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래그먼트 셰이더의 기본 구조와 기능
- 프래그먼트 셰이더는 픽셀 단위의 색상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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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form float time;
은 시간에 따라 변하는 값을 셰이더에 전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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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rying vec2 vUv;
와 varying vec3 vNormal;
은 각각 텍스처 좌표와 정점의 법선 벡터를 나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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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d main()
함수 내에서 gl_FragColor
를 설정하여 최종 색상을 결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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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c4(0.5 + 0.5 * cos(time + vUv.xyx + vec3(0., 2., 4.)), 1.);
는 시간과 텍스처 좌표에 따라 색상을 변화시키는 식임.
GN⁺의 의견
- 이 기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프래그먼트 셰이더가 픽셀별로 색상을 어떻게 계산하는지에 대한 이해임.
- 프로그래밍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셰이더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하는 것은 흥미롭고 매력적인 주제임.
- 셰이더의 시각적 효과를 만드는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초급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은 그래픽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