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 by neo 8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세 가지 예산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급여는 세 가지 예산 중 하나에서 나옴.
  • 급여를 지불하는 예산은 일상 업무와 경력 궤적에 영향을 미침.
  • 세 가지 예산은 판매/마케팅, 연구 및 개발, 유지보수임.

판매/마케팅 예산

  • 성장 조직에 속할 때 결과는 쉽게 정량화하고 측정 가능함.
  • 성장 엔지니어, 영업 엔지니어, 개발 관계자 등이 해당되며, 기존 제품 판매, 기능 알림, 도구 채택을 담당함.
  • 예산은 즉각적인 영향을 원함.
  • 측정 가능한 영향은 ROI를 항상 알 수 있게 하고, 직접적으로 수익을 창출함.
  • 측정이 쉬우면 비교도 쉬워져 내부 경쟁 문화를 초래할 수 있음.
  • 단기적으로 집중된 업무로, 다음 실험, 고객, 마케팅 유행을 추구함.
  • 회사는 투자 대비 수익을 극대화하려고 하므로 이직률이 높아질 수 있음.

연구 및 개발

  • 연구 및 개발(R&D)은 가장 많은 엔지니어를 고용함.
  • 제품 조직 아래에서 일하며, 큰 회사는 실제 연구 및 과학 조직을 가짐.
  • 제품 엔지니어, 연구원, 아키텍트 등이 해당되며, 회사가 판매하거나 판매할 수 있는 제품을 구축하거나 탐색함.
  • 예산은 시간이 지남에 따른 성장을 원함.
  • 환경이 더 평온하며, 유지와 새로운 사용자 유치를 위한 기능 사이의 균형을 찾음.
  • 제대로 된 연구 부서를 가진 회사는 수년 후에 제품화될 아이디어에 대해 연구하는 사람들을 가짐.
  • 개발과 연구는 다르지만, 공통점은 장기적인 결과에 초점을 맞춤.
  • 가장 짧은 관심 기간은 분기이며, 작업은 자산이 되어 수년간 가치를 제공해야 함.

유지보수

  • 유지보수는 대부분 개발에 흡수됨.
  • 이 예산은 비용 최적화를 원함.
  • 시스템 관리자, 오래된 시스템을 유지하는 사람들, 때로는 플랫폼 엔지니어가 해당됨.
  • 회사는 이 업무를 순수한 비용으로 보고 최소화하고자 함.
  • 많은 회사에서 제품 개발에 이 업무가 통합되어 있으며, 가치가 없는 업무로 여겨짐.
  • 회사는 이 예산을 너무 싫어해서 엔지니어에게 NFR 작업(비기능적 요구 사항)에 시간을 할애하는 것을 특별한 대우로 여기게 함.
  • 내부 도구 구축도 이 범주에 속할 수 있으며, 회사를 운영하지만 우선순위는 받지 못하는 관리 대시보드가 예임.

왜 이것이 중요한가

  • 근무하는 예산에 따라 일상 업무가 달라짐.
  • 성장은 측정 가능하고 변동성이 큼.
  • 연구는 차분하고 모호함.
  • 개발은 가치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축됨.
  • 유지보수는 항상 축소 대상임.

GN⁺의 의견

  • 이 글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자신의 경력을 계획하고 자신의 업무가 회사 내에서 어떻게 인식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됨.
  • 각 예산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엔지니어들은 자신의 업무가 장기적인 가치를 창출하는지, 아니면 단기적인 성과에 초점을 맞추는지 판단할 수 있음.
  • 이러한 통찰력은 엔지니어들이 자신의 역할을 더 명확하게 이해하고, 경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적 결정을 내리는 데 유용함.
Hacker News 의견
  •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조직의 가치관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커리어에 큰 영향을 미침.

    • 컨설팅 회사에서는 고객 관계와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이 중요시됨.
    • 제품 회사에서는 소프트웨어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능력이 중요함.
    • 소프트웨어가 부가적인 역할을 하는 다른 회사에서는 예산 내에서 배달하는 능력이 중요하며, 주목받기 어려움.
  • 유지보수가 항상 예산 삭감 대상이 되고, 저평가되는 현대 기술 문화에 대해 이해할 수 없음.

    • 신기능 개발이 중요하지만,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 것도 중요함.
    • 한 회사에서만 유지보수보다 새로운 것을 지속적으로 구축하는 문화가 있었으며, 이는 내부 도구의 끊임없는 교체로 이어짐.
    • 유지보수를 중요시하지 않는 것은 비즈니스에 해로우며 자기 파괴적임.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을 "가치 없다"고 평가하는 것은 산업의 비즈니스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임.

    • 다른 산업과 비교할 때, 예산과 이익률이 다르므로 엔지니어를 고용하고 보상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음.
    • 회사 내 다른 제품 라인과 기능에 따라 장기 투자가 다르며, 이는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예산에 영향을 미침.
  • 회사의 연차 보고서에서 "영업 및 마케팅"과 "연구 및 개발"은 흔히 볼 수 있지만 "유지보수"는 드물게 언급됨.

    • 회사의 재무제표를 읽어보면 다양한 비용 항목과 각기 다른 역학을 이해할 수 있음.
  • patio11의 블로그가 비용 센터와 이익 센터를 구분하며, 이익 센터에 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함.

    • 해당 블로그는 다른 유용한 정보도 많이 제공함.
  • 예산을 구분하는 네 가지 범주가 있음:

    1. 연구 및 개발: 특별 세금 혜택과 세액 공제가 적용됨.
    2. 영업/마케팅: 세일즈 엔지니어와 구현이 포함될 수 있음.
    3. 유지보수: 버그 수정과 특별 세금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 코드 작업을 하는 개발자.
    4. 호스팅 서비스/PaaS/SaaS에서는 운영이 일정 수준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급여를 포함함.
    • 어떤 예산에서 어떤 작업이 이루어지는지 이해하는 것은 세금 측면에서 중요함.
  • Swizec이 저술한 "Serverless Handbook"이라는 유용한 책을 저술하고, 유익한 이메일 뉴스레터를 오랫동안 작성해옴.

    • "실습을 통한 학습 / 공개 학습"을 지지하며, 배운 것을 공유하는 데 뛰어남.
  • 예산을 "버킷"으로 비유하는 것은 은유적이지만, 글에서는 문자 그대로 쓰임.

    • 유지보수 역할이 제품 개발에 포함되고, 스프린트마다 유지보수에 할애하는 시간이 제한적임.
    • 성장 및 개발자 관계 엔지니어들은 보통 제품 조직에 속함.
  • 역사적으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은 IT 기능의 일부였으며, 이는 회계에서 비롯됨.

    • 오늘날 많은 비즈니스에서 회계가 여전히 소프트웨어 뒤에 있는 주요 동력임.
  • 경험상 성장 엔지니어링 급여가 마케팅 예산에서 나온 적이 없으며, "유지보수" 예산이라는 것도 없음.

    • 모든 것이 R&D/엔지니어링 예산에 포함되며, 기대치는 팀/역할에 따라 다르지만 예산 문제는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