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적응형 타일 갱신 (ATR)은 Commander Keen (CK) 시리즈를 구동하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 ATR은 첫 번째 CK 삼부작에서 사용되었으며, 두 번째 삼부작에서는 다른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 Commander Keen은 Enhanced Graphic Adapter (EGA) 카드가 장착된 PC에서 가장 잘 실행됩니다.
- EGA 프로그래밍은 구성을 위한 레지스터와 비디오 RAM (VRAM)에 매핑된 메모리 창을 포함합니다.
- EGA는 데이터를 네 개의 평면에 저장하여 화면과 필요한 대역폭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CK는 320x200 해상도와 16가지 색상을 제공하는 EGA Mode 0xD를 사용합니다.
- ATR은 부드러운 스크롤링과 화면 갱신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대역폭 문제를 해결합니다.
- 부드러운 수직 스크롤링은 CRTC_START 레지스터를 증가 또는 감소시킴으로써 달성됩니다.
- 부드러운 수평 스크롤링은 OFFSET 및 PEL 레지스터를 사용하여 화면을 수평으로 이동시킴으로써 달성됩니다.
- ATR은 가상 화면이 가장자리에 도달할 때 "jolt"라는 기술을 사용하여 초기화하는 방법도 포함합니다.
- 두 번째 CK 삼부작은 타일을 반복하지 않고 부드러운 스크롤링을 달성하기 위해 "drifting"이라는 다른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 Drifting은 CRTC 시작 주소를 VRAM 공간을 감싸도록 허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ATR과 drifting은 CK 게임에서 배경과 스프라이트를 효율적으로 렌더링하는 효과적인 방법이었습니다.
- 두 번째 삼부작의 drifting 방법은 ATR보다 간단하고 빠른 방법이었습니다.
- 특정 VGA 카드와의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지만, 이는 관리 가능했습니다.
- 전반적으로, ATR과 drifting은 CK 게임에서 부드러운 스크롤링과 효율적인 렌더링을 가능하게 한 혁신적인 기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