한 여러 설정을 수동으로 조정해야 했음.
  • Epic Games가 RAD를 인수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표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