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P by duckduckhero 10달전 | favorite | 댓글 2개
  •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21-22년도에 웹3와 더불어 핫해졌던 버즈 워드(Buzz Word), 그러나 아직까지 괄목할만한 성과를 배출해내지 못함
    • 기존의 빅테크 기업들(구글의 유튜브, 메타의 인스타그램, 바이트댄스의 틱톡 등)은 크리에이터 붐을 통해 많은 수익을 창출하였지만, 순수하게 크리에이터 영역에서 시작한 스타트업 중 어마어마한 성공을 거둔 곳이 아직 없음
  • 이러한 현상의 배경에는 '크리에이터 중산층(Middle Class)'의 부재가 존재
    • 오직 상위 1%의 크리에이터만이 유의미한 수익을 창출, 이들은 이미 빅테크 플랫폼에서 활동 중으로, 초기 스타트업이 고객으로 삼기에 적절하지 않으며 그 수도 많지 않음
    • 나머지 99%의 크리에이터들은 그들을 대상으로 scalable한 비즈니스를 전개하기에는 너무 영세함
  • 과연 크리에이터 중산층은 유의미한 양으로 불어날 수 있을까?
  •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스타트업이 성공할 수 있을지는 오랫동안 업계에서 토론되고 있는 주제

그럼 일단 중산층을 유의미하게 키울 수 있는 커뮤니티를 만드는걸 먼저 해보는건 어떨까 싶네요.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2422/

그건 또 그거 나름대로 어렵다는 글이 있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