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P by neo 8달전 | favorite | 댓글 2개
  • LÖVE는 Lua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2D 게임을 만들기 위한 무료 오픈소스 프레임워크
  • Windows, Mac OS X, Linux, Android, iOS 등 다양한 플랫폼과 호환
    • 개발한 .love 파일을 실행파일과 번들링 하는 방식
  • 상업용 프로젝트에도 제한없이 이용 가능
  • LÖVE 커뮤니티는 활발하며, 포럼, Discord 서버, IRC 채널을 통해 지원을 제공
  • LÖVE를 시작하는 것은 간단하며, 텍스트와 이미지를 그리고, 소리를 재생하는 등의 기본 작업에 대한 코드 스니펫이 제공
  • 상업 프로젝트(스팀의 일부게임이 이용)부터 게임 잼, 프로토타이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
  • 오디오, 데이터, 이벤트, 파일시스템, 그래픽, 이미지, 조이스틱, 키보드, 수학, 마우스, 물리, 사운드, 시스템, 스레드, 타이머, 터치, 비디오, 윈도우 등 프레임워크의 다양한 측면을 다루는 포괄적인 문서가 제공

저도 2009년 소개받은 라이브러리군요. 잊고 있었는데 유니티 사태로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군요. 근데 한국에서 루아라는 언어 때문인지 반응이 영 별로였는데... 대체 왜 미적지근한 반응인지 이해를 못하겠지만 이번에 좀 다시금 되새기는 계기가 됐으면 합니다.

Hacker News 의견
  • LÖVE는 Zerobrane IDE와 결합하여 화면에 픽셀을 표시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 개발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 이 프레임워크와 IDE는 가벼워서 RPI에서도 편안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 LÖVE는 훌륭한 문서화, 도움이 되는 포럼, 그리고 강력한 라이브러리 생태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 일부 사용자들은 개발자들이 API 변경을 빠르게 진행하고, 특히 안드로이드에서 렌더링이 느리게 느껴질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 이 프레임워크는 "Move or Die"라는 첫 번째 큰 상업적 성공을 거둔 게임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 LÖVE는 "Community"라는 TV 쇼에서 게임을 재현하는 데도 사용되었으며, 이는 이 프레임워크로 만들 수 있는 게임의 복잡성을 보여줍니다.
  • LÖVE는 간단함과 훌륭한 문서화 때문에 게임 프로그래밍에 처음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추천됩니다.
  • 게임 프로그래밍에 언급된 다른 플랫폼들로는 RAYLIB와 PICO8이 있습니다.
  • LÖVE는 안드로이드 앱을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사용자들은 깔끔한 API와 코드만의 경험을 칭찬했습니다.
  • LÖVE에는 LÖVR이라는 VR/3D 버전도 있으며, 이는 시작하기 쉽지만 완성된 제품을 만드는 데는 도전적일 수 있습니다.
  • LÖVE는 Fennel이라는 Lisp와 비슷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일부 사용자들은 Lua의 Just-In-Time 컴파일러인 LuaJIT가 RISC-V에 친화적이지 않다는 우려를 표현했습니다.
  • LÖVE는 2009년부터 Hacker News에서 논의된 이력이 있습니다.
  • Solar2D는 이전에는 Corona SDK라고 알려져 있었으며, Love2D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Bubble Ball"이라는 게임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