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사의 문화는 복잡한 개념이 아니라, 회사 내에서 집단적으로 나타나는 행동과 행위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남
- 회사의 문화는 50일 이동 평균선임. 지난 50일 동안 여러분이 회사로서 총체적으로 해온 일들의 합
- 직원을 어떻게 대우했나
- 누구를 채용하고 해고했으며 왜 그렇게 결정했나
- 직원들이 스트레스 받았을때 어떻게 했나
- 어떻게 사람들을 도왔나
- 직원들이 서로를 어떻게 비평하나
- 어떻게 공유하는가
- 막막한 사람들을 어떻게 도와주는가
- 품질 기준은 어떤가
- 고객을 어떻게 지원하는가
- 거래를 어떻게 성사시키는가
- 어떤 일을 오래 방치하고 있나
- 무엇을 축하했나
- 무엇을 그냥 지나쳤나
- 서로에게 그리고 자신에게 얼마나 솔직했나
- 그 외에도 수많은 일이 일어났지만, 이것들은 실제 일어난 일이지, 이상적인 환경에서 일어났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거나 선언한 일들의 목록이 아님
- 대부분은 조직 안팎에서 표현되는 대인 관계에 관한 것
- 왜 50일인가?
- 패턴이 형성되기에 충분한 시간이며, 현재 상태와 진실성을 반영할 수 있을 만큼 유연하기 때문
- 하루 또는 몇 주만으로는 문화를 대변하기에 충분하지 않음
- 단기간 동안 느슨하게 묶인 일련의 일들만으로는 어떤 곳의 실제 모습을 파악하기에 충분하지 않음
- 잠시 동안은 최선의 행동을 할 수 있지만, 그 시간이 길어질수록 진실을 알 수 있음
- 문화는 조직의 논픽션 이야기임. 스스로 만들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