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아마존의 '침묵의 해고' 사태
(justingarrison.com)아마존의 조용한 해고
- 아마존에는 주식 문제가 있음.
- 2023년 아마존은 27,000명 이상을 해고함, 이는 전체 직원 1.6백만 명 중 1.7%에 불과함.
- 대부분의 해고는 소매 부문에서 발생했으며, AWS에서는 수익을 창출하지 않거나 마진이 낮은 부문이 대상이었음.
- 연초 주식이 낮았고, 운영 비용이 높았을 때 대규모 해고가 있었음.
- RTO(사무실 복귀) 정책이 시행되었으나, 실제로는 변화가 없었음.
- 해고로 인한 부정적인 언론은 좋지 않았지만, 운영 비용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고비용 인력을 줄이는 것이었음.
- RTO 시행으로 많은 사람들이 회사를 떠났고, 남아있는 사람들도 다른 일자리를 찾거나 RSU 지급을 기다리고 있었음.
- L7 이하의 직원들은 대부분 회사를 떠나고 싶어 했으며, 이는 주로 보상 때문이었음.
Day 2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고객들이 비용을 절감함에 따라 AWS에 지출하는 $1의 가치가 예전보다 떨어짐.
- 모든 추세선은 여전히 상승하고 있지만, 성장은 둔화되고 있음.
- 고객들은 VM이나 비싼 네트워크가 아닌, AWS가 역사적으로 제공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던 더 높은 수준의 추상화를 원함.
- 아마존은 AI 분야에서 뒤처져 있으며, 비용을 줄이는 것이 성장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임.
- 아마존의 많은 팀들이 1년 이상 채용 동결 상태였으며, 이제는 현재 직원들을 내보내고 있음.
- 아마존은 선도자에서 추종자로 전환했으며, 이는 잘 진행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임.
더 이상의 피자 팀은 없음
- 아마존에서 일을 시작했을 때 서비스 팀이 독립적이라는 점에 감명받았음.
- 그러나 이러한 독립성은 매우 비용이 많이 드는 것으로 밝혀짐.
- 서비스 팀의 모든 구성 요소는 해당 팀의 일부로 자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매우 비싼 조직 구조임.
- RTO로 인해 많은 서비스 팀들이 기관 지식을 상실했으며, 팀들은 2023년 이전에도 이미 날씬했지만, 이제는 더욱 약해짐.
- 비용을 줄이기 위한 다음 단계는 전문 지식을 중앙 집중화하는 것임.
- 아마존은 플랫폼 엔지니어링 팀이나 SRE를 가지고 있지 않았지만, 2024년에는 더 중앙 집중화된 조직 구조로 재편될 것으로 예상됨.
앞으로의 중단 사태
- 2024년에 AWS에서 큰 중단 사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
- 아마존은 이미 여러 대규모 사건(LSE)의 증가를 경험했으며, 이는 RTO와 수천 명의 조용한 해고의 직접적인 결과임.
- 아마존은 LSE를 공개적으로 공유할 동기가 없으며, 고객이 인지하는 중단 사태만 대시보드 업데이트에 포함됨.
- 아마존은 운영적으로 강한 회사이지만, 이러한 운영 관행은 사람들에게 의존함.
아마존은 나를 해고하지 않을 것임
- 2023년 9월 1일, 나의 팀과 인접 팀이 해체된다는 소식을 들음.
- 관리자들은 우리 모두가 아마존에 남기를 원했지만, 역할은 없다고 주장함.
- 나는 관리자들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의심을 품었고, 퇴직금이 옵션인지 물어봄.
- 나는 다른 역할을 찾으라는 지시를 받았고, 모든 역할에는 상당한 단점이 있었음.
- 관리자들은 나에게 다른 역할을 맡게 하려 했지만, 실제로는 해고를 할 수 없었음.
- 나는 2개월 반 동안 매주 고용 및 퇴직금 패키지에 대한 업데이트를 요청했지만, 응답을 받지 못하거나 다양한 변명을 들었음.
- 현재는 12월 30일이며, 여전히 아마존에 고용되어 있음.
- 이러한 상황은 내 팀뿐만 아니라 아마존의 여러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다른 대기업들에서도 비슷한 전략이 사용되고 있음.
GN⁺의 의견
- 아마존의 조용한 해고 전략은 직원들에게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고도 인력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기업의 단기 이익을 우선시하는 경향을 보여줌.
- 이러한 전략은 직원들의 불만과 이직을 유발하며, 장기적으로는 회사의 운영 효율성과 혁신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아마존의 이러한 상황은 기업 문화와 노동 시장에 대한 광범위한 토론을 촉발시킬 수 있으며, 다른 기업들의 인력 관리 전략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
Hacker News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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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licon Valley의 태도 변화
- 과거에는 직원들을 믿고, 성장과 성공의 원천으로 여겼으나, 이제는 비용을 최소화하고 분기별 이익에 부담을 주는 존재로 여기는 경향이 있음.
- 게임룸, 개인 프로젝트, 스시 등의 혜택은 과거의 태도에서 비롯된 것으로, 현재는 새로운 시대정신이 강조되고 있음.
- 협력, 타인에 대한 믿음과 연민, 선을 행하는 것이 구시대적으로 여겨지고 있음.
-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사람들을 믿고, 많은 노력과 위험을 감수하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믿음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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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적인 역할에서 '관리적 배제' 경험
- 장기적인 역할에서 배제되는 것은 매우 충격적인 경험일 수 있음.
- 관리진이 의도적으로 상황을 악화시키는 동안 직원은 상황을 개선하려는 진정한 의도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음.
- 최선의 해결책은 때로는 냉소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며 가능한 최선의 조건을 얻어내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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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zon의 문화와 경영
- Amazon은 무능한 엔지니어와 리더들로 가득 차 있으며, 빛나는 순간들이 회사가 완전히 실패로 치닫는 것을 막고 있음.
- 수익성이 떨어지는 부서의 직원들을 해고하는 대신, AI 분야와 같이 성장 잠재력이 있는 새로운 분야로 이동시키는 것이 더 현명한 전략일 수 있음.
- Amazon은 인도에서 개발자 역할에 대한 채용을 크게 늘리고 있으며, 인도 지사는 상대적으로 원격 근무에 친화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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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zon의 AI 분야에서의 지위
- Amazon이 AI 분야에서 뒤처지고 있다고 느끼는 것은 흥미로움.
- 오픈 소스를 재포장하고 인프라에 통합하는 것 이상의 노력이 필요할 때, 회사는 손을 놓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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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재정 관리와 문화
- 금융위기 이후 일부 은행은 예산 부족으로 해고 대신 직원들을 계속 고용함.
- 이로 인해 실제로 일을 하지 않는 직원들이 생겨나며, 이는 Amazon이 최근에 겪고 있는 상황과 유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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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zon 내부의 정책과 직원 해고
- Amazon이 직원을 해고하지 않는다는 정책이 여전히 유효한지 의문.
- 회사가 해고 대신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퇴사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을 채택할 가능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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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zon에서의 경험
- 한 친구는 Amazon에서 '벤치'에 앉아 있으면서 중요한 업무를 맡지 못하고, 팀 내에서 인원이 확보될 때까지 중요한 프로젝트 업무를 약속받았으나 현실적으로는 전망이 없었음.
- 성과 평가가 부정적이고 인플레이션을 따라잡지 못하는 임금 인상으로 결국 회사를 떠나 Amazon 내부 지식을 가지고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