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FAA, 170대 이상의 보잉 737 맥스 9 기종 운항 정지 명령
(cnbc.com)보잉 737 맥스 9 항공기 긴급 점검 명령
- 미국 연방항공청(FAA)이 토요일에 보잉 737 맥스 9 항공기 170대 이상에 대한 긴급 점검을 명령함.
- 알래스카 항공의 한 항공기가 비행 중 기체 일부가 탈락한 사건 발생 후 조치가 취해짐.
- 알래스카 항공은 자사의 보잉 맥스 9 항공기 60대 이상을 운항 중단할 것이라고 발표함.
알래스카 항공 1282편 비상 착륙
- 알래스카 항공 1282편이 캘리포니아 온타리오로 향하던 중 기체 일부가 탈락해 포틀랜드로 긴급 회항함.
- 소셜 미디어에 공유된 사진과 영상에서는 비행기 한쪽에 큰 구멍이 보이고 승객들이 산소 마스크를 사용하는 모습이 나타남.
- FAA의 긴급 항공 안전 지시는 전 세계적으로 약 171대의 항공기에 영향을 미치며, 미국 항공사와 미국 영토 내에서 운항하는 항공사들에 적용됨.
항공기 대규모 접지는 드문 일
- FAA는 지난 5년간 두 차례의 치명적인 추락 사고 이후 보잉 737 맥스 항공기에 대한 감독을 강화함.
- 맥스의 가장 작고 큰 모델은 아직 FAA로부터 상업 서비스 진입 승인을 받지 못함.
- 탈락한 기체 부분은 알래스카 항공 등이 사용하지 않는 출구에 해당하며, 막혀 있었음.
조사 시작
-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가 사건 조사를 위해 팀을 파견함.
- 유나이티드 항공은 FAA의 지시에 따라 자사의 보잉 737 맥스 9 항공기 수십 대를 점검하기 위해 준비함.
- 유나이티드 항공은 자사의 79대 중 이미 필요한 점검을 받은 항공기가 30대가 넘음을 밝힘.
플러그된 문
- 보잉 737 맥스 9에는 저가 항공사들이 사용하는 밀집 좌석 구성을 위한 비상 출구 문이 설치되어 있으나, 알래스카 항공기에서는 사용되지 않고 영구적으로 막혀 있음.
- 보잉은 사고에 대한 진술 외에 추가적인 논평을 하지 않았으며, 항공기 동체를 제작하는 스피릿 에어로시스템즈도 CNBC의 질문에 보잉을 참조하도록 함.
GN⁺의 의견
- 이번 사건은 항공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며, 특히 보잉 737 맥스 시리즈에 대한 신뢰성 문제를 다시 한번 부각시킴.
- FAA의 신속한 대응과 항공사들의 협조는 항공 여행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조치임을 보여줌.
- 항공기 구조적 결함은 매우 드문 일이지만, 이번 사건은 항공기 안전 점검의 중요성과 승객의 안전 수칙 준수의 필요성을 상기시키는 계기가 됨.
Hacker News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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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 737 Max의 MCAS 시스템과 관련된 문제점
- 737 Max의 두 차례 치명적인 추락 사고 후, FAA는 보잉에게 2022년 12월까지 MCAS 시스템을 수정할 것을 요구함. 수정 사항에는 센서를 하나에서 두 개로 늘리고 수동 차단 기능을 포함하는 것이 있었음.
- 보잉은 수정을 하지 않고, 대신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기한 내에 완료할 수 없다며 의회에 호소함.
- 의회는 보잉이 MCAS 시스템을 고칠 필요가 없도록 하는 조항을 포괄적인 지출 법안에 포함시킴. 따라서 2024년 현재 737 Max는 여전히 하나의 센서만을 가지고 있으나, 수동 차단 기능은 추가되었음.
- 수백만 달러를 들여 조사하고, 의회 청문회를 열고, MCAS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한 엔지니어링 작업을 한 후, 보잉은 조용히 모든 것을 우회함.
- 이러한 상황은 매우 우울하게 만들며, 민주주의가 제대로 기능하는지 의문을 가지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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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래스카 항공의 문제 인식과 대응 부족
- 알래스카 항공은 해당 비행기에 문제가 있음을 알고 있었으나, 이를 무시한 것으로 보임. 이전 비행에서 기압 경고를 받았지만, ETOPS 노선에서 비행기를 제한하는 것 외에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음.
- 알래스카 항공은 사용자의 지역에서 주요 항공사이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들이 불안감을 증가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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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7 Max에 대한 일반인의 우려
- 비행기에 대해 잘 모르지만, 737 Max에 대해 읽은 바로는 이 비행기들이 여전히 운항 중인 것에 대해 불안함을 느낌.
- 일반적으로 큰 문제가 있었던 것이 해결되면 안전해진다고 생각하지만, 이 경우에는 처음부터 비행기 제작에 관련된 의사결정이 결함이 있었기 때문에, 단순한 수정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음.
- 비행기에 대해 더 잘 아는 사람은 모든 문제가 서로 관련이 없다고 말할 수 있지만, 시스템에서 한 가지가 다른 것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한 문제에 대한 사고방식이 다른 시스템 구성 요소의 개발에도 존재했을 가능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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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7 MAX 운항 중단에 대한 웹사이트 제작자의 경험
- 2019년에 737 MAX 운항 중단을 다루는 마이크로사이트를 만들었으나, 다시 업데이트할 필요가 있을 줄은 몰랐음.
- 알래스카 항공이 이전 비행에서 기압 문제를 알고 있었고, 보잉이 737 MAX 7의 안전 문제를 FAA가 무시하도록 시도했다는 사실이 충격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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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의 안전 문제에 대한 승객의 경험
- United MAX 9을 타고 비행 중, 비상구 문이 보이는 창가 자리에 앉아 있었음. 사건이 보고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착륙함.
- 샌프란시스코에 착륙하기 약 한 시간 반 전에, 조종사가 급하게 "승무원들, 확인해주세요"라고 방송했으나 승객들에게는 추가적인 안내가 없었음. 아마도 앞서 겪었던 난기류 때문이었을 것이지만, 조종실이 승무원들에게 승객들이 무슨 말을 들었을 경우를 대비해 경고한 것인지 궁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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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7 MAX 7의 안전 검사 우회 요청
- 최근에 737 MAX 7의 일부 안전 검사를 우회하도록 요청함. 이는 다른 모델에 대한 것임. 우회 요청은 제빙 시스템과 관련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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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의 문화 변화에 대한 책 추천
- 보잉이 엔지니어링 중심에서 비즈니스 중심으로 문화가 변화한 과정을 설명하는 책을 추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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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에 대한 신뢰 상실과 개인적인 선택
- 보잉이 자신들이 모든 것을 뛰어넘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항공 여행 산업에 대한 신뢰에도 불구하고, 가까운 미래에 보잉 항공기를 이용하지 않을 것임.
- 에어버스를 이용하거나 전혀 여행하지 않을 것이며, 이것이 생명을 구할 수 있다면 만족할 것임.
- 이러한 대규모의 지속적인 부주의는 회사가 실패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음.
- 이전의 787과 MCAS 문제로 인해 보잉이 바로잡혔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그렇지 않았음. 이러한 방식으로 중요한 산업에서 운영하는 것은 용납될 수 없으며, 미국의 항공기 제조 능력이 감소하는 것을 보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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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7 Max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 최근에 이 비행기를 타기 전에 파트너에게 "걱정하지 마, 이 비행기는 역사상 가장 많이 검토된 비행기야"라고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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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7 Max의 안전 규정 회피 문제
- 이 비행기의 전체적인 목적은 현대 안전 규정을 피하는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