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P by xguru 6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 Starlink 엔지니어인 Travis Brashears의 발표 내용
  • 스타링크의 현재: 230만 가입자. 70개국. 7개 대륙. 42PB(4200만 GB). 피크시 5.6 Tbps+
  • 매일 9000개의 레이저를 통해 초당 테라비트 이상의 데이터를 전달
  • 스타링크는 전파를 사용하여 고객에게 고속 인터넷을 전송하지만 SpaceX는 대기 시간을 줄이고 시스템의 글로벌 적용 범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레이저 링크" 시스템을 회사 위성에 장착해 왔음
  • 링크당 100Gbps 연결을 유지할 수 있는 레이저는 바다나 남극처럼 SpaceX 지상국이 근처에 없을 때 위성이 데이터를 가져오는 데 특히 중요
  • 대신 위성은 지구 궤도에 있는 다른 Starlink 위성과 데이터를 전송하여 우주에 메시 네트워크를 형성
  • 기술적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스타링크는 99% 이상의 레이저 "링크 가동 시간"을 달성
  • 위성은 지속적으로 레이저 링크를 형성하여 하루에 약 266,141개의 "레이저 획득(Acquisitions)"을 생성
  • 경우에 따라서는 한 번에 몇 주 동안 링크를 유지할 수 있으며 최대 200Gbps의 전송 속도에 도달하기도
  • 스타링크의 레이저 시스템은 5,400킬로미터(3,355마일) 이상 떨어져 있는 두 위성을 연결했으며, 연결이 끊어지기 전까지 "대기권을 뚫고 지구 표면 30킬로미터 상공까지 내려갈 정도로 연결이 길었다"고 말함
  • 현재 궤도에 있는 대부분의 Starlink 위성은 "Gen 3" 레이저 링크 설계를 사용
  • 하지만 최근 새로운 '4세대' 모델로 기술을 업그레이드했음
  • 향후 SpaceX는 자사의 레이저 시스템을 확장하여 제3자 위성에 이식 및 설치할 수 있도록 계획중
  • 또한 위성 레이저를 지구 표면의 터미널에 직접 발사하여 데이터를 전달하는 방법도 연구중이지만 더 시간이 필요

Hacker News 의견

  • 각 레이저는 432 Mbit/s의 속도를 가지며, 총 9000개의 레이저가 있음. 이는 42 PB/일이라는 수치보다 이해하기 쉬움. 각 레이저는 이론적으로 100Gbps 연결을 유지할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최대 용량의 0.432%만 사용됨. 이는 위성 간 광통신 링크가 짧은 시간 동안만 사용되기 때문임.
  • 2.3M 고객에 대해 평균적으로 고객당 1.7 Mbit/s 혹은 월 550 GB의 데이터 사용이 예상됨. 이는 평균 미국 인터넷 사용자의 월간 데이터 사용량보다 많음.
  • 현재 위성 간 광통신 링크는 같은 궤도 평면에 있는 위성들 사이에서만 사용되며, 광학 추적이 거의 필요하지 않음. 궤도 평면을 넘나드는 광통신 링크는 더 복잡한 추적 문제를 가짐.
  • 장기적으로 미국에게 전략적 이점을 줄 수 있는 기술로, 해저 케이블에 대한 추가적인 복원력을 제공할 수 있음.
  • 위성이 지나가는 것을 관찰하는 것과 관련하여, 최근 본 유성들 중 일부가 실제로는 불타는 스타링크 위성일 수 있음을 궁금해함.
  • 로켓 발사가 위성 간 광통신 링크를 가로질러 통신을 잠깐 방해할 가능성에 대한 호기심을 표현함.
  • 위성을 통한 통신이 광섬유보다 낮은 지연 시간을 제공할 수 있는 지점에 대한 궁금증을 제기함.
  • 스타링크 서비스의 실제 사용자 경험과 대체 가능성, 지연 시간, 속도 변동성, 게임 가능성 등에 대한 질문을 함.
  • 스타링크가 우주 간 링크의 데이터를 지상으로 전송하는 방법에 대한 의문을 제기함.
  • 99.99%의 가동 시간이 좋지만, 패킷 스위칭 네트워크에서는 신호 대 잡음비(SNR)가 더 중요할 수 있음을 지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