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CRDTs에 대한 인터랙티브한 소개
(jakelazaroff.com)- Conflict-free Replicated Data Types (CRDTs)에 대한 인터랙티브 소개글
- 다른 컴퓨터(피어)에 저장되고 네트워크 요청 없이 다른 피어와 확인하는 것 없이 즉시 업데이트 될 수 있는 데이터 구조 유형
- CRDTs는 Google Docs와 Figma와 같은 풍부한 협업 앱을 중앙 서버의 동기화 요구 없이 구축하는 데 훌륭
- CRDTs에는 상태 기반과 작업 기반 두 가지 종류가 있음
- 상태 기반 CRDTs는 모든 상태를 피어 간에 전송하고, 새로운 상태는 모든 상태를 병합함으로써 얻어짐
- 작업 기반 CRDTs는 사용자가 취하는 행동만을 전송하며, 이는 새로운 상태를 계산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음
- 이 글은 상태 기반 CRDTs에 초점을 맞추고 원시 CRDT를 구축하는 방법, 더 복잡한 데이터 구조로 구성하는 방법, 그리고 협업 픽셀 아트 에디터를 구축하는 방법을 설명
- Last Write Wins Register (LWW Register)라는 개념을 소개하며, 이는 단일 값을 보유하고 타임스탬프를 사용하여 현재 값을 마지막으로 작성된 값으로 덮어쓰는 간단한 유형의 CRDT
- 또한 Last Write Wins Map (LWW Map)이라는 더 복잡한 유형의 CRDT 개념을 소개하며, 이는 하나 이상의 값을 보유함
- LWW Registers와 LWW Maps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인터랙티브 플레이그라운드가 포함
- 다음 글은 이 기사에서 설명한 개념을 사용하여 협업 픽셀 아트 에디터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
Hacker News 의견
- 개발자를 위한 Conflict-free Replicated Data Types (CRDTs)에 대한 훌륭한 소개로 찬사를 받는 기사, 실제 코드 예시와 명확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음
- CRDTs는 제품 개발에 사용되며, 다루기 어려울 수 있지만, 제로 지연 시간과 최종 일관성과 같은 이점을 제공함
- CRDTs는 무효화 로직 없는 분산 캐시를 허용하여 캐시 관리를 단순화하고 성능을 향상시킴
- CRDTs는 시스템 부하를 줄이고 엣지 컴퓨팅을 가능하게 하는 오래된 쓰기 작업의 삭제를 가능하게 함
- 그러나, CRDTs를 사용하는 것은 역할 기반 인증의 어려움, 가산 데이터 모델 변경의 필요성, 디버깅 문제 등의 도전과제를 제시함
- Liveblocks와 같은 서비스들은 CRDTs의 사용을 단순화하려고 하지만, 독립 개발자들에게는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음
- CRDTs는 TTRPG 캠페인 관리자, 자동 동기화 데이터베이스, 협업 노트북 도구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었음
- CRDTs는 데이터 관리에 매우 유용하고 흥미롭다고 여겨지지만, 사용자 중심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중요성은 논쟁의 여지가 있음
- 일부는 CRDTs의 주요 이점은 실시간 협업이라고 주장하며, 이는 이미 Google Docs와 같은 중앙 솔루션에 의해 해결되었다고 주장함
- 다른 일부는 CRDTs가 다중 장치 지원과 오프라인 액세스와 같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이러한 기능들도 중앙 솔루션에서 사용 가능하다고 지적함
- 데이터 모델 업데이트가 쉽지 않고 다른 피어들이 데이터를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CRDTs와 함께 데이터의 장기성과 사용자 제어에 대한 우려도 있음
- 이러한 논쟁에도 불구하고, CRDTs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있으며, 이 분야에서의 연구와 개발이 계속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