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유나이티드, 737 Max 9 검사 중 플러그 도어의 풀린 볼트 발견
(theaircurrent.com)유나이티드 항공, 737 Max 9 검사 중 문제 발견
- 유나이티드 항공이 보잉 제트기의 전체 검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737 Max 9 플러그 도어의 느슨한 볼트와 기타 부품을 발견함.
- 알래스카 항공의 동일 기종에서 금요일 급격한 기내 압력 감소 사건이 발생한 후 이루어진 검사에서 최소 다섯 대의 항공기에서 문제가 발견됨.
- 보잉 대표는 즉각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고, 연방항공청(FAA) 대변인은 유나이티드의 발견에 대해 언급을 거부하고 이전의 성명을 지적함.
문제의 일관성 부족
- 다섯 대의 항공기에서 발견된 문제 부품의 위치에는 일관성이 거의 없음.
- 한 예로, 유나이티드는 플러그 도어의 하단 힌지를 고정하는 볼트가 완전히 자리잡지 않았고, 볼트에 있는 와셔가 회전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함.
항공기 인도 시기 및 유나이티드 항공의 대응
- 문제가 발견된 다섯 대의 항공기는 2022년 11월부터 2023년 9월 사이에 유나이티드에 인도됨.
- 이 항공기들은 아마도 4,000
6,000시간 또는 23년마다 이루어지는 중정비 C 체크를 거치지 않았을 것임. - 유나이티드는 737 Max 9을 운항하는 미국 내 다른 항공사로서, 79대를 보유한 최대 운영자임.
보잉과 FAA의 조치
- 보잉은 월요일에 737 Max 9 운영자들에게 FAA가 1월 6일에 발행한 긴급 항공 안전 지시에 따라 특정 검사 기준을 제공하는 다중 운영자 메시지(MOM)를 공식적으로 배포함.
- 알래스카 항공은 검사가 시작되기 전에 FAA가 운영자의 검사 과정을 승인해야 하며, 항공사는 유지 보수 기술자들이 따를 자세한 검사 지침과 과정을 개발해야 한다고 월요일 아침 발표함.
- 알래스카 항공은 737 Max 9의 운항 중단으로 인해 월요일에 약 140편의 항공편을 취소함.
사고 조사 상황
- NTSB 조사관들은 일요일 늦게 16,000피트에서 격렬하게 분리된 알래스카 항공편의 플러그를 회수했다고 발표함.
- 아무도 다치지 않은 사고에서, 이사회는 도어와 관련된 구체적인 발견을 발표하지 않았으며, 사고가 플러그 설치의 차이로 인해 발생했는지 여부를 밝히지 않음.
GN⁺의 의견
- 이 기사는 항공 안전에 대한 중요한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유나이티드 항공이 발견한 737 Max 9의 문제는 항공기의 안전성과 관련하여 중대한 관심사임.
- 보잉과 FAA의 대응은 항공 안전 규정 준수와 긴급 상황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보여주는 사례로, 항공 산업의 안전 기준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임.
- 이 사건은 항공기 제조 및 유지 보수 과정에서의 품질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항공 여행자와 업계 전문가 모두에게 흥미로운 주제임.
Hacker News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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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이 1월 5일 사건 이전에 최소 8일 전에 737 MAX의 러더 부분에 있는 가능한 풀린 볼트를 점검하라고 항공사들에게 선제적으로 알렸다는 점이 흥미로움.
보잉이 다른 문제(플러그 도어 볼트)를 알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조치를 취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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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와 기계 나사는 매우 흥미로운 주제임.
아마추어 자전거 정비사로서 볼트를 조립하기 전에 제대로 윤활하지 않는 실수를 오랫동안 했음. 윤활유 없이는 볼트가 제대로 긴장되기 전에 고정력이 높아져서 조립 시 의도한 대로 부품을 고정하지 못함. 윤활유는 볼트가 올바른 긴장 상태에서 올바른 토크에 도달하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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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그가 어떻게 설치되어야 하는지 보여주는 비디오 링크 제공.
유지보수 시 플러그를 열 때 풀릴 수 있는 볼트 중 일부에는 회전을 방지하는 핀이 있음. 그러나 동일한 사진에서 도어의 전체 힌지를 고정하는 다른 중요한 볼트들이 풀려 있고, 이 볼트들에는 핀이 없어야 함. 플러그의 유지보수는 바보 방지 설계가 되어 있는 반면, 초기 설치는 그렇지 않은 것인지 궁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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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래스카 Max 9 사건에 대한 최신 업데이트 중 가장 좋은 것임.
발표자는 777 조종사이자 A&P 정비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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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한 5대의 항공기에서 느슨한 볼트가 발견됨.
느슨한 볼트가 사소한 문제인지, 아니면 보이는 것처럼 심각한 문제인지 의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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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승인을 기대하고 있던 Max 10에 대한 의문 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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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어 플러그가 왜 플러그 도어가 아닌지, 즉 내부에서 설치되고 차압에 의해 밀봉되는 디자인이 아닌지 궁금함.
이 부품은 화물 도어와 더 비슷해 보이며, 화물 도어는 공간 때문에 바깥쪽으로 열려야 하지만 이 경우에는 어떤 설계 제약이 있는지 의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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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와 도어가 어떻게 조립되어야 하는지 설명하는 좋은 비디오 링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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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의 원인은 두 가지 가능성이 있음.
볼트가 부적절한 재료로 만들어져서 부러졌거나, 볼트가 제대로 조립되지 않아 풀렸음. 후자가 발생한 것으로 보임. 보잉에서 도어를 조립할 때 올바른 종류의 와셔를 사용하지 않았거나, 볼트에 올바른 토크를 적용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음. 이러한 단순한 오류가 항공기 조립 중에 발생한다는 것이 매우 놀라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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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첫 737-MAX 추락 이후 선택할 때마다 보잉 대신 에어버스를 선택하고, 심지어 추가 비용을 지불할 정도로 이 소식은 안심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