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P by neo 6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물리학에 대한 새로운 태도

  • 리처드 파인만 박사는 노벨상을 수상한 물리학자로, 원자폭탄 개발에 참여한 경력이 있음.
  • 파인만은 물리학에 대한 흥미를 잃었으나, 과거에는 물리학을 즐겁게 다루었음을 회상함.
  • 중요성과 무관하게, 자신의 호기심과 즐거움을 위해 물리학 문제를 탐구했음을 설명함.

물리학과 놀이

  • 파인만은 대학에서 강의하는 것을 즐기며, 물리학을 취미로 다루기로 결심함.
  • 식당에서 접시가 공중에 던져지는 것을 보고, 접시의 회전과 떨림 사이의 관계에 대해 호기심을 가짐.
  • 복잡한 방정식을 통해 접시의 떨림이 회전 속도의 두 배임을 발견함.

물리학의 즐거움

  • 파인만은 자신의 발견을 동료에게 공유하며, 중요성과 무관하게 물리학을 즐기겠다고 다짐함.
  • 이러한 태도로 물리학 문제를 쉽고 자연스럽게 해결함.
  • 노벨상을 수상한 연구 역시 이러한 '놀이'에서 비롯됨을 밝힘.

GN⁺의 의견:

  • 이 글은 리처드 파인만 박사의 물리학에 대한 열정과 태도 변화를 보여줌으로써, 연구와 학문에 있어서 호기심과 즐거움의 중요성을 강조함.
  • 파인만의 경험은 연구자들에게 중요한 발견이 때로는 비공식적이고 자유로운 탐구에서 비롯될 수 있음을 일깨워줌.
  • 이 이야기는 학문적 업적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개인적인 흥미와 만족을 찾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상기시켜주는 흥미로운 사례임.
Hacker News 의견
  • 연구자로서 최근 타는 듯한 열정으로 시작한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이 식어가는 것을 느낌. 안정적인 연구 기관의 직위가 없어 번아웃을 이겨낼 수 있는 여건이 부족함. 연구 생활을 떠나 일반적인 직업을 찾아보려 했으나, 다른 일에 대한 열정이 없고, 번아웃이 취미 등 생활의 여러 면에 영향을 미쳐 근본적인 문제인지 확신할 수 없음. 치료와 약물도 큰 도움이 되지 않아 현재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함.
  • 공동 창업한 스타트업을 떠난 후 심각한 번아웃을 경험함. 충분한 저축이 있어 세계 여행을 다니며 암벽 등반 실력을 키움. 코딩을 몇 줄 하기도 힘들어 해변에서 파도를 바라보며 시간을 보냄. 여행에서 돌아온 후 새로운 프로젝트에 의미를 부여하고 완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음. Lifx 스마트 전구를 재프로그래밍하는 것이 첫 완성 프로젝트였음. 지역 네트워크를 통해 직접 조명을 제어할 수 있는 이진 프로토콜을 발견하고 TypeScript 라이브러리를 개발하여 사용자 정의 웹 인터페이스를 구축함. 이 경험을 통해 첫 컨설팅 고객을 얻고 다양한 작업 기회를 찾아 새로운 회사를 창업함. 때로는 앉아서 놀아보는 것이 필요함을 강조.
  • 영감을 주는 이야기지만, 요약하자면 1) 어떤 것에 능숙해지기, 2) 그 일로 돈 벌기, 3) 그 일로 인한 번아웃 경험하기, 4) 재미있게 일하는 방식으로 돌아가기, 5) ???, 6) 노벨상이나 비슷한 상 수상하기임. 이러한 패턴이 반복 가능한지, 다음 세대에게 가르치고 싶은 패턴인지에 대한 질문 제기.
  • 정신 건강 전문가는 아니지만, 자신에게 부담을 줄이는 것이 어떤 상황에서도 좋은 조언임.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번아웃된 사람'이라고 자신을 규정하는 것은 부담만 더할 뿐임. 혼자 해결할 수 없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은 생각임.
  • 리처드 파인만이 ADHD를 가지고 있었을 것이라는 추측. 그는 자신이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일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았지만, 욕망에 이끌렸을 때 뛰어난 결과를 달성함. 그의 전기에서는 인생에서 놀이를 통해 얻은 즐거움을 여러 차례 보여줌. 또한, 그가 빠르게 배울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그가 배울 수 없을 것이라고 믿었던 주제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음.
  • 소프트웨어에 대한 열정이 사라져 더 이상 재미를 느끼지 못함. 무의미한 일, 예를 들어 자신만의 웨이랜드 컴포지터를 만드는 것과 같은 일을 해야 할 필요성을 느낌.
  • 어릴 적부터 '도구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음. 시험에 합격하고 좋은 직업을 얻기 위해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임. 20대 초반에 잠시 '놀이'하는 느낌을 경험했지만, 생산성에 대한 압박이 다시 시작되기 전까지 오래가지 않음. 심지어 휴식조차도 더 많은 일을 하기 위한 정신적 재충전, 더 많이 들기 위한 근육 회복 등의 목적을 가짐.
  • 어린 시절부터 시작된 호기심과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 지역 장난감 가게 주인과의 대화에서, 그녀가 과거 군사 계약자를 위한 코드를 작성했던 경험을 공유하며, 문제를 '놀이'로 바라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희망을 얻음. 파인만도 이러한 접근 방식에 동의할 것임을 행복하게 생각함.
  • 'Surely You're Joking, Mr. Feynman'이라는 책이 매우 흥미로운 독서 경험을 제공함.
  • 파인만에 관한 추가 자료로, 그의 노벨상 야망, 번아웃을 느끼며 더 이상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고 생각했던 순간들에 대한 링크를 제공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