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P by xguru 7달전 | favorite | 댓글 2개
  • "죄송하다. 더 많은 얘기를 나누고 피드백을 받았어야 했는데 그렇지 못했다."
  • Unity Personal Plan은 계속 무료로 남고 런타임 수수료는 없을 것
    • 또한 캡을 10만달러에서 20만달러로 상향하고, Made with Unity 스플래시 화면 필수 조건을 삭제
    • 12개월 후 수익이 100만달러 미만인 게임에는 수수료 적용하지 않음
  • Unity Pro/Enterprise 도 피드백에 따라 변경
    • 런타임 수수료는 2024년에 출시되는 차기 LTS 버전에만 적용
    • 현재 배포되었거나 작업중인 게임은 새 버전을 사용하지 않는한 적용되지 않음
    • 지금 사용하는 Unity Editor 버전을 그대로 계속 이용하는 것도 가능
    • 런타임 수수료가 적용되는 게임에 한해서는 "2.5%의 수익 셰어" 또는 "매월 게임에 참여하는 신규 사용자 수에 따라 계산된 금액"중에서 선택 가능
    • 이 두 숫자는 이미 사용가능한 데이터에서 보고되는 것에 따르며, 항상 두가지 금액중에 작은 것을 내게 됨

결국 런타임은 받겠다는거고, 4월에 추가된 100만달러 넘으면 강제로 가야 하는 인더스트리 플랜에 대해서는 얘기가 없네요.
2023.2에 Havok 피직스가 1.0.0으로 들어갔던데 이런식으로 LTS 전까진 유지보수만 하다가 심 피쳐를 다음 버전에 넣을거 같습니다.

뭐 마음에 안들면 자체엔진 만드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