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의 자유를 해제하다: 광고 차단기 사용권
- 온라인 콘텐츠와의 상호작용을 통제하려는 기업들의 시도 증가로 인해 사용자의 자유가 위협받음.
-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및 기타 서드파티 소프트웨어 사용을 제한하려는 기업들이 늘어나는 가운데, 독일에서의 광고 차단기 관련 두 건의 법원 판결이 기술에 대한 사용자 통제에 대한 법적 근거를 강화할 수 있음.
광고와 우리의 삶
- 디지털 세계에서 광고는 웹사이트, 검색 결과, 온라인 뉴스 등 우리가 접하는 곳곳에 존재함.
- 많은 광고를 받는 것에 지친 일부 사용자들은 광고 차단기를 설치하여 이를 피하려고 시도함.
- 광고 차단기 사용이 시장 자율성을 제한하는 행위인지, 아니면 사용자의 자유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법적인 문제 제기.
광고 차단기 사용의 합법성: 문제가 된 소송
- 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광고 및 팝업을 우회하기 위해 광고 차단기를 주로 사용함.
- 광고 차단기는 원치 않는 광고를 필터링하는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및 플러그인의 형태로 제공됨.
- 독일의 대형 출판사인 Axel Springer SE가 Adblock Plus의 제작사인 Eyeo GmbH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며 사용자의 자유와 개방된 인터넷을 위한 법적 전투가 벌어짐.
광고에게 광고되지 않을 권리
- 독일 법원은 인터넷 사용자가 광고 차단기를 사용할 수 있는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판결함.
- 사용자의 권리는 의견 표현의 자유와 정보를 받을 권리뿐만 아니라, 의견을 표현하지 않고 강요된 정보를 거부할 권리도 포함함.
- 인터넷 사용자는 광고 차단기를 사용하여 특정 형태의 광고가 표시되지 않도록 선택함으로써 자신의 권리를 행사함.
HTML 논쟁: 광고 차단기 사용은 컴퓨터 프로그램의 수정에 해당하는가?
- Axel Springer는 자사의 웹사이트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며, Adblock Plus의 상호작용이 저작권 침해에 해당한다고 주장함.
- 법원은 Adblock Plus의 사용이 프로그램의 본질을 변경하거나 수정된 버전을 생성하지 않고, 단지 사용자의 선호에 따라 브라우저 구성을 수행한다고 판단함.
사건의 단점들
- 판결은 사용자의 권리 증진에는 긍정적이지만, Axel Springer가 광고 차단기를 활성화한 사용자의 콘텐츠 접근을 제한할 권리를 유지함.
- 또한, Axel Springer가 콘텐츠를 유료 접근 모델로 전환할 수 있다고 언급함으로써, 인터넷에서 유료 벽과 광고 차단 탐지 도구가 기본 표준이 될 수 있음을 우려함.
사용자의 자유를 위한 승리?
-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와 웹사이트들이 광고 차단기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서비스 접근을 제한하는 추세 속에서, 독일의 법원 판결은 사용자의 자유 원칙을 지지하고 인정함.
- 이러한 판결은 인터넷 사용자가 개별적인 선택을 하고 표현의 자유를 행사할 수 있는 차세대 인터넷의 원칙을 지지함.
GN⁺의 의견
- 이 기사는 사용자가 기술을 통제할 수 있는 권리를 강조하며, 광고 차단기 사용의 합법성에 대한 중요한 법적 판결을 다룸.
- 독일 법원의 결정은 사용자의 자유와 개인의 선택을 존중하는 인터넷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함.
- 이러한 판결은 사용자가 자신의 온라인 경험을 개선하고 통제할 수 있는 새로운 확장 기능과 브라우저 기능을 자유롭게 개발하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장려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