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의 1980~90년대 영화 포스터들
(utterlyinteresting.com)- 1980~90년대 가나에서는 핸드페인팅 영화 포스터가 독특한 예술 형태로 발전하며, VHS 문화와 함께 대중적 인기를 얻음
- 이 포스터들은 밀가루 포대 위에 그려진 과장되고 기괴한 이미지로, 헐리우드 영화의 현지 해석을 담음
- 정확성보다 상상력과 시각적 충격에 초점을 맞추며, 액션·공포·로맨스 등 장르를 불문하고 폭발과 피, 괴물 등을 등장시킴
- 이후 국제 미술계에서 ‘컬트 아트’로 재평가되어 뉴욕, 런던, 베를린 등지의 갤러리에서 전시 및 거래됨
- 이 현상은 제한된 자원 속 창의성과 문화적 혼성의 상징으로, 오늘날 디자이너와 컬렉터에게도 영감을 주는 사례로 남음
기이한 예술 형식의 탄생
- 1980년대 가나는 비디오 상영 문화의 확산기로, 서구의 비디오 대여점 대신 이동식 극장이 등장
- 상영업자들은 TV, 발전기, VCR을 들고 시장이나 마을 광장에서 영화를 상영
- 대부분의 수입 영화에는 공식 포스터나 홍보물이 없어, 현지 화가들이 직접 포스터를 제작
- 화가들은 입소문 줄거리나 해적판 비디오 표지만을 참고해 상상력을 발휘
- 결과물은 현실과 동떨어진 과장된 인체 비율과 폭력적 이미지로 가득한 독창적 회화 형태
- 이러한 포스터는 단순한 광고물이 아닌, 즉흥적 창작과 대중 예술의 결합체로 평가됨
밀가루 포대 위의 상상력
- 포스터는 주로 사용된 밀가루 포대를 이어 붙여 제작
- 내구성이 높고 휴대가 용이해 이동식 상영에 적합
- 표면을 프라이밍 처리해 강렬한 색채 표현 가능
- 디자인은 사실성과 무관하게 극단적 과장과 상징성을 추구
- Sylvester Stallone은 근육이 두 배로 그려지고, Freddy Krueger는 뱀과 함께 등장
- Terminator는 눈이 빛나고 팔이 여러 개이며, 배경에는 폭발과 헬리콥터 화염 장면이 반복
- 장르를 불문하고 피, 폭발, 괴물이 필수 요소로 등장
- 로맨스 영화조차 액션 포스터처럼 묘사되는 시각적 과잉의 미학
‘형편없지만 멋진’ 미학
- 처음엔 조악한 그림으로 보이지만, 거칠고 자유로운 에너지가 강한 매력으로 작용
- 현실적 비율이나 정확성보다 시각적 충격과 주목성이 우선
- 대중문화와 민속적 상상력이 결합된 아웃사이더 아트로 평가
- 많은 화가들은 실제 영화를 보지 못한 채 제작
- 저화질 비디오 표지나 구전 설명을 바탕으로 창의적 해석을 더함
- 목적은 단 하나, 관객의 시선을 끌어 상영장으로 유도하는 것
- 컬렉터 Ernie Wolfe는 “이 포스터들은 마케팅 전략의 일부였으며, 영화보다 더 미친 듯 보여야 했다”고 설명
컬트적 지위와 세계적 인정
- 실용적 홍보물로 시작했지만, 시간이 지나며 예술 작품으로 재평가
- 2000년대 초 국제 컬렉터들이 주목하며, 뉴욕·런던·베를린·도쿄 등지에서 전시 개최
- 시장 벽에 걸리던 포스터가 이제는 수천 달러에 거래되는 미술품으로 변모
- 컬렉터 Wolfgang Held는 이를 “** 아프리카판 언더그라운드 코믹 아트**”라 칭함
- 대표 화가 Joe Mensah, Heavy J, Stoger 등은 컬트적 인기를 얻음
- 그들의 작품은 창의성, 적응력, 시각적 스토리텔링의 상징으로 평가
대표 작품 사례
- “Terminator 2” – 아놀드의 얼굴이 녹아내리고 제트스키를 타는 장면 묘사
- “Evil Dead” – 주인공 Ash가 거대한 기관총과 복근을 자랑하며, 가슴에서 악마가 솟아오름
- “Rocky IV” – 권투 글러브를 낀 Stallone이 불타는 상대를 향해 Uzi 기관총을 발사
- “Predator” – 외계 괴물이 다섯 개의 머리와 화염을 내
Hacker News 의견
- 왜 그냥 가나 영화 포스터라고 하지 않았는지 궁금함
나는 가나 사람인데, 이런 예술이 정말 많음. 예전 영화관 벽에도 그려져 있었고, 대부분은 사실적이고 수집가들에게 인기 있었음. 하지만 요란한 스타일이 더 눈에 띄어서 이야기로 만들기 쉬운 듯함
어릴 때 한 화가가 벽에 포스터를 몇 시간 만에 완성하는 걸 봤는데 정말 멋졌음- 가나에서 만든 영화나 쇼 중 추천할 만한 게 있는지 궁금함
- 몇몇 아프리카 국가의 영화는 아이러니를 두르고 봐야 즐길 수 있는 묘한 방식이 있음
- 요즘 스트리밍에서 가나 영화가 꽤 인기임. 마케팅 포인트 중 하나가 인구 대비 영화 생산량이 나이지리아보다 많다는 점임
- 왜 Paddington 포스터가 빠졌는지 아쉬움
이 링크를 보면 정말 클래식함- 보고 웃었는데, 이게 풍자인가 싶다가 혹시 AI 생성물인가 싶어 슬퍼졌음
- 이 포스터들은 정말 멋짐. 개성이 넘치는 그림체임
하지만 작은 TV 화면으로 상영하면 별로일 것 같음. 영화관 경험이 없으면 그 차이를 모를 수도 있겠음- 화면은 작지만 훨씬 공동체적인 경험임. 관객 참여가 많음
- 나는 CRT TV로 VHS를 보며 자랐음. 그때가 오히려 영화를 더 많이 보던 시절이었음
- 디지털 이전 시대에 구하기 힘든 부트렉 비디오를 보던 게 최고의 영화 경험이었음. 복제본을 구하는 과정 자체가 스릴이었음
- 우리 언어로는 이런 스타일을 “insitné umenie(순수미술)”이라 부름. 자학습형 예술가를 뜻함
관련 작가로는 Henri Rousseau, Niko Pirosmani, Edward Hicks 등이 있음
참고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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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rassic 포스터가 정말 멋짐
이미지 링크 -
Arnold가 들어간 포스터들은 전부 괜찮음
- 나도 같은 생각임. 특히 Terminator 1 포스터는 진짜 잘 그려졌음
- 아래로 좀 더 스크롤하면 Terminator 2 포스터도 있음 :)
- 데이터 수집용 슬라이더 UI가 이상함. “예”를 눌러야 “거부”가 되는 식의 비표준 인터페이스가 있음. 회색이면 비활성화라고 단정하기 어려워짐
- 내가 본 창에는 슬라이더가 없었음. “거부”나 “모두 거절” 버튼이 명확했음
이런 UI 불만은 Hacker News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사소한 불평으로 간주되어 잘 다루지 않음
- 내가 본 창에는 슬라이더가 없었음. “거부”나 “모두 거절” 버튼이 명확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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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in Hood 포스터가 정말 훌륭함
- 그거랑 Terminator 1 포스터 둘 다 진짜 잘 만든 작품임
참고 이미지 - 다만 Robin Hood 포스터는 원본 영화 포스터를 거의 그대로 복사한 것임. 다른 포스터들이 훨씬 흥미로움
- 그거랑 Terminator 1 포스터 둘 다 진짜 잘 만든 작품임
- 이 아트 스타일이 Joan Cornella의 블랙 유머 만화를 떠올리게 함
작가 링크 - 기사에서 “항상 폭발하는 머리가 최소 하나 있다”고 했는데, 실제 포스터 20개 중엔 하나도 없음
게다가 언급된 “장르의 대표작”도 전혀 포함되지 않음. 전체적으로 LLM이 쓴 듯한 냄새가 남
덕분에 그림은 흥미롭지만, 텍스트의 신뢰성은 떨어짐- “LLM 냄새”라는 표현이 오히려 약함. 밀가루 포대에 그렸다는 문장 같은 게 전형적인 AI 문체임
- 가장 나쁜 점은 BuzzFeed식 반쯤 농담조의 글쓰기임. AI 글이 이렇게 평균으로 수렴하는 건가 싶음
- 출처 링크 7개 중 6개가 죽어 있음. CNN, BBC, The Guardian 등인데, Internet Archive에서도 찾을 수 없었음
- 진짜로 LLM이 쓴 게 너무 명확함
- 이 이야기가 흥미로움. 대만의 오래된 영화관이 올해 초까지 수작업 포스터를 사용했는데, 최근 문을 닫았다고 함
관련 BBC 기사